사진=청와대 제공
▲ 사진=청와대 제공
상식을 벗어난 인사, 갈팡질팡 인사가 의미하는 것은?
 

박근혜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극우적 발언으로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던 윤창중씨 같은 사람을 청와대 대변인으로 임명함으로써 국제 외교 무대에서 망신을 자초하고 국가의 품격을 떨어뜨린 바 있었다. 이후 박근혜 대통령은 인사를 바로잡겠다고 스스로 몇차례 언급을 했지만 문창극 총리 내정 등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했다는 것이 세간의 평가였다. 

그런데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일련의 인사는 국민의 눈높이나 상식을 벗어났을 뿐 아니라 어떤 원칙과 기준으로 인사를 하는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자아내기에 모자람이 없다. 국제사회에서 인도적 지원 등을 통해 외교적 역할을 담당해야 하고 남북관계를 풀어가는 역할 또한 감당해야 하기에 대체로 전직 총리급 인사가 맡아 왔던 적십자사 총재 자리를  검증된 능력은 전무하고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를 지원했던 경력 밖에는 평범한 기업 경영인 출신인 김성주씨에게 맡긴 것은 보은인사라고 보기에는 너무나 지나친 비상식적 인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국가정보원의 사실상 2인자인 기조실장이 사표를 냈다가 다시 번복된 사안이 발생하여 청와대 문고리 권력과 김기춘 비서실장과의 알력설이 불거져 나왔고 공공기관 인사가 늦어지는 이면에는 서로 자기 사람을 내보려는 청와대 실세들 간의 암투로 인해 인사가 늦어지고 있다는 설도 제기되었다. 이처럼 대통령의 인사권 행사를 두고 각종 ‘설’들이 난무하고 결과적으로 비상식적인 인사가 반복되는 것은 대통령의 언급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의 인사 시스템 자체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기 때문이며 궁극적인 책임은 대통령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소위 낙하산 인사 근절과 투명한 인사시스템 확립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그렇지만 취임 이후 지금까지 박대통령의 인사는 수첩인사, 보은인사, 돌려막기 인사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이 중평이고 청와대의 인사 시스템은 보이지 않는 문고리 권력에 의해 오히려 더 불투명해졌다는 것이 일반적 시각이다. 

전 부처로 확산된 우기기와 속이기, 불신은 더 큰 화(禍)를 초래할 것 

대통령이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했던 철저한 진상규명에 대한 언급은 특별법 제정과정에서 유가족들과의 만남조차 거부함으로서 지켜지지 않는 약속이 되고 말았다. 지난 대선에서 박근헤 후보가 공약했던 사항들이 뒤집힌 것은 너무도 많다. 증세를 하지 않고 복지를 이룰 것이고 그 재원은 지하경제 양성화와 과세특례 축소 등을 통해 실현할 것이라 언명한 바 있다. 그런데 최근 정부는 담배세와 주민세 자동차세 등 간접세를 인상하겠다고 입법을 예고했다. 문제는 이렇게 증세 정책을 발표한 정부 당국이 담배세 인상은 국민건강을 위한 정책이지 증세는 아니라고 우기면서 대국민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담배값을 올릴 경우 내년에만 2조 8천억원 가량 세수가 늘어난다는 수치까지 나온 마당에 관련 부처에서 증세가 아니라고 억지를 부리는 것은 증세 없는 복지를 공약한 대통령의 입장을 감안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세금을 낼 당사자인 국민들에 대한 도리는 아닐 것이다. 

국민에게 거짓을 말하는 부처는 또 있다. 최근 남북관계에서 북한의 최고위층 인사들이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에 참석하여 남북 고위급 회담 개최 여부가 국민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그런데 남북한 접촉에 대해 정부의 관련 당국은 이미 진행되었거나 드러난 사실 조차 거짓으로 숨기기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10월 15일 판문점에서 남북군사회담이 비공개로 개최 중인 것으로 언론이 보도하고 있는 시점에서도 통일부 당국자는 “그 사실에 대해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또한 정부 당국은 지난 10월 13일 남북고위급 회담을 10월 30일 갖자고 북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모르쇠로 일관하다가 지난 16일에서야 이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한 간에는 청와대와 북의 국방위의 핫라인이 가동되고 있어 그 내용을 통일부가 파악을 하지 못해서 발생한 일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지만 이미 잔행 중인 사항에 대해서까지 숨기고 거짓말을 하는 것은 투명성을 강조하던 박근헤 정부의 대북정책 원칙과는 거리가 멀어보인다. 이 처럼 비상식과 거짓이 만연할 경우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신은 깊어질 수밖에 없고 불신이 쌓이면 그 어떤 정책도 실효를 거두기 어려워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국정원과 검찰과 경찰 그리고 군대마저 신뢰를 잃은 상황에서 정부부처들까지 국민을 속이고 거짓을 반복한다면 사회 전체가 불신지옥, 무신불립(無信不立)의 대혼란에 직면할까 우려를 금할 수 없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