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가치의 중심, ‘사람 중심’으로 바꿀 때

▲  
▲  

 <폴리뉴스> 김능구 발행인이 지난 12<민선5기 중간평가> 시리즈로 수원시청에서 염태영 수원시장을 만났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환경분야 시민단체에서 몸담아 오다가 2002년 노무현 전 대통령 취임 당시 인수위에서 인연을 맺은 이후 2006년 청와대 환경비서관을 지냈다. 그 후 2006년 민선4기 지방선거에 출마하였으나 아쉽게 낙선하였고, 2010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수원시장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염 시장은 지방정부의 변화를 통해 한국사회를 리모델링하겠다는 각오로 행정에 임하고 있다며 포부를 밝혔다. 염 시장은 우리 수원에서 시민운동 할 때도, 중앙에서 요청이 있어도 수원을 떠나지 않았듯이 우리 지역을 바꾸면 그것이 한국 사회의 희망을 만드는데 큰 기초가 되고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을 한다며 수원에서 맡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지금까지 지방의 모든 행정이 () 중심, 양적 성장 중심에 맞춰져 왔다, “이제는 사람 중심으로 발전가치의 중심을 바꿔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래야 진정한 주민자치와 지방자치가 이뤄진다는 것이다.
 
민선52년 동안의 가장 큰 성과로 주민이 직접 시정에 참여하는 거버넌스 행정을 펼친 것을 꼽은 염 시장은 보다 많은 주민이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행정, 주민참여행정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가 보수적인 도시 이미지가 있다는 질문에 실제 보수층이라 할 수 있는 시민들은 채 10%가 되지 않는다. 행정이 주민들에게 참여할 공간을 열어 주게 되면 시민들은 정파적으로 흐르지 않는다며 수원시가 보수적인 도시라는 일부의 시각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민선4기 때는 특정 정당의 싹쓸이로 견제기능이 없어 재정을 방만하게 운영한 측면이 많다며 지속적으로 재정건전성을 개선해 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수원시는 염 시장이 취임한 이후 부채비율이 줄곧 낮아져 올해에는 부채비율이 3.3%로 아주 높은 재정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다.
 
공무원 사회를 변화를 위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고, 수원시청 소속 직장경기부에 대한 예산 지원을 삭감하면서 공무원과 여론으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기도 했다는 염 시장은 지방행정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의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또 염 시장은 수원시가 인구 100만이 넘지만 기초단체 수준의 행정에 머물고 있어 공무원의 업무과중과 시민들에 대한 행정서비스 질이 떨어진다수원시를 준()광역도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염태영 수원시장과의 일문일답>
 
사람 중심으로 발전가치 중심 바꿔야 할 때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거버넌스 행정확대가 가장 큰 성과
 
반갑습니다. 이번 민선5기에서 민주당 혹은 야당출신 단체장들이 시정목표를 사람중심이라는 슬로건으로 내걸고 하는데 실제로 사람중심 도시로 변화된 부분이 있으면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도시행정에서 지금까지 대부분 발전의 척도를 교통 인프라를 얼마나 잘했는가, 또 얼마나 굵직한 대형사업들을 벌였는가, 또 도시 외형을 얼마만큼 키웠는가이런 것에 중점이 두어졌다고 평가를 하구요. 저는 노무현 대통령께서 사람 사는 세상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지만 도시의 주인은 이런 양적 성장에 초점이 맞춰지는 게 아니라 사람 중심으로, 시민 중심으로 가야 된다이런 생각으로 이제까지의 발전의 패러다임을 바꿔보자고 하는 취집니다. 그래서 저는 행정의 가치를 사람 중심으로 놓으면 보이는 시각과 정책의 초점 그런 것들이 바뀌고 그와 관련돼서 실질적으로 주민자치시대, 지방자치시대의 주역, 중심의 가치를 바꿀 수 있다하는 생각을 해요.
 
사실은 지방자치가 실시된 지 20년이 넘었거든요. 그리고 민선 자치단체장 시대가 도래한지도 제가 취임할 당시 15년이 넘은 거예요. 그런데 아직도 우리는 관() 중심, 중앙중심, 성장중심, 그리고 외연의 확대. 이것이 중심 가치였어요. 그러다보니까 지방자치도 실제적으로는 전혀 발전되지 못하고, 또 그 중심에도 여전히 관치가 그대로 중심에 있었거든요. 저는 이걸 실제적으로 도시에 대한 발상을 바꾸고 또 시민 중심으로 사고하면 실제적으로 선진시대를 열수 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가지고 지난 2년간 시장님이 수원시 시정에 있어가지고 사람 중심된 도시행정 주요성과는 어떤게 있나?
 
기본적으로 이제까지 잘못 그려져 왔던 도시의 모습을 바꾸는데 중심을 뒀어요. 우리 도시가 가지고 있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인구가 110만이 넘지만 기초자치단체로 구분되어 있어 행정적 불이익이 굉장히 많다는 겁니다. 또 공무원 수가 기초자치단체로 묶여 있어서 공무원 1인당 시민수가 제일 많아요. 행정서비스를 제대로 못해요. 그러니까 시민에게 더 다가갈 수도 없어요. 그래서 이런 것 때문에 저는 이제 실제적으로 많은 부분을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거버넌스 체계로 바꿔서 민간인 역량을 행정 안으로 끌어들여야 된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거버넌스 기구를 대폭 늘렸어요. 시민이 직접 시 행정에 참여하는 시민배심법정제도를 도입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정책을 만들고 이행과정을 점검하는 좋은시정위원회라는 거버넌스가 있고, 또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마을을 바꾸게 하는 마을만들기사업이 우리가 가장 앞서서 나가고 있어요. 그래서 마을 르네상스 센터라고 하는 거버넌스 기구도 만들고, 또 거버넌스 기구를 그래서 굉장히 여러 군데 만들었어요. 이를테면 수원하천 유역 네트워크라든지, 자원봉사센터를 민간영역으로 만든 거라든지, 보육정보센터, 수원 휴먼서비스센터,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센터 등 센터로 이름 붙은 거버넌스 기구가 10여개가 돼요. 그거는 민간 사무국을 두고 민간에서 그 역량을 담당하게 하는 거예요.
 
그래서 실제적으로 관() 중심에서 주민자치로 나아가기 위한 중간단계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이죠. 그래서 민관 거버넌스 영역을 확대시키고 이를 통해서 시민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높이는 거예요. 시민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높이는 것들이 그 외에 최초로 한 게 시민 배심원제, 미국의 재판제도가 배심원제 아니예요? 우리 사회에 사회적 갈등이 되는 것들을 양쪽의 의견을 들어서 평균적 시민의식을 가지고 평결을 내주면 양쪽 당사자들이 다 따르기로 하자는 합의를 기초로 하고 있죠.
 
행정을 그렇게 했다는 거죠?
 
, 행정의 영역 속에서 참여의 양식을 그렇게 많이 실지적으로 그렇게 해서 바꿔낸 것이죠. 그리고 20년 후의 도시기본계획을 잡는 것도 이제까지 전문가와 용역으로 갔으면, 이거를 기초 그림을 누가 하게 하냐, 시민기획단이 하게 돼요. 시민들이 각계에서 130명을 골라서 매주 토요일마다 토론을 해요. 우리 도시의 미래 모습에 대한 그림을 합의해내는 거예요. 그리고 또 20년 뒤에 이 도시의 주인이 될 애들이 지금 청소년들이다, 그래서 청소년기획단을 또 100명을 선임해서 그 청소년 100명이 매주 토요일마다 토의해서 도시 미래 모습, 20년 후의 도시 미래 모습에 대한 그림을 그리게 해요. 그걸 갖고 지금부터 이제 합의된 시민기획단, 청소년기획단에서 도시계획을 잡는 거예요. 이런 사례는 다른 지역에서는 한 번도 없었던 거예요.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 시민분들이 그동안 교육이나 훈련이 안돼 있어서 상당히 어려움이 있을 거 같은데
 
교육이나 훈련이 없지요. 경험이 없으니까 굉장히 어려워요. 행정은 시장이 새로운 걸 많이 해서 안 겪어도 될 일을 복잡하게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피곤하죠. 전에는 그냥 시가 예산 갖고 조직 있으면 발주해서 그냥 용역 오면 그걸로 딱 해서 처리하면 되는데 시민의식을, 또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여러 가지 과정을 겪게 하니까 피곤하죠. 또 주민들도 이건 웬 또 새로운 일이냐, 적응되지 않은 일들에 대해서 쉽게 적응이 안 되죠. 그런데 경험해보면 훨씬 빠르게 적응을 하더라고요. 시민기획단 우리가 해보니까 시민 의식이 굉장히 높다는 걸 또다시 알겠어요. 한사람 한사람 다 중구난방 얘기하는 것 같지만 컨센서스가 모여지게 되면, 보통 얘기하는 것처럼 다수의 지혜가 모이면 상당히 근접한 답안이 나온다고 하는 집단지성의 힘을 확인하는 거예요.
 
이걸 겪은 사람들은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겠습니다.
 
, 그런 것들을 실제적으로 1년 이상 저한테 와서 매일 같이 교감하고 그랬던 박원순 상임이사가 그거를 서울에 많이 도입했죠. 그분이 저하고 같이 희망제작소 하면서 풀뿌리 민주주의에 대한, 풀뿌리 자치에 대한 그 여러 가지 시도를 새롭게 연구하고 다시 제도화시키려고 노력했는데 실제적으로 실증적으로 이 도시에서 많이 보고 가셨어요.
 
염태영 수원 시장이 박원순 시장을 본받은 게 아니고, 가르쳐 준거네요~
 
가르쳐줬다는 건 좀 너무 맞지 않는 얘기이고 희망제작소 같은 데서, 저는 지방의제21’ 같은 데서 검증했던 거, 그분은 희망제작소를 만들어서 거기서 여러 가지 검증했던 거. 그런데 그 인적 풀은 저하고 같이 주로 공유되는 사람들이거든요. 제가 길러낸 사람이 거기 가서 일하고 거기서 키워낸 사람이 또 여기 와서 일하고. 이를 테면 재미난 얘기가 그분이 작년 1026일날 별안간 시장이 된 거 아니예요. 그 전 두달 전만 해도 그분이 시장되리라고 잘 몰랐잖아요. 예정에 없던 선거였으니까. 그런데 우리가 평생학습관을 만든 게 있어요. 그거를 몇 개월 전에 희망제작소에 위탁을 시켰어요. 그래서 희망제작소가 그걸 운영하기로 했고, 거기에 박원순 상임이사가 와서 근무를 하고 거기에서 시민프로그램을 하기로 했어요. 그런데 별안간 서울시장이 됐잖아요. 그래서 본인이 약속 지키는 게, 되고나서 그 다음날 우리 평생학습관이 개관을 하는 날이었어요. 전화를 해서 대신 그전에 약속했던 자기 자신이 갖고 있던 자료와 책은 다 수원시 평생학습관에 넘겨서 기증을 해서 여기다 시민사회 도서관 이거 만들어서 박원순 서울시장 이름을 따서 도요새 책방이렇게 열었잖아요. 그리고 개관하는 날 본인이 와서 테이프 끊고 시민강좌하고(그랬습니다).
 
그럼 수원시정에 직접 참가한 수원시민은 연 인원으로 볼 때 얼마나 될까요?
 
실제로 주민참여 예산제, 주민 청안제, 또 마을 만들기 사업, 또 시민 배심원제, 다양한 느티나무 벤치 미팅, 여러 가지 시도를, 주민참여의 틀을 만들었는데 다 합치면 1만에서 2만 정도 되지 않겠나 싶어요. 실제로 지역사회가 말이죠, 우리처럼 도시화되고 나면, 각 동, 우리가 39개 동이거든요. 39개 동에 한 10여 개의 단체가 있어요. 뭐 주민자치위원회, 방위협의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새마을회, 이렇게 다 있잖아요. 그러면 10개 되면 한 단체별로 20~30명의 임원들이 있을 거 아니에요. 그럼 적어도 200~300명이 한 동에 임원 멤버십으로 있어요. 40개 동이면 약 8,000명 된다고 봐야죠. 그런데 일반 주민들은 아무리 얘기해도 뉴스를 보고 지역사회에 대해 알지언정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자기 이해관계가 딱 생기기 전까지는 거의 참여가 없어요. 그러다가 저처럼 시민단체 출신이기 때문에 뭔가 기대감을 갖고 사이트 같은 데서 접하다가 들어온 사람이 혹 있을 뿐이고. 그러니까 우리가 인적 풀을 다 모아도 120만이 되어도 핵심적으로 그 안에 지역문제 관심 갖고 하는 사람은 1만 명 안팎이에요. 저는 그런데 그 수들은 대부분 어떤 형태로든 지금 주민참여 형식에 겪었다는 거예요.
 
그런데 그 전에도 보면 그분들이 대부분 보수성향의 단체들이었고, 거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거의 다 보수성향의 분들이었는데 참여하고 나서 조금 변화가 있었습니까.
 
대부분 제가 보니까 정치적인 색깔이 어느 당 쪽에 치우친 사람들은 그 중에 10% 안팎이에요. 이렇게 정파적인 색깔이 그렇게 깊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참여의 통로를 열어줘서 재미를 느끼고 신선하게 참여할 통로를 찾는 한 정파적으로 그렇게 크게 흐르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보수성은 분명히 있는데 보수성이라고 하는 것은 저는 그걸 버튼식 조직이라 생각해요. ()에서 이렇게 누르기 않으면 절대 안 움직여요. 우리가 시민단체 보면 계속 이슈를 만들어내고 아젠다를 만들어내긴 하지만 사람이 많이 않잖아요. 그런데 열의는 굉장히 높잖아요. 이거하고 상반돼요. 여기는 뭔가 일이, 과제가 떨어지면 그걸 성실하게 참 잘해요. 열심히 해요. 그런데 새로운 아젠다를 만들어내는 기능은 없죠, 거기는. 늘 버튼식이에요. 뭔가 과제가 떨어지면 그 일을 해결하는. 요청하면 참여하는. 일종의 동원형이죠.
 
제가 단체장님들 인터뷰를 쭉 해봤을 때 그런 부분하고, 실제로 그분들을 늘 어떤 면에서는 늘 관계하고 관리를 한다고 할까. 어쨌든 관계를 맺고 하는 이런 것들이 시의원 분들이잖아요. 지방의원분들. 그 속에서도 마찰이 있던데
 
일정하게 견제관계가 있고, 또 일정하게 이용할려는 관계가 있고 그렇죠. 그런데 실제로 우리지역 같은 경우는 그래서 의원하고 주민자치 전 위원장이나, 현 위원장이나 좀 불편한 관계가 있는데 대체적으로 그래도 주민조직 자체는 그 안에서 10개 중에 1~2개는 꼭 그렇게 일탈하는 게 있지만 대부분은 그 안에서 자율적 조정이 가능하더라구요.
 
재정건전성,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
 
지금 수원시 같은 경우에는 재정 건전성이 굉장히 높다, 지역언론들이 여기에 대해서 시장님에 대해 굉장히 높은 평가를 하던데 부채비율이 올해도 3.3%로 현격하게 감소했다. 특별하게 신경을 쓰신 겁니까?
 
, 제가 첫 번째로 얘기할려고 했던 게 거버넌스 행정이었고, 두 번째가 재정건전성을 높여야 된다는 거예요. 재정건전성은 아시다시피 이전에는 과대한 사업을 빚을 많이 얻어서라도 하는 것이 도시의 미덕이었어요. 주민들이 요구하는 거였어요. 저는 그렇게 해서 도시의 재정건전성이 악화되면 도시에 큰 부담이 되고 미래에 대한 부담이 된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생각해서 우선 빚부터 갚는데 허리띠를 졸라매자 했다. 2009년 말에 원금과 이자 합해서 우리 시가 약 3,200억 정도의 부채가 있었어요. 3,200억이면 일반회계 기준으로 볼 때 전체 예산의 약 25% 수준이에요. 2010년부터 올해까지 2,500~2,600억 갚고 해서 올해 말이 되면 부채가 약 600억 수준으로 떨어진다. 600억이면 수원시 전체 예산 12천억의 약 5%정도 이내에요. 그렇게 해서 대폭 줄였거든요. 그런데 지난번에 시흥이나 인천 같은 경우엔 부채 비율이 일반회계의 한 35% 이상 되면 위험한 거예요. 그런데 우리가 한 25% 수준에 있었다고 그러면 뭐 빚을 좀 더 져가지고 외형사업 벌리면 그렇게 되잖아요. 그래서 이걸 적어도 5% 이내로 줄이는 것이 우선적 과제다 해서 빚부터 갚은 것을 2년 반 동안 해온 거예요. 그래서 일종의 이전 지방정부에 대한 설거지인 셈이죠.
 
제가 최근에 아주 욕을 많이 먹었던 게 한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공무원들에게 어떠한 선물도 못 받게 한 것이에요. 공무원들이 과거의 관행에 젖어 있으니까 우리 시가 행정서비스 질이 낮을 수 밖에 없어요. 그런데 그걸 견제하는 기능도 없잖아요. 이슈가 터져도 그걸 외부로 보도하는 것도 없잖아요. 저는 그래선 안 되겠다 싶어서 공무원들을 뇌물을 조금이라도, 선물을 조금이라도, 갈비 정도 받는 사람들이 드러나면 전부다 인사조치 했어요. (-전에 저희들이랑 인터뷰하셨을 때 원아웃시스템?) , 그런거죠. 원스트라이크아웃제.
 
(-그걸 그대로 실행하셨습니까?) , 그래서 한번 갈비 받은 사람들 다 인사조치를 했어요. 그뿐만이 아니라 공무원 수가 워낙 적은데 이래서는 안 되겠다, 질을 높여야겠다 싶어서 그렇게 소통이 전혀 안되고 대민 업무가 제대로 안 되는 사람은 40명을 과장급까지 포함해서 재교육 시켰어요. 한달 반 동안 소통교육이라고 해서 재교육 시켰는데 그래도 개선되지 않는 사람 10명은 직위해제를 시켰어요. 일종의 퇴출시스템이라고 하지 않을 수가 없는 거죠. 그런데 퇴출시스템이라고 표현을 못해요. 그거는 뭐 공무원을 강제로 자를 수 있는 방법이 없는데. 직위해제라도 월급이 안 나가는 게 아니라 다 나가는 거라니까. 제가 강제로 퇴직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어요.
 
그리고 우리 수원시청 소속 직장운동 경기부 선수들이 250명이에요. 그 예산이 연간 180억이에요. 그런데 광역단체 중에 제일 큰 데가 서울이죠. 서울은 130억을 써요. 우리 수원시 예산이 서울시의 1/10도 안되는데 직장운동 경기부에 서울보다 1.5배 이상을 쓰는 게 말이 안 되잖아요. 경기도는 30억 써요. 경기도내 기초자치단체 중에 제일 많이 쓰는 데가 70억이에요. 거기에 비하면 우리가 세배가까이 더 쓰고 있는 거죠. 이전엔 걸림돌이 없었죠. 그냥 여기저기서 이것 좀 하나 만들어 달라, 정치적 영향력 있는 사람이 회장 맡고 해 달라고 그러면 그냥 해주고, 경쟁력이 없어도 걸러지지 않고 예산을 마구 쓴 거예요. 그리고 경기도 체육대회를 하면 수원, 성남, 용인, 비슷비슷한 수준을 가진 데가 서로 자기들이 경기도 체전 1위 하겠다고 만들어 놓은 거예요.
 
그런데 성남은 취임하자마자 모라토리엄 선언하고, 용인은 경전철 때문에 난리나니까 1/3로 확 줄였어요. 취임하자마자. 단칼에. 그런데 저희는 직장운동선수들도 직장인인데 하루 아침에 해고 시킬 수 없다 생각해서 저는 그해부터 매년 경쟁력 순위로 10%씩 줄여나갔어요. 그런데 10% 줄여나가는 것에 올해 여자축구부가 포함된 거예요. 여자축구부가 포함되니까 여자축부에서 수원시장이 프로야구를 유치할려고 축구를 죽인다이런 논리를 만든 거예요. 그런데 지금 생활체육은 20억 써요. 말이 안 돼죠. 균형이 도대체 안 맞는 거 아니에요. 20억 줄여 생활체육에 쓸려는 것을 결국 못하는 거예요. 그렇잖아요. 지방재정이 뻔한 재정 하에서. 결국 그렇게 조직적으로 반대하고, 여론에서 그것도 뭇매를 치는 거예요. 그러니까 기득권적인, 지금 기존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가 그렇게 힘든 거예요. 그런 일로 몰매를 맞는 거예요.
 
축구 홀대주장은 왜곡된 것...야구와 형평성 얘기는 맞지 않아
 
축구는 왜 돈 내게 하느냐, 야구는 2년인가 무상임대하는데 이런 여론도 있는 것 같은데
 
사실은 축구는 전혀 조건을 나쁘게 한 게 없어요. 그거는 우리가 주인도 아니예요. 월드컵재단이 있고 월드컵재단은 64 비율로 경기도와 수원이 갖고 있는 거예요. 지배 주주가 경기도라구요. 경기도가 결정하는 대로 가는 거예요. 그리고 월드컵재단은 독립재단이기 때문에 그 돈 버는 게 수원으로 오는 게 아니에요. 그런데 거기서 삼성하고, 수원 삼성 블루윙스하고 계약한 조건이 이제까지 그렇게 됐던 거고, 제가 들어서 특별히 더 불이익하게 한 게 없는 거고. 그리고 삼성축구단과 조정하기로 협의된 사항이다.
 
그런데 야구는 프로야구 9구단이 만들었던 창원이 갖고 있던 조건이 있잖아요. 그런데 10구단이 전북하고 우리가 경합이 붙었는데 9구단에서 만들었던 조건을 10구단 만들려고 하는 전북이나 우리가 똑같이 25년 무상임대, 신축, 다 똑같이 나가는 거예요. 유치할려고 하니까. 그런데 여긴 특혜를 주는 게 되는 거가 되니까. 이쪽에서 볼 때는. 그런데 실제로 특혜를 준게 아니고 우리는 경합이 되어서 유치를 해 와야 될 조건 때문에 똑같이 한 것이죠. 축구하고 비교할 건 아니다.
그리고 우리가 아직 10구단을 유치한 것도 아니고 전북하고 경합중이예요. 우린 KT하고 연합해서 수원을 연고로 하겠다는 계획을 가직 있는 것이다. 전북도 하겠다고 하고 있어 KBO에서 아직 구단결정을 안했어요. 차별한 것이 없어요. 유치전략상 만들어 놓은 조건일 뿐이죠.
 
지금 프로야구단 10구단 창단 부분 이야기 하셨는데 국민들이 보기에 상당히 형평성을 잃었다. 왜냐면 10구단을 굳이 수원에서 창단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수원은 축구의 메카도시처럼 되었다. 월드컵도 개최했고, 박지성도 수원 출신이고, 차범근도 이 지역 멀지 않은 출신이고 거기다 수원삼성 블루윙스라는 연고팀이 있다. 워낙 서포터스가 강하잖아요. 그런데 경기도지사가 저한테 프로야구를 수원에서 유치를 해달라고 제안을 했어요. 왜 그런가 했더니 지금 KBO 규정에 보면 인구 100만명 이상 가진 도시에서 야구단을 창설할 수 있도록 해 놨어요. 그런데 인구 100만명 이상 되는 도시에서 야구단이 없는 곳은 울산과 수원밖에 없어요. 울산의 경우는, 부산, 대구, 창원에 연고를 가진 구단이 각각 하나씩 3개 구단이 있으니까 영남에 연고를 둔 구단을 더 둘 수 없는 상황이고, 그러다 보니까 당연히 수원밖에 없으니까 수원을 선택한 거죠. 더구나 지금 서울을 연고로 하는 팀이 3, 인천은 1개 구단이 있는데, 인구 1,250만을 가진 경기도에는 없다는 거죠. 수원은 과거 현대 유니콘스가 사용하던 경기장도 있고 그 경기장을 리모델링만 하면 사용할 수 있어 1,000~2,000억 정도 들어가는 신축 비용도 들지 않고 해서 당연히 수원을 택한 거죠.
 
제가 처음에는 축구도시인데 그거 해야 되겠냐고 사양 쪽으로 얘기했고 그러고 나서 검토를 해보니까 우리보다 큰 도시는 다 하고 있어요. 그리고 우리 수원 시민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해보니까 90%이상의 시민들이 프로야구 10구단을 수원이 하는 것에 찬성하는 거예요. 그래서 도지사 다시 만나서 그러면 우리가 10구단 할 테니까 예산 들어가는 게 많이 있으니까 경기도가 지원 해달라. 그래서 경기도지사가 지원해주기로 했어요. 그래서 무난하게 10구단 만들고 갈 줄 알았더니 10구단은 창단 결정하기로 한 것도 계속 회의 할 때마다 유보하고 그랬어요. 우리는 당연히 될 줄 알고 있었는데 얼마나 실망해요. 나무에 올려놓고 흔드는 것 밖에 안 되잖아요. 우리가 한다고 쫓아다니길 했어 어떻게 했어요. 해달라고 요청해서 검토해가지고 우리가 하겠다고 한 건데 그랬더니 전북이 또 하겠다고 경쟁이 된 것 아니예요. 전북은 대상 자체가 안돼요. 왜냐면 100만 이상 도시가 없어서 그러니까 전주가 안 돼니까 전북이 4개 도시를 묶어서 100만을 만들어서 하겠다고 한 거잖아요. 편법이죠.
 
수원은 기초단체 중에서 제일 큰 단체인데. 수도권에 있으면서. 사실 지방은 이런 경우가 많거든요. 알게 모르게 개혁할려고 하는 단체장들을 옭아매가지고 아주 파렴치한까지 만들고 하는 경우를 봤는데, 수도권에서는 드문데 사실 이 수원이 계속적으로, 저희들 오늘 질문에도 있지만 토박이와 비토박이 이게 또 같이 연결되어지면서 지금 시장님에 대해서 상당히 개혁 할려고 하는 부분들에 대해 반대와 여러 가지 장애가 많지 않나 보는데 어떤가요. 수원은 우리가 흔히 호남 주먹이 힘 못쓰는 데가 수원이다”(이런 말이 있는데요)
 
내용을 정확히 아시네요. 옛날부터 다른 데는 다 호남 주먹이 잡았는데 수원만 못 잡았다는 거예요. 수원, 화성, 오산, 용인 근처에 사는 사람 중에 수원 사람이 20% 안팎이구요. 도시가 커지면서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강원도 여기서 온 사람이 70% 이상이에요. 그런데도 시장은 수원출신이 아니면 된다는 생각을 아예 못해요. 역대 시장들이 다 그래요. 저도 물론 수원 출신이에요. 그게 차이가 있고, 그리고 이제까지 여기 출신의 일종의 토호라고 할 수 있고, 수원의 토박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의 기본정서는 지금 보수적이예요.
제가 지금까지 밟아 온 길을 보면 민주당 색채일 수 밖에 없는데 인간적으론 새누리당하고 친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주 드문 경우죠. 그러니까 제가 중화하는 역할을 많이 해요. 그러니까 좀 특이한 경우라고 봐야죠.
 
지금 질문드리기에 이른 감이 있지만 재선에 관한 얘기인데요. 어쨌든 지금 박원순 시장도 재선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고 그랬는데, 그런 의지로 할려면 시장님이 한번은 더 하셔야 제대로 정착이 되지 않겠어요?
 
글쎄(웃음). 저는 다음 선거를 벌써 이야기하는 건 좀 그런데. 선거를 의식하면 솔직히 행정 제대로 하기가 참 어렵더라고요. 그런데 선출직은 어차피 다음 선거가 다가오면 선거를 의식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애요. 속도조절이라는게 어차피 하반기로 들어가면서 할 수 밖에 없는 게 저희 현실이 아닌가 싶어요.
 
민의반영 시스템 갖추지 않는 한 정당공천제는 유지되어야
 
지금 민주당의 양 후보는 어쨌든 정당공천에 대해서 나름대로 그동안 기초 단체장이나 지방의원, 또 학계라든지 이런 데서는 정당공천 배제를 많이들 이야기해왔잖습니까. 그걸 일정정도 수정하는 모양새던데. 내일 새정치공동선언에서 그걸 결론지어서 나올지는 잘 모르겠지만 지금 시장님 입장에서는 어떻습니까? 해보시니까.
 
저는 선거를 이제 두 번 치뤘습니다. 2006년하고 2010년도에. 2006년도에는 청와대 비서관 하면서 정책을 정말 많이 준비해왔어요. 여당이기 때문에. 그런데 2006년 당시 선거는 솔직히 묻지마 투표이지 않았습니까? 그냥 깨져나갔죠. 2010년도 선거때 준비도 많이 했지만 실제로 정책을 가지고 선거를 해보지도 못했어요. 당시의 정치적 상황이 더 크게 지배를 했다고 봐야죠. 그렇게 해 갖고는 지자체가 제대로 성숙되게 발전하기 어렵지 않겠나 보구요, 그래서 이렇게 정권에 대한 중간심판적인 성격으로 자치단체장의 선거로 가는 것은 지방자치 발전에 크게 저해된다고 봐요. 저는 그런 측면에서 정당이 자생적으로 정말 민의에 기초해서 밑으로부터 자리를 잡는 구조라면 정당공천이라는 것도 맞을 수 있고. 선진국형이 될 수 있겠지만. 우리 같은 경우에는 그렇게 됐기 때문에 저는 2006년도에도 그래서 정당공천 배제가 맞다 그랬습니다. 지금도 그렇고요. 대신 제가 몸담아 온 게 참여정부이다 보니까 지금도 정당적 색채를 갖고 있죠. 그걸 또 부정할 생각도 없지만 그걸로 덕 볼 생각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가선 안 된다는 생각을 합니다. 지방자치단체의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우리 같은 경우 정당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 전까지는 기초자치단체장과 의원은 정당공천제가 맞는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해요.
 
제가 이런 얘기들을 표면적으로 하면 정당에서 찍힐 수 있어요. 얼마 전에 전국의 기초자치단체장, 시장, 군수, 구청장이 제주에서 모였는데 155명이 모여서 집단 토론을 했대요. 정당공천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는데 발언하는 사람은 정당 공천을 해야 된다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발언 강도가 쎘어요. 그런데 결국 표결을 했더니 정당공천을 해야 한다는 사람은 5명에 불과했어요. 하지 말아야 한다가 150명이에요. 속으론 다 똑 같은 마음을 갖고 있어도 (-항상 90%가 넘더라고요) , 그러니까 일부 반대가 있다는 표현도 제시하고 정당공천하면 안 된다는 의견서로 집약을 했더라구요.
 
님께서는 부시장과 국장에게 올 하반기부터 권한을 대폭 위임하겠다하셨는데 그러면 시장님의 역할은 무엇에 중점을 둘려고 하십니까?
 
실제로 우리시는 울산하고 같은 인구 규모거든요. 그런데 울산은 광역시이기 때문에 구청장들이 민선이죠. 그러니까 울산은 구청장과 동장 일은 구청장이 해요. 그런데 저는 구청장을 제가 인사해서 쓸 수 있다는 것 때문에 구()나 동() 일까지 다 제 일이에요. 일이 엄청 많아요. 서울시장보다도 바쁠 수 밖에 없어요.
 
그럼 이게 좀 뭐 바뀌어야 안됩니까? 수원시 같은 데는 지금.
 
그러니까 벌써 백만이 넘은지 10년이 넘었어요. 그런데도 기초로 묶여 있어서 이렇게 행정이 어려운 거예요. 실제적으로 저도 광역은 아니지만 광역에 준하게 행정을 할 수 밖에 없는 처지이기 때문에 구 단위 이하의 일들은 구청장이 책임지고. 민선 자치단체장처럼 역할을 권한을 가지고 하라고 하는 의미예요. 대신 저는 이 지역의 큰 발전의 아젠다가 되는 일들을 해야 되겠다. 100만 이상 되는 도시에 대한 우리 도시 준 광역적 행정 모델을 새로 만들어라. 이걸 지난번 국회에서 발표한 수원형 모델이라고 이름 붙였다. 인구 100만명 이상이면서도 광역시가 안된 준 광역형 모델을 만들라고 요청하는 것이죠. 또 지방자치가 실시 된 지 2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지방자치의 권한이 1할 자치도 안 되는 이런 상황에서 지방분권을 제대로 하라고 하는 취지에서 지방분권개헌 국민행동이라는 조직의 대표를 맡고 있다. 지금 재정을 보면 국세와 지방세 비율이 8:2 . 그럼 그 2(20%)이 자치단체 몫이냐, 아니다. 그 중 1할은 광역자치단체 몫이다. 인구 5만도 안 되는 군()이나 110만이나 되는 수원시나 똑같이 1할 자치밖에 안 된다는 것이다.
 
2011년 가을에 정기국회 때 뭔가를 만들어낸다고 했는데 조직은 만들었네요. 조직 만들어서 지금 대표를 맡고 계신 거네요.
 
지방분권개헌 국민행동이라고 자치단체장을 했던 국회의원들이 몇 분 있다. 국회의원들, 자치단체장들, 분권자치운동을 하는 시민단체 이런 그룹들이 다 모여서 한거다. 그 중에 제가 자치단체장 중에서 대표이고, 공동대표 중의 한 명이다.
 
수원과 비슷한 곳이 10여 곳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인구 백만형 모델은 우리 수원만의 문제인데, 인구 50만 이상 도시가 우리나라에 15개가 있다. 광역단체가 아니면서 인구 50만이 넘는 대도시가 15개 있다. 15개 대도시협의회가 있는데 대도시회 협의회 회장이 저입니다. 50만이상인 도시, 100만 이상인 도시들에 대한 자치권한이 을 달리해야 한다는 취지의 정책과제를 계속 만들어 내는 일을 제가 한다는 것이고, 그 중에 100만 이상인 것은 수원형 모델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국회에 계속 요청하고 있고 행정안전부와 협의하고 있다.
 
올해가 세계협동조합의 해이기도 한데 협동조합 도시 만들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릴께요
 
실제로 우리 올해부터 협동조합 기본법이라는 것을 국가에서 만들었잖아요. 그래서 각 지자체에서도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양극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협동조합이라는 것이 상당히 유익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협동조합 육성기반 조성이라던지 설립조합 활성화 이런 것들을 만들기 위한 전략을 만드는 거죠. 그래서 포럼도 하고 전문가를 모셔다가 발표도 하게하고 우리가 사회적 기업 지원센터도 있어요. 아까 그 민간거버넌스 중에 하나가. 사회적 기업지원센터도 사회적 경기지원센터로 바꿔서 협동조합도 같이 포함시켜서 민관 거버넌스의 역할을 하게 하는 겁니다. 그래서 상공인 슈퍼마켓, 제과점, 카센터, 치킨점 등 사회적으로 불리한 소규모집단들을 집단화시켜서 활로를 보다 적극적으로 높이고 경쟁력을 높혀 가겠다는 취지입니다. 현재 우리시에는 한살림이나 생협 등 7개 협동조합이 있고, 거기에2,500여명이 종사하고 있죠. 또 우리지역에서 전국 최초로 의료서비스를 갖추고 조합을 만든 게 있어요. 아주 새로운 협동조합의 모델을 보여주고 있어요. 이런 것들이 경쟁력을 키우고 사람들에게 조합원의 이익을 서로 윈윈(win-win)하는 조건으로 만들 수 있겠다는 것이 있어서 이런 나눔복지를 실현하는 방법이예요.
 
도시경쟁력 높이는 행정체제개편 바람직
 
화성과 오산 통합부분들은 수도권 시민들이 관심이 많은 데요 수원은 적극적인데 화성오산은 반대하고 있다. 이게 대체로 알고 있는 거다.
 
왜냐면 큰 도시들과 작은 도시들이 통합되면 작은 도시들은 흡수된다고 생각하고 공무원들의 입장은 특히 자기들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는다고 생각을 한다. 그래서 흡수통합이라는 것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그리고 앞장서서 반대를 해요. 그런데 시민들은 자기들한테 좋은 것 나 좋은 조건이 다 좋아지는거 거든요. 반대할 이유가 없는데 공무원들이 반대해서 지역여론을 왜곡시키는 거예요. 그래서 화성과 오산도 다 후보시절에 공약으로 통합을 내세운 시장들인데 당선되고 나서 입장을 바꾼 거예요.
 
주민들은 점차 바뀌고 있습니까?
 
주민들은 지역감정을 동원해서 여론을 왜곡하면 거기에 또 묻혀버려요. 그래서 통합이 대세가 되지 못하는데 이를테면 수원 같은 경우에 통합해야 된다가 70%되고 오산은 70%가 넘어요. 화성은 땅이 넓다고 우리는 독자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 왜 통합 하냐는 이런 논리를 내세워요. 통합에 찬성하는 비율이 50%가 안 되죠. 그런데 기본 요건으로 50%를 만들면 통합의 대상지가 된다는 게 지난번 행정체재개편추진위원회 계획 아니예요? 근데 그것도 완전히 잘못 됐어요. 처음에는 그것도 아니였어요. 유권자의 1/50이 서명을 하거나 의회에서 결의를 다수결로 하거나 하면 통합대상지로 올릴 수 있다고 했어요. 그래서 화성과 오산이 의회에서 그렇게 안하니까 주민들이 유권자의 1/50이상이 서명을 해서 줬어요. 그래서 그것가지고 통합대상지로 결정을 해서 주민투표에 붙여야 되는데 또 그걸 무시하고 또 뭘 했냐면 화성 같은데서는 1/50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통합서명지에 자기 임의표기방식대로 하는 것을 다 무효화 시키는 거예요. 그래서 서명한 것 중에서 10%만 유효로 한 거죠. 그렇게 해석하여 중앙에 올리질 않은 거예요. 그래서 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에서 그것도 유효하게 해석하라고 공문까지 줘도 이건 서명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다 무시하고 부결시켰죠.
그 다음에 나온 게 그러면 주민여론조사를 통해서 50%가 넘으면 통합대상지로 올릴 수 있다는 거예요. 그런데 지역여론에서 나서서 우리가 무슨 사생아냐, 우리가 흡수 통합된다, 우리가 독자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 앞으로 영원히 구속받게 된다이런 식으로 통반장 등 행정조직을 동원해서 하니까 50%를 넘기기가 쉽지가 않았죠. 그렇기 때문에 2014년까지는 쉽지 않은 일이 된 겁니다.
 
그런데 평택시 같은 경우을 보자구요. 평택시는 평택군과 동탄시가 합쳐서 평택시가 됐어요. 지금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어요. 평택군은 땅은 넓어도 아무것도 못하고 있을 때 평택시라고 하는 것이 핵심적으로 도농복합형 많은 발전계획을 잡고 있으니까 항만생기고 지금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거예요. 화성이 땅은 넓어도 핵심 두뇌가 다 어디 있어요. 수원에 있다. 도농복합형으로 가야지 맞다. 포항, 울산같은 곳은 지금 우리의 소득의 2배 이상이예요. 균형발전 할 수 있도록 균형을 잡고 있는 거거든요. 행정이 지방자치단체 지방정부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앞장서서 해줘야 해요. 일부는 그걸 잘해요 그래서 100만 이상 되는 도시도 만들고 그래요. 그런데 우리는 둘이 합치면 200만이 된다고 반대하는데 200만이 넘는 광역시가 얼마든지 있는데 200만이 되는 단위가 중요한 게 아니죠. 경쟁력을 기준으로 봐야 될 것 아니예요. 이거는 뭐냐면 경기도 논리예요. 200만이 돼서 경기도에서 분리가 되면 경기도의 위세가 떨어질 수 있다. 수원이 떨어져 나가면 성남이 떨어져 나가고 고양 떨어져 나가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도시경쟁력을 키우지 않으면 지방이 비약적인 질적 성장을 하는데 큰 걸림돌이 될 겁니다. 결국은 다음 정부에서도 생활권단위로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차원의 행정체제개편은 반드시 핵심적 아젠다가 될 거라 예상합니다.
 
중앙의 권한 지방에 대폭 이양해야
정치쇄신의 핵심은 국회의원 특권의 대폭 축소
 
마지막 질문으로 지방자치 2년간 청와대 비서관으로 계시면서 중앙국정을 운영하시는 경험하고 지방자치도 하셨는데 쭉 보셨을 때 20여년 된 지방자치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된다.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건 국민들도 그렇고 특히 단체장들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은 분권과 자치내용을 대폭 열어야 된다. 특히 행정권한만이 아니라 재정권한을 크게 열어야 된다. 그리고 자주적 행정결정 권한을 주는 만큼 책임도 물어야 된다. 파산하는 지자체도 있게 해야 된다. 그래야지 주민들이 스스로 자치에 대해서 눈을 뜨고 지역문제에 관심 갖고 스스로가 바뀐다. 그러기 위해서는 법령에서 위임된 사항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법률에서 못한다고 제어 한 것만 빼놓고는 다 할 수 있게 해야 된다. 그래야지 스스로가 지방정부차원으로 발전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 관련된 자주권한을, 재정자주권한을 다 줘야 된다. 지금처럼 교부금이나 매칭사업으로 다 묶어두는 중앙사업으로 가는 한 지역은 발전을 왜곡시킬 수밖에 없어요. 왜냐면 뭐라도 하나 더 따오면 우리지역에 재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면 우리지역의 유불리를 떠나서 예산따오는 게 목적이 되어 버리죠. 예산이 제대로 쓰이는 것 보다 다 왜곡되는 결과를 가지고 와요.
 
지금 하루아침에 0세부터 2세까지 무상보육이 어떤 일로 되었어요? 얘를 맡기지도 않는 사람들이 다 얘를 맡겨가지고 보육시설 부족사태, 재정고갈상태 아이들 보육의 질은 더 나아지냐 엄마가 키우는 게 더 낫죠. 그런데 다 그냥 보육시설로 보낼려고 하는 걸로 바뀌잖아요. 그것도 또 하루아침에 지방정부에선 예산 다 만들어놨는데 12월말 별안간 국회에서 딱 통과시키는 버리고. 지방재정이 하나도 없어서 매칭사업으로 만들어 놓고. 지금 지방정부에서 추경 편성하고도 모자라서 중앙정부에서 다 하소연하고 있잖아요. 그게 다 중앙정부가 지방정부를 안하무인식으로 흔드는 거예요.
 
중앙정치권에서 국회의원의 권한을 대폭 줄여야 한다. 실제로 지금 정치핵심이 뭐예요. 국회의원 권한을 특혜를 줄이는 것 밖에 그게 제 1차적인 과제이지 않습니까? 시장은 늘 주민들을 만나요. 주민들 만나는 시간이 휠씬 많아요. 그래서 국회의원보다 훨씬 민심을 잘 알 수 있죠. 그런데 국회의원은 하루종일 국회 안에서 서로 특권과 특혜의식에 사로 잡힌 사람들을 만나요. 국회의원은 그 속에 갇히게 되죠. 그 우수한 사람들이 얼마 지나지 않으면 권위의식과 특혜에 익숙한 사람으로 바뀌어요. 그것을 덜어내는 것이 지금 정치의 핵심적 쇄신, 아젠다입니다.
 
그것은 공천권을 가지고 있는 중앙정당도 마찬가지예요. 민주당은 지난번 총선에서 공천 잘못으로 패배하지 않았습니까? 잘못된 공천으로 인해 이번 대선판이 이렇게 어려워지게 된 직접적인 요인이 되었잖아요. 다 자기 계보가지고 나눠먹기 하고 자기 사람 살리는 것으로 갔잖아요. 중앙당이 지금처럼 절대적인 공천권을 가지고 좌지우지하는 한 정치개혁은 요원할 수 밖에 없어요. 지역에서는 누가 가짜인지, 누가 오랫동안 준비한 사람인지 대부분 알죠. 그런데 지금과 같이 중앙당에서 일방적으로 공천하는 시스템이 바뀌지 않는 한 지역에서 아무리 열심히 해도 소용이 없어요. 똑같이 영남에서는 한나라당 일색으로 가고, 호남에서는 민주당 일색으로 가는 한 누굴 봐요. 주민을 보겠습니까? 공천권자만 쳐다보지요.
 
중앙당과 국회의원들의 권한이 분산되도록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지방자치도 마찬가지로 중앙정부가 갖고 있는 상당부분을 지방으로 가게 해야 합니다. 지방에 많은 권한을 주게 되면 지방정부가 하루아침에 파산난다고 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아요. 용인 경인전철 누가 한 거예요? 실제로 그 결정은 90%가 중앙정부에서 해요. 20억 이상 사업을 결정하는 것은 지방정부가 아닙니다. 사업을 할려면 타당성 검증하는데, 그거 어디서 합니까? 교통개발연구원 같은 중앙정부기관에서 하지 않습니까? 용인경천철사업도 실제 이용객이 3만명 밖에 되지 않는 것을 16만명이 탈거라고 누가 그랬습니까? 교통개발연구원이 만들어 준 거예요. 그리고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조사 다 거친 거예요. 그런데도 막상 문제가 터지니까 그걸 용인시 탓으로만 돌리죠. 성남시 호화청사건립, 그거 중앙정부 허가 없이 할 수 있습니까? 아무것도 못해요. 그래놓고 다 지방정부가 모럴헤저드에 빠졌다고 지방정부 탓으로 돌리고 있죠.
 
마지막 질문
 
저는 지난해에 박원순 시장이 서울시장이 되고 이번에 안철수 후보가 무소속이지만 이 정도로 국민적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이제는 정치가 더 이상 이런 형태로는 안 된다. 정말 앞장서서 바뀌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가 더 이상 발전하는데 발목을 잡는 것은 이런 후진적 정치구조다. 여기에 대한 후진적 정치열망이 굉장히 높다고 생각을 해요. 그것 때문에 바로 저는 정치를 바꾸고 또 이를 통해서 실제적으로 새로운 가능성과 희망을 만들기 위해서는 저는 이번 대선에서 희망을 만드는 일을 우리 시민들이, 국민들이 해주셔야 된다고 생각해요. 특히 국민들이 지금 취업문제, 스펙 쌓기부터 시작해서 모든 것이 미래비전을 추구하는데 있지 않고 당장 앞일을 걱정하는 도그마에 갇혀 있잖아요. 저는 이래서는 우리 민족에게 미래의 희망을 찾기가 참 어렵다는 생각을 하고 그래서 이번 국민적 열망으로 나온 몇 가지 사회변혁의 새로운 현상들을 보면서 우리는 보다 과감하게 새 사회에 대한 비전과 또 가치관에 대한 비전을 스스럼없이 결단하고 나아가야 된다 이렇게 봅니다.
 
시장님의 포부는?
 
한국사회가 지방정부를 통해서 지방자치단체를 통해서 우리사회의 변화에 희망을 만들면 그것이 한국사회를 리모델링할 수 있는 동력이 생길 수 있다고 믿어요. 그래서 저는 우리 수원에서 시민운동 할 때도, 중앙에서 요청이 있어도 수원을 떠나지 않았듯이 우리 지역을 바꾸면 그것이 한국 사회의 희망을 만드는데 큰 기초가 되고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을 해요. 우리 지역에서부터 그걸 바꿔 나갈 것입니다. 그 일에 제가 조금이라도 맡을 역할이 있다면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수원시민들께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지방정부의 변화를 통해서 한국사회를 리모델링하겠습니다. 제가 우리수원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그 수원을 통해서 한국사회의 희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리 시민들께선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 그리고 적극적으로 우리지역 문제에 관심 갖고 새로운 변화의 동력에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