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차별화’와 ‘정책쇄신’ 총선 때완 다른 효과 낼 가능성 커

▲  
▲  

새누리당과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이 김종인, 이상돈 전 비상대책위원을 재등장시켰다. 어게인(again) 4.11총선 승리를 위한 포석이다. 그러나 총선의 승리공식이 올 대선에서 그대로 적용될 지는 의문이다.

새누리당이 당내 대선후보 경선을 사실상 ‘박근혜 꽃가마 태우기’로 결론낸 데 따른 돌파구로 김, 이 전 비대위원 카드를 꺼냈다. 김 전 비대위원은 박 전 위원장 대선후보 경선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기용했고 이 전 비대위원은 캠프 핵심인 정책 메시지 분야를 총괄하도록 했다. 4.11총선 승리의 동력이었던 새누리당 인적쇄신과 정책쇄신의 쌍두마차의 역할에 기대를 거는 모양새다.

이들 콤비는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이 내정된 지 하루 만에 자신들의 존재감을 드러내며 총선 이후 침체된 새누리당에 ‘경제민주화’와 ‘MB차별화’ 어젠다에 다시 불을 지피며 국민의 이목을 새누리당 쪽으로 이끄는 데 성공했다.

김종인 공동선대위원장은 친박계 중진인 최경환 의원과 이한구 원내대표를 직접 거론하며 “재벌기업의 이해를 대변한다”, “경제민주화를 자꾸 왜곡한다”며 당내 논쟁을 유발시켰고 이한구 원내대표도 “김종인 전 의원이 말하는 경제민주화의 내용이 무엇인지는 지금 제가 알기로는 아는 사람이 없는 것 같다”며 응수해 당내 분위기 일신에 성공했다.

이상돈 전 비대위원의 등장은 본격적인 ‘MB차별화’ 행보를 예고하면서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 3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그의 전매특허인 ‘4대강 사업’을 비판하고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고속전철(KTX) 민영화나 인천공항 지분 매각에 제동을 걸며 “이 정권은 새로운 일을 벌이지 말고 하던 일이나 마무리하고 조용히 정권을 넘겨줄 준비를 하라”고 일갈했다.

총선 전야에 가동된 ‘경제민주화’를 핵으로 한 ‘정책쇄신’과 ‘친이계 청산과 MB차별화’를 도모한 ‘인적쇄신’의 두 축이 5개월 남은 대선 길목에서 다시 불붙는 모양새다. 그러나 이들 쌍두마차의 재등장이 12월 대선에서 지난 총선 때처럼 박 전 위원장에 승리를 안겨줄 지는 미지수다.

4.11총선 ‘이명박근혜 협력’이 승리동력...‘MB차별화’ 여권결속에 변수로

이들 쌍두마차의 역할이 4.11총선에서 중간층 견인에 기여하면서 수도권에서 완패를 모면하고 경기와 인천에서 선전했다. 나아가 최대격전지였던 부산경남권 승리와 아울러 충청-강원권에서도 새누리당의 승리를 이끈 동력이었다. 그러나 12월 대선의 선거지형과 환경이 다르다.

역시 가장 뜨거운 감자는 ‘MB차별화’이다. 새누리당의 4.11총선 승리의 최대요인은 ‘이명박-박근혜 대타협’에 있었다는 것이 정치권의 일반적인 평가다. 당시 박근혜 비대위체제는 소리만 요란한 ‘MB차별화’였지 실제론 ‘협력관계’였다. 친이계 공천반발과 이탈 흐름을 신속히 수습한 것은 이 대통령이다.

이 대통령의 역할 없는 ‘여권 대결집’은 불가능했다. 레임덕에 빠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국정지지도 30% 언저리를 지키고 있는 이 대통령과의 협력관계가 새누리 비대위체제의 무늬만 ‘MB 차별화’의 그림자 속에 자리잡은 것이 새누리당의 승인이었다. 또 총선 당시 야권의 최대이슈였던 ‘민간인 불법사찰 전선’을 형성해 새누리당을 지원한 것도 ‘청와대’였다.

그러나 대선에서 이러한 ‘페인팅 모션’은 통하지 않는다. 박근혜 선거캠프로선 오로지 직구만이 선택지이다. ‘MB차별화’를 하든가 아니면 ‘MB 묻어가기’를 하든가를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 총선 때처럼 어중간한 지점을 승부처로 삼아 고비를 넘기는 것은 불가능하다.

박 전 위원장으로선 MB 측근비리와 실정이 계속 부각되는 흐름을 막아낼 수 없기 때문에 보다 분명한 ‘MB차별화’를 선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선거전략상 유리하다는 공학적 기준이 아니라 박 전 위원장으로선 MB와 함께갈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내보여야 한다. 그 총대를 김종인 선대본부장과 이상돈 전 비대위원 쌍두마차가 멜 것이다.

이는 총선 때와 같은 그림자 속의 ‘현직대통령 이명박’의 역할이 사라짐을 의미한다. 총선 때와 같은 여권과 보수진영의 결속을 기대하기 어려워짐을 의미한다. 총선 당시 나타낸 보수진영과 5070세대의 결집력의 힘은 ‘MB차별화’와 ‘MB의 그림자 역할’의 합작품이다.

2007년 대선, 보수진영에 유리한 선거환경...2012년은 정반대 흐름

새누리당과 박 전 위원장으로선 또 김-이 쌍두마차의 ‘경제민주화’와 ‘정책쇄신’ 행보를 통해 중간층 공략을 도모하지만 이는 달리 지지층 결집을 이완시킨다는 ‘이중성’의 난제를 안고 있다. 총선은 지역선거로 지역공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국가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도는 떨어졌다. 그러나 대선은 다르다. 경제, 대북, 외교안보, 정치, 사회 모든 현안에서 야당후보와 대립각을 세우며 싸워야 한다.

박 전 위원장은 중간층 공략을 위해 자신의 지지세력인 보수진영의 이해와 요구와 상충되는 정책공약을 내걸 때 마다 지지층 내부의 혼선을 감수해야 한다. 지지층의 혼선과 반발의 강도에 따라 예상치 않은 역효과를 낳을 가능성이 크다. 자칫 지지층 결집에 실패로 이어지는 리스크를 안아야 함을 의미한다.

이번 대선은 지난 2007년 대선과는 완전히 다르다. 2007년 대선은 보수적 흐름이 한국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그 극점으로 치닫는 시기였다. 자연스럽게 보수정당인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 유리한 환경이었다. 반면 야권은 우경화된 선거지형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우왕좌왕한 데다 노선갈등 또한 절정에 달하며 지지층 결집을 크게 떨어트렸다.

2012년 대선은 2007년 대선에 반대되는 흐름이 지배한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보수정당들의 패배, 정권교체의 흐름이 세계적 조류이다. 이-김 쌍두마차는 변화된 선거환경을 맞이한 박 전 위원장의 승부수로 선택됐지만 이들이 적극적인 역할을 할 때마다 새누리 전통지지층의 불만과 이탈 또한 불가피하다.

게다가 김-이 쌍두마차의 ‘경제민주화’ 등 ‘정책쇄신’ 효과가 이미 4.11총선에서 극대화된 것도 부담이다. 오히려 올 12월 대선국면에서 확보한 액면을 유지하기도 벅찬 형편이다. 중간층 공략이란 정의 효과보다는 지지층 이탈이란 부의 효과가 더 클 수 있다.

박 전 위원장으로선 김-이 쌍두마차 기용을 통해 올 대선에서 어게인 4.11총선을 도모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지만 4.11총선과 12월 대선은 다른 선거환경이라 그 성공 여부는 불투명한 현실이다. ‘MB차별화’와 ‘정책쇄신’이란 두 개의 축이 4.11총선 때와 같이 긍정적인 효과만 창출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