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능구 “선거홍보전략 전문화 시대…선관위, 선거비용 감시 철저히 하고 있다”

▲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31일 “대선 후보등록(내달 25∼26일) 이전 안철수 후보로 단일화가 된다면, 현행법상 민주통합당은 정당보조금(약152억원)을 한 푼도 받지 못한다”며 “그 돈은 새누리당으로 가게 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TV조선 <경제펀치>에 출연해 야권후보단일화와 정당보조금의 상관관계에 대해 “이번 대선에서의 법정선거비용은 (후보당) 559억원 정도인데, 정당보조금은 310억원으로 책정됐다. 새누리당 157억원, 민주당 152억원, 안철수 후보는 무소속이기 때문에 받지 못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서병수 새누리당 의원이 발의한 후보 중도 사퇴 시 선거보조금 미지급 법안을 문 후보가 (오늘) 수용했다”며 현재 정치권 상황을 전했다.

김 대표는 ‘문재인 펀드’ 등 대선후보들이 잇따라 펀드를 출시하는 것과 관련해 “(금융권의) 펀드는 투자자에게 수익이나 손실을 되돌려주는 것인데, 그런 면에서 정치권 펀드는 (금융)펀드가 아니라 개인에게 빌린 것”이라며 대중참여를 통한 선거문화의 한 형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 경우 금융권 대출을 통해 선거자금을 충당한다”며 “캠프 측 얘기를 들어보니, 불순한 자금’이 들어올 수도 있다며 대출을 받기로 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선거특수와 관련해선 “과거에는 집권여당 쪽에서 경기부양을 통해 경기를 활성화시켜 선거특수라는 말이 나왔는데, 이제는 거의 사라졌다”면서 “예전에는 종이산업, 부동산, 관광산업 등이 특수였는데, 지금은 아니”라며 달라진 선거풍토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선거홍보 전략이 전문화되고 있다고 밝힌 김 대표는 “김대중 대통령의 경우 1997년 대선에서 선거포스터 사진을 폐기했다가 구석에 있는 옆얼굴을 한 사진 하나를 찾았다. ‘당시 대통령병 환자’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 사진으로 섹시해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말한 뒤 여야에 따라서 ‘안정, 경륜 vs 패기’로 나뉜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선거비용 감시와 관련해 “선관위가 아주 철저히 감시하고 있다”면서 “(선관위 공무원들이) 선거사무소에 상주하고 있다. 국민들 혈세가 허투루 지출되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폴리뉴스 최신형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