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본선경쟁력 보여줘야...문-안 호남경쟁은 제로섬게임”

윤관석 민주통합당 원내대변인은 후보단일화 경쟁 막바지 시점이 다가오고 있음에도 호남에서의 문재인 대선후보의 지지율이 정체되고 있는 것에 대해 호남에서는 정권교체 가능성이 어디가 더 높은가 하는 전략적 판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지난달 29<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의 [대선진단] 인터뷰에서 문 후보의 호남 지지율 정체현상에 대해 호남에서 문재인 후보를 보는 시각은 두 가지다. (참여정부 시절) 호남이 소외됐다는 서운함에서 오는 감성이 하나 있다. 또 하나는 민주당을 지지하면서 거기서 나오는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들어야 된다는 생각 두 개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후보가 호남행보를 해서 과거 참여정부 시절의 부분은 진정성을 갖고 사과하면서 마음의 문을 열어줬다남아 있는 것은 박근혜 후보와 본선경쟁력인데 마음을 주고 싶긴 한데 아직 확신이 하부까지 퍼져 있지 않은 것 같다고 진단했다.

또 그는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경쟁을 염두에 둔 듯 호남의 지지는 제로섬 게임이기 때문에 저희가 많이 가져가면 한쪽은 빠지게 되어 있다“(문 후보는) 호남에 감성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후보 적합도를 넘어선 본선후보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그는 당에 훌륭한 네트워킹이 있고 조직망이 있는데 이를 더 힘 있게 가동할 필요가 있다기초의원, 광역의원 다 모아내 똑같은 마음으로 뛰도록 하면 상당한 시너지효과가 있다고 본다. 이것이 조직의 힘이라고 당 조직 가동에 전력할 것을 주문했다.

정치쟁점과 과련해 윤 의원은 최근 새누리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논란을 야기하고 대화록을 열람하자고 공세를 펼치는 것에 대해 국익을 가지고 치킨게임 하는 위험한 수준까지 나간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2008년도에 이명박 대통령이 대통령 취임하고 나서 한일정상회담 했을 때 독도 포기 발언 내용이 당시 신문에 나고 했다. 그때 포기했다는 대화록이 있으니 보자고 하면 어떻게 하겠나우리 외교력이나 국익은 어디로 갈 것인가에 대해서 대단히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정수장학회 현안에서 박 후보가 자신의 아버지와 과거를 내려놓고 가겠다고 말한 부분에 대해 최대현안으로 떠오른 정수장학회는 어떻게 처리할 것이며 과거를 내려놓는다는 차원에서 정수장학회를 어떻게 내려놓겠는지에 대해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적어도 여당의 대표로 나온 사람이 과거 일이다’, 10년간 이사장 해놓고 나는 관계없다’ ‘민간단체일 뿐이다’ ‘거기뿐만 아니라 5.16장학회 등 다른 데와 합쳐서 됐다고 하는 것 자체가 제가 볼 때 대단히 구차하고 앞뒤가 안 맞는 설명이라며 과거 강압행위가 있었던 것들을 현재 인정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판단하는 미래는 과연 무엇인가?”라고 덧붙였다.

호남민심, 문재인에 대해 전략적 판단을 하고 있는 중

후보단일화와 관련해 문재인 후보 선출에서 중요한 게 민주당의 본거지라 할 수 있는 호남에서의 지지율이 문제이다. 대책은?

- 호남에서 문재인 후보를 보는 시각은 두 가지다. 과거 참여정부 시절 어떤 의도를 가졌던 건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호남이 소외됐다는 서운함에서 오는 감성이 하나 있다. 또 하나는 민주당을 지지하면서 거기서 나오는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들어야 된다는 생각이 있다. 문제는 정권교체 가능성이 어디가 더 높은가 하는 전략적 판단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문재인 후보가 호남행보를 해서 과거 참여정부 시절의 부분은 진정성을 갖고 사과하면서 마음의 문을 열어줬다고 본다. 남아 있는 것은 박근혜 후보와 본선경쟁력인데 마음을 주고 싶긴 한데 아직 확신이 하부까지 퍼져 있지 않은 것 같다. 판단의 축은 과거 부분의 감성적인 면도 있지만 결국 본선에서 누가 더 경쟁력이 높은가, 정권교체의 후보로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성이 있다.

현재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후보는 많이 좋아지고 있고, 추세적으로 봤을 때 원만한 상승세를 하고 있다는 희망적인 보고가 있지만 본선후보 경쟁력에 있어서 여전히 안철수 후보가 지고 있는 데 대한 불안감이 깔려 있다. 저는 이것이 동전의 양면이라고 생각한다.

호남에서 일정기간 굉장히 집중할 필요가 있다. 후보 적합도 뿐만 아니라 민주당 후보인 문재인 후보로 성공할 수 있다는 본선경쟁력을 가서 직접 호소해야 한다. 지금 많이 활동하고 있는 의원들, 광역기초단체장들, 지역의원들만 해도 엄청난 숫자이다. 이분들이 일어나 다 뛰는 총력전이 지금 필요한 상태다.

호남의 지지는 제로섬 게임이기 때문에 저희가 많이 가져가면 한쪽은 빠지게 되어 있다. 여기서 이기면 본선경쟁력이 급격히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호남에 감성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후보 적합도를 넘어선 본선후보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된다.) 당에 훌륭한 네트워킹이 있고 조직망이 있는데 이를 더 힘 있게 가동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문재인, 지지율 정체 돌파 위해선 좀 더 전투력 있는 힘 요구된다

민주당의 최대 현안은 문재인 후보의 지지율 정체현상인데 이것이 리더십 부재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

- 문재인 후보가 착한 후보다, 우리 사회를 공평하게 만들어나갈 후보다, 진정성 있는 후보다라는 데 있어 별로 큰 이견이 있는 것 같지 않다. 선거가 단기전으로 엄청난 전투이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강한 리더십으로 끌고 나가야 될 면도 있다고 본다. 이는 후보가 다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

지지율이 박스권 내에 들어가 있는 있는데 안철수 후보도 비슷하다. 문 후보가 이를 돌파해나가려면 후보가 당을 장악하고 당을 강하게 몰아가 127명의 의원들이 제2의 문재인 돼서 뛰도록 하고 우리 당에 여러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 리더십을 풀가동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물론 용광로 선대위를 통해 일정한 기초는 마련하고 서로의 진정성을 교류하는 소통의 틀은 마련됐다고 생각하는데, 이를 좀 더 전투력 있게 끌고 나갈 수 있는 힘들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해냈을 때 현재의 정체된 지지율도 일정부분 돌파해낼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소속 의원 127명 중 비례대표 빼고 약 70~80명이 있는데 각 지역구에 내려가서 100~200명의 당원들 모아서 교육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 기초의원, 광역의원 다 모아내 똑같은 마음으로 뛰도록 하면 상당한 시너지효과가 있다고 본다. 이것이 조직의 힘이고, 그것이 후보의 힘으로 귀결될 텐데, 이는 선대위 차원에서 대책이 조만간 나와서 돌파되리라고 본다.

NLL논란의 본질은 국익을 가지고 치킨게임을 한 것에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서해 북방한계선(NLL) 논란의 본질은 무엇이라 보나?

- 항상 세 글자가 항상 유행이었는데 2007년에는 BBK가 논란이었고 이번에는 NLL이다. 이 문제는 이명박 현재 권력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미래권력간의 연합이라고 본다. 남북정상회담이라는 국익 관련한 사안을 갖고 뭔가 봤는데 확인하기 위해서 대통령 기록물을 열람하자는 식으로 나오고 있다.

두 가지 점을 봐야 한다. 계속 말이 바뀌었다. 처음에는 별도’ ‘또 다른’ ‘비밀 대화록’ ‘녹취록등을 들고 나왔다가 NLL 관련 공식 증언들이 나오자 입장을 바꿔서 이제는 남북 단독정상회담의 대화록이 있다면서 노 대통령이 NLL 포기 발언 여부는 자료를 보면 될 거 아니냐고 한다. 이렇게 국익을 가지고 치킨게임 하는 위험한 수준까지 나간 상태다.

그렇게 따지면 2008년도에 이명박 대통령이 대통령 취임하고 나서 한일정상회담 했을 때 독도 포기 발언 내용이 당시 신문에 나고 했다. 그때 포기했다는 대화록이 있으니 보자고 하면 어떻게 하겠나. 남북정상회담이든 한미든 한일이든 국익이 관련된 모든 중요한 정상회담을 1~2년 지나 선거쟁점화 시키고 물증 제시는 안 하면서 기록물 보면 될 것 아니냐고 하면 우리 외교력이나 국익은 어디로 갈 것인가에 대해서 대단히 개탄스럽다.

별도의 비밀 남북정상회담도 없었다. 현 정권의 류우익 통일부장관도 그런 것은 없다고 했고, 봤는가에 대해서 현직에 있는 사람이 그런 얘기를 할 수는 없다고 했다. 이게 맞는 자세라고 생각한다. 국익을 갖고 아무런 물증은 제시하지 못하면서 카더라식으로 주장하는 건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

10.4남북공동선언 계승해야 서해 평화적 관리 가능하다

정쟁이 깊어지면 결국 볼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말도 나오고 있는데 의원께선 국익차원에서 봐서는 안 된다는 건가?

- 그렇게 보기 시작하면 2008년 한일정상회담에 대해서도 보기 시작할 거다. 한일독도문제에 대해 의혹을 세게 하면 보자고 할 거 아닌가. 그래서 대통령기록물이 기밀문서라고 하는 건데, 선거 때마다 쟁점화시켜서 보기 시작하면 제가 볼 때 역사적인 범죄라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노 대통령의 NLL 얘기는 실무파트에서 할 수 있는 얘기다. 서해 평화지역을 갖고 10.4 선언하지 않았나? 그렇다고 우리가 NLL를 포기했나? 그렇지 않다.

그 당시 남북공동어로구역, 서해평화협력지대가 상당히 진취적인 남북관계 개선이라고 했는데 지금은 그것을 새누리당에서는 마치 영토를 넘겨주는, NLL을 포기하는 정책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 영토성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고, 해상경계선 개념을 확장하자면 실질적이고 실효적인 선이기 때문에 거기에 준해서 이야기할 수 있다. 그것을 갖고 시비를 거는 건 적절치 않다. 용어해석이나 헌법에 대한 이해를 못한 거라고 생각한다. 너무 정쟁화시키고 있다. 공식적으로 포기하겠다고 한 내용을 주장만 하지 아무런 물증은 없다.

(- 남북공동어로구역, 서해평화협력지대도 실현이 안 되지 않았나?)10.4선언하고 정권이 교체됐다. 이명박 정부 남북정상회담에서의 6.15 정신과 10.4 정신을 계승하기보다는 대결정책으로 갔다. 그렇게 10.4선언이 실현되지 못했다.

민주당에서는 10.4정신을 이어받겠다고 하는데 그것은 남북공동어로구역, 서해평화협력지대를 실현했을 때 서해안에서의 남북 교전상태가 없어진다고 보는 것인가?

- 10.4선언에 여러 가지 내용이 있지만 주된 내용은 서해평화협력지대, 서해평화협정에 관한 내용이다. 평화지역을 관리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내용이 들어가 있는데 10.4선언 민주당에서 계속 발전시켜나갈 생각이다. 그랬을 때 평화적 관리가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박근혜, 아버지 내려놓겠다는 데 정수장학회를 어떻게 내려놓겠는지 지켜볼 것

정수장학회가 대선쟁점으로 부각돼 있다. 박근혜 후보가 이를 해명하면서 부일장학회와 5.16장학회는 다르다는 말을 해서 국민들도 혼선을 빚고 있는데 진실은 뭔가?

- 부일장학회를 국가적으로 강탈했다는 건 2012년 올해 이미 1심 판결에도 나왔다. 강압행위가 있었다는 걸 다 인정했다. 다만 시효의 문제에 있다는 것이다. 법원에서 모든 사실을 종합해서 판단했고 1심에서 국가적으로 강압행위가 있었다고 판단한 것이다.

적어도 여당의 대표로 나온 사람이 과거 일이다’, 10년간 이사장 해놓고 나는 관계없다’ ‘민간단체일 뿐이다’ ‘거기뿐만 아니라 5.16장학회 등 다른 데와 합쳐서 됐다고 하는 것 자체가 제가 볼 때 대단히 구차하고 앞뒤가 안 맞는 설명이다. 과거 강압행위가 있었던 것들을 현재 인정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판단하는 미래는 과연 무엇인가?

박근혜 후보가 아버지 시대의 과거는 내려놓고 잘못은 안고 가겠다고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 인혁당이나 정수장학회에서 보듯이 박근혜 후보는 과거사 사실에 대한 착오를 반복했고 인식도 혼란스러운 것 같다. 아버지 역사에 본인도 일부 참여했기 때문에 그걸 부정한다는 건 쉽지 않겠지만 개인적 차원을 넘어선다면 역사적 사실은 하나이다. 그것에 대해 명확한 태도를 가져야 된다.

두 번째는 일관성이 있어야 된다. 이야기한 것에 대해서 비판받으면 바꾸고 하면 진정성에 대한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 저희는 지켜보겠다. 그런 얘기뿐만 아니라 최대현안으로 떠오른 정수장학회는 어떻게 처리할 것이며 과거를 내려놓는다는 차원에서 정수장학회를 어떻게 내려놓겠는지에 대해 지켜볼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사저 특검에서 이시형 씨 발언이 과거 검찰 서면조사 때와는 바뀌었는데, 어떻게 보나?

- 검찰 수사가 얼마나 부실했고 봐주기 수사였는지 이번 특검과정에서 증명되고 있다. 그래서 국회 합의 때도 내곡동 특검 받는 것에 대해 청와대가 굉장히 불편했던 것 같고, 특검 추천하는 과정에서 거부권행사 운운했던 것도 그런 과정이었다고 본다.

이 사안은 명료하다. 사저 구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부동산실명제를 위반했는가, 배임혐의가 실제 있었는가 하는 것이다. 나아가 특검조사는 그동안 검찰의 부실, 봐주기수사 의혹을 잘 해결해나가고 있다고 본다. 그래서 저희 당에서는 지켜보고 있는 상태다.

다만 이것이 대선정국에서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이다. 그만큼 국민의 눈초리가 부담스러운 사안이지만 법대로 처리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다만 특검결과를 지켜보면서 혹시라도 새누리당과 박근혜 후보가 검찰의 봐주기 수사, 물타기 의혹이 연관되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강력히 문제제기하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