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쇄신요구, 이미 상당수 하고 있어...당내 패권주의 논란 남아”

▲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캠프 총무본부장인 우원식 의원이 12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민주당의 정치쇄신 요구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용광로 선대위의 화룡점정으로 이해찬 대표가 백의종군하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우원식 의원은 이날  오후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대선진단] 인터뷰에서 안철수 후보의 정치쇄신 요구에 대응한 당내 인적쇄신에 대해 순수한 개인입장이란 전제를 달고 “이해찬 대표는 문재인 후보 선출 이후 당대표 권한을 선대위에 위임하는 등 여러 가지 전향적인 조치들이 있었지만, 당내 패권주의라는 지적도 있었고, 기득권을 내려놓고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상징적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의원은 안철수 후보의 정치쇄신 요구에 대해 “당내에서 (안 후보가) 정치를 쇄신해야 한다는 데 그럼 뭘 어떻게 쇄신해야 하는 지 방안을 내놓으라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며 “안 후보가 지금까지 요구하는 쇄신요구 중 상당수는 이미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안철수 후보의 정치개혁 세 가지 중 정치혁신으로 새 정치를 해야 한다며 열린 광장을 열어 플랫폼 정치를 이야기 하며 방법으로 인터넷과 모바일을 이야기하는데 이는 민주당이 지금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두 번째로 ‘특권 없는 국회’를 요청하는 데 그것도 저희가 법안 마련 등 열심히 하고 있는 사안이다”고 말하고 “정당개혁과 관련해 공천권은 국민에게 있다. 그것도 우리가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 의원은 문재인 후보의 당 쇄신에 대해 “당 쇄신을 하며 민주캠프, 시민캠프, 정책캠프 세 개로 구성된 용광로 선대위를 출범시키며 당내 여러 계파와 당 안과 당 밖을 다 넘어서는 모습을 보였다”며 “또 서열을 넘어서서 능력중심으로 갔다. 한 사람이 의사결정을 하는 탑다운 방식이 아닌 수평적 의사결정구조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쇄신은 손에 잘 안 잡히는 부분인데 (문 후보의 용광로 선대위를 통한 쇄신) 그걸 믿을 수 있느냐는 문제제기를 하는데 저를 총무본부장을 맡은 것이 상징”이라며 “나는 당내경선에서 손학규 후보 경선캠프 부위원장으로 열심히 도왔는데 문재인 후보가 나보고 핵심측근 자리인 총무본부장을 맡으라고 있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이어 “문 후보를 도왔든 손학규, 김두관, 정세균 후보를 도왔든 당 안이든 당 밖이든 편견 없이 고르게 하라는 요구를 나한데 한 것이다. 측근이 아닌 나에게 대선에 소요될 모든 돈 관리를 나한테 맡기는 것은 문 후보가 투명하게 하겠다는 것 아니냐 진심을 의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문 후보가 쇄신을 하고 싶어하는 진정성을 느낄 수 있었다. 쇄신이라는 큰 가닥을 치고 노력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적쇄신에 대해 “경선과정에서 당내패권주의 문제, 일부 기득권에 대한 쇄신요구는 남아 있다”며 상징적으로 이해찬 대표의 2선 후퇴를 개인적인 사견임을 전제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