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지도부 '안정적 통합형' - 민주당과 합당 '논의' 시사

민병두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은 내년 차기 지도부 성격과 관련 '안정감을 줄수 있는 통합형, 개혁적 실용주의 지도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2006년 지방선거 후 '분권형 개헌'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민주당과 통합도 '논의'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열린우리당 당 기획위원장인 민병두 의원은 ‘e윈컴정치뉴스’와의 단독인터뷰에서 차기 지도부 구성에 대해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지도부'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정감'을 줄수 있는 지도부는 '계파간의 황금분할’과 ‘개혁과 실용주의가 적절히 안배된 안정적 통합형’지도부라고 설명했다.

‘절대 중립’을 지켜야 하는 현 당 기획위원장인 민병두의원은 차기 전당대회에 대한 입장을 신중하게 말하면서도 분명한 원칙을 강조했다. 특히 '안정형'을 강조한데는 현재 열린우리당 부동층이 '정권의 향배를 결정짓는 40대와 충청권'으로 이들은 모두 '안정감과 경제'의 중요성을 매우 높게본다는데 그 이유가 있었다.

또한 민병두 의원은 전당대회와 2007년 차기 대선주자 선정에서의 이른바 ‘노심(盧心)’개입 여부에 대해 단호히 ‘0%’라고 단언했다. 청와대와 열린우리당의 당정분리 원칙이 지금까지 잘 지켜지고 있으며 이러한 모습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민병두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 인터뷰 전문

특히 민 기획위원장은 2006년 지방선거가 끝나면 바로 '분권형 개헌논의가 시작될 것이고, 여야 정치인이 모두 지지하고 있어서 이번에는 개헌이 될 것'이라고 밝히며 2007년 2-3월에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게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민주당과 합당'은 "아직까지 논의된 바도 없고, 논의될 계획도 없다”고 말했으나 재보선, 지방선거에서의 호남표 필요와 선거법위반 등으로 과반수 위기를 만회하기 위한 '통합론'은 "논의해볼 수 있다"고 부인하지 않았다.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인 민병두 의원과의 단독 인터뷰는 다양한 내용을 주제로 이뤄졌으며 지난 10일 오후 약 2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 민병두 “4대입법, 연내 단독표결 처리 강행”
         [전격인터뷰(1)]국보법 폐지안, 법사위 상정 후 '단독표결' 가능
  • '안정감 줄 수 있는 개혁적 실용주의 지도부'
    계파간 황금분할의 통합형 - 4대입법 결과, 차기 지도부 구성에 직결

    민병두 기획위원장은 “실제로 내년 전당대회에 많은 의원들이 관심을 갖고 움직이느냐? 전 전혀 아니라고 본다”고 말하며 최근 열린우리당 내부의 계파별 세력갈등 논란을 차단했다.

    그러나 그는 “내년 전당대회에 대해 관심도 없고, 지금은 관심을 기울일 단계도 아니다. 하지만 내년에 일정정도 국정운영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야 하고, 변화시킬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차기 지도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차기 지도부의 성격에 대한 질문에 기본적으로 민 의원은 “구체적으로 가면 미묘하다"며 말 조심에 애쓰면서도“내년 4.30 재보선을 앞두고 치러질 전당대회가 국민들이 볼 때 가장 좋은 팀웍과 좋은 인물들로 결과를 도출해 내야한다”며 "황금분할이라 할까? 환상적인 콤비네이션이 되야 한다" “개혁과 실용주의자가 적절히 안배되는 것이 필요하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려 했다. 그의 결론은 “나는 거기에 대해 논평할 위치에 있지 않다”는 말이었다.

    하지만 그가 전망하는 '차기 지도부 상'은 "계파간 황금분할의 통합형 지도부"와 "국민들과 당에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개혁과 실용주의가 결합된 지도부"로 귀결되고 있었다.
    열린우리당의 지도부 구성이 당 의장을 중심으로 5명의 직선 상임중앙위원과 2명의 지명직 상임중앙위원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상임중앙위원간의 지역별, 세대별 안배와 개혁파-실용주의파간의 세력간 안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통합형 지도부는 칼라가 없는 지도부로 비쳐질 수도 있다”고 말하면서도 '황금분할의 환상적 콤비'를 강조했다.

    이어“4대 개혁입법이 어떻게 처리되느냐, 완전 성공으로 끝나느냐, 부분 성공으로 끝나느냐 등 경우와 내년도 정치상황, 국민요구들을 봐야겠다”며 임시국회 성과에 따라 지도부 구성에 영향을 주게될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이어서 "지지율이 하락한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지도부 구성이 필요하지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열린우리당 지지율 관건이 안정감을 원하는 '충청권과 40대'에 있다고 거듭 강조하며 이 층을 흡수할 수 있는 안정감있는 지도부를 강조했다.

    또 "개혁주의 색채가 강화된 지도부냐 실용주의적 색채가 강화된 지도부냐 이렇게 관념적으로 논할 수가 있느냐"며 "우리 당 실용주의자들은 적어도 한나라당 좌파보다는 개혁적일 것이다. 이분법으로 설명하면 실용주의자가 되면 마치 비개혁적이고 당 정체성에서 이탈한 것처럼 보일 수 있는데, 우리 당에서 실용주의 노선을 추천했던 분도 실제로는 정치개혁을 가장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던 분들이다"고 '실용주의적 개혁'을 강조했다.
    그는 천정배대표는 어떠냐는 질문에 "개혁적이면서 실사구시적"이라고 평했다.

    이미 열린우리당은 차기 지도부 구성에 있어 염동연 의원, 안영근 의원, 신기남 전 의장 등이 당 의장 선거 출마를 공식선언한 바 있다. 또한 이 외에도 유력 의원들의 경선 출마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민 의원은 인터뷰 중 이러한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노 코멘트’로 일관했다.

    민병두 의원은 지난 총선 직전 당시 당 의장이었던 정동영 의장에 의해 전격적으로 정치권에 입문했다. 사실상의 총선지도부였던 정동영 전 의장의 측근이었으며, 당시 총선기획단장으로 17대총선를 진두지휘했다.

    민병두 의원은 전당대회 이후 정동영, 신기남, 이부영으로 이어지는 당 지도체제에 대해 나름의 평가를 주문하자, “칭찬만 하라는 얘기죠?”라며 “정동영 의장은 본인이 몽골기병을 얘기했듯이 굉장히 속도가 빠르고, 감각이 좋다”고 평했다. 이어 “신기남 의장은 굉장히 개혁적이고 개혁에 대해 분명하고 타협이 없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부영 의장에 대해서는 “상당히 안정감을 주고 중재와 조화의 측면에서 탁월한 기술이 있다”고 평했다.

    민 의원은 차기 지도부에 대해 “대통령 후보 경선을 관리하거나 하면 상당히 (내부경쟁이)치열해 질 수가 있겠지만 2007년 3-4월에 새 지도부가 결정될 것이고, 직후 대통령후보 경선이 시작될 테니 그때 치열하지 지금은 그렇게 치열하게 명운을 걸겠다는 움직임은 나나고 있지 않다”며 당내 세력 갈등 논란을 진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안정감과 경제 중요한 '40대와 충청권'이 부동층 - '뉴 페이스' 영입전략 부정적
    전당대회, 대선후보 경선 盧心 개입 “0%”

    이후의 화두는 열린우리당 지지율 상승과 노무현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해서였다.

    민병두 당 기획위원장은 “열린우리당 지지율이낮아질 때까지 낮아졌다. 더 낮아질 가능성은 없다”며 “4대 입법을 통과시키다보면 아마 낮아질 수도 있는데 그것은 감내하고 갈 수 밖에 없다. 루비콘 강을 건넌 것이고, 주사위는 던져진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4대 입법안 처리이 마무리 된다면 열린우리당의 고정지지층이 보다 선명해 질 것이라는 분석이었다.

    그는 “우리 지지율이 하락한다 해도 23-4%에 머물고 있는데 그것은 이 당에 대한 고정 지지층이라고 보고 그 이상 쉽게 무너지진 않을 것이라 본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국정운영의 패러다임 변화, 전당대회에서 국민이 볼 때 신선하고 안정감있는 지도부를 구성해 강력한 리더십으로 새로운 진용을 갖춰 간다면 지지율이 올라갈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그는 “17대 총선이 끝나고 국회가 개원했을 때 그 당시 10%대로 부동층이 굉장히 적었는데 지금은 2-30%나 된다”고 지적한 뒤 “이 부동층은 안정감과 추진력을 갖고 끌어들여야 하는데, 세대별로 보면 40대, 지역별로는 충청도가 정권 향배를 좌우한다"며 "40대 경우 안정감이나 경제문제에 대해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40대는 부모와 자기 애들 해서 3대를 책임지고 있는 집단이어서 특히 경제문제에 민감하고, 자영업자 비율이 제일 높다"며 '40대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전대를 앞두고 있는 열린우리당이 향후 '정권 향배를 좌우하는 40대 중산층과 충청권' 지지를 얻어 당 지지율을 상승시킬 수 있는 '안정적' 당 지도체제로 전환할 필요성을 강조하는 대목이다.
    그러나 민 의원은 당의 지지율 상승을 위한 '뉴페이스 전략'에는 부정적이었다. 그는 “뉴페이스는 검증되지 않은 실험일 수도 있는 만큼 잘 관리하고 잘 포장해서 뉴페이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뜰 수 있는 인물이 누가 있나 보고 잘 포장해서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밖에서 누굴 데려오는 건 시대적 상황과 안 맞는 것 같다”고 '외부인사 영입'에는 부정적이었다.

    4대입법 처리로 이탈한 '개혁지지층'을 다시 끌어들이고, 이를 기반으로 차기 지도부는 40대와 충청권의 '보수층(안정희구층)'에 맞는 '안정감있는 지도부 탄생'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민 의원은 한나라당 지지율이 열린우리당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도 반사이익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한나라당 지지율이 27-9%를 왔다갔다 하는데 그 지지율은 한나라당이 스스로 잘해 만들어낸 것이 아니고 열린우리당이 실수해서 얻은 반사효과”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13-17%를 보이고 있는 민주노동당의 경우 우리가 높아지면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우리가 낮으면 그쪽이 오르는 관계”라고 설명했다.

    40대 자영업자, 충청권 중심의 20%대 열린우리당의 부동층이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으로 '시소게임' 하듯 오락가락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민 기획위원장의 분석은 향후 열린우리당이 상대적으로 안정적 성향의 40대와 충청권 유권자를 확보는 일, 민노당 지지자로 이탈한 열린우리당의 개혁지지층으로 다시 흡수하는 전략, 이를 완성시킬 수 있는 '안정적, 통합형, 개혁적 실용주의'지도부가 탄생되어야 한다는 배경이 되고 있었다.

    한편, 전당대회와 대선후보 선정에 있어서 노심(盧心) 개입 가능성에 대해 그는 단호히 "0%"라고 일축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그랬듯이 노무현 대통령도 그럴 것이고,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어도 되지않고, 영향력을 행사했다가 본인이 선호하는 후보가 대통령이 안 됐을 경우 퇴임 대통령으로서 사회적 활동을 하는 데 한계가 따를 것”이라며 '개입 0%'의 이유를 밝혔다.

    덧붙여 "당정협력은 항상 필요한 것이지만, 당정분리는 제왕적 총재 대통령이 공천에 개입하고, 당 지도부 인선에 개입하는 시대는 지나갔다"며 "당 일에 대통령이 전혀 개입하고 있지 않고, 당정분리는 철저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때문에 차기 당대표 후보들이나 대선후보들은 모두 '자력갱생'의 원칙에 입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2006 지방선거 뒤 '개헌될 것", 2007년 2-3월 국민투표할 것

    참여정부의 분권형 국정운영이 향후 '분권형 개헌'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특히 국정운영의 분권형 운영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변화이다. 외교-통일-안보 등 굵직굵직한 일을 직접 챙기고 나머지는 총리를 중심으로 한 국정운영이 바로 그것이다. 민 의원은 "2006년 지방선거 이후 (대통령-책임총리제) 분권형 개헌이 된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민 의원은 "분권형 대통령-책임총리제에 대해서는 대통령 당신이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고, 조금씩 실행해 오고 있다"며 "점점 분권형 대통령제가 정착돼 가는 게 아닌가, 책임총리제가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이번에는 개헌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어서 "개헌은 퇴임해가는 대통령이 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정치권에서 논의할 문제"라고 전제한 뒤 "개헌에 대해서는 여야 대부분 정치인이 그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으니 지방선거가 끝나면 바로 개헌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 임기는 4년이고 대통령 임기는 5년인데 20년 만에 임기가 똑같이 종료되고 새로 시작하는 해가 2007-8년인 만큼 2006년 지방선거가 끝나면 바로 개헌논의가 시작될 것”이라며 "2006년 지방선거 이후 6-8개월동안의 논의하고 2007년 2-3월 정도 국민투표에 붙여져야지 각 당에서 대권후보 레이스가 시작할 수있다"고 개헌일정을 예상했다.

    한편, 여당의 '충청권 흡수'가 분권형 개헌과 관련성에 대해 현재 이해찬 총리가 충청출신으로 차기 책임총리도 '충청출신'일 가능성에 대해 "아직 시간이 너무 많이 남았다"며 "박근혜 대표도 나름대로 관리하고 한나라당이나 열린우리당 주자들도 각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통합? 지방선거 시점에 '고민해볼 수 있어'
    “민주당은 '형', 열린우리당은 '아우' - 우리는 형제당, 크게보면 개혁세력

    마지막 쟁점은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의 통합설에 대한 부분이었다. 이에 대해 민병두 의원은 “통합논의는 진행되는 것이 없다’고 잘라말하면서도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시사했다.

    민 의원은 열린우리당은 민주당과 통합논의는 없고, 다만 최근 민주당의 대선 빚 변제를 준비할 뿐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이 그걸(대선 빚) 가지고 청와대에서 시위한다 하니까 모양이 안 좋고, 대통령 당신도 고민하셨을 것 아니냐?”면서 전후사정을 설명했다.

    이어 통합론에 대해서는 “민주당과 통합을 해야 되느냐 안 해야 되느냐는 당에서 공식적으로 논의해 본 적이 없고, 민주당 한화갑 대표가 통합은 없다고 항상 강조하고 있다”고 정리했다.
    또 "열린우리당은 민주당이 '탄핵'을 주도했다고 하고, 민주당은 '당을 깨고나간 사람들'이라고 하고 있다"며 아직 남은 앙금이 많다면서 "당분간 통합논의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회의원 재보선과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민주당 회생의 기회'로 생각하고 있고, 열린우리당에서도 '호남표'지지 필요성으로 민주당과 전략적 통합이 필요한 것 아니냐' '선거법 위반으로 현재 의석이 과반수 위기로 인해 민주당 9석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질문을 듣고 보니 그럴 수도 있겠다”"그런 생각을 해 볼 수도 있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그는 또“민주당을 개혁세력으로 보느냐?”고 반문한 뒤 “크게 보면 개혁세력으로 볼 수 있다. 민주당은‘나이 드신 형’, 열린우리당은 ‘동생’"이라며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은 '형제당'이라고 규정하고, "크게 이질적 집단은 아니고, 지지기반도 유사하기 때문에 그런 점들은 진지하게 고민해 볼 수 있지만 지금 당장 고민의 시기는 아닌 것 같다”며 여운을 남겼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