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대통령 ‘마약과의 전쟁’ 선포와 ‘마약단속’ 집중하다 참사피해를 키웠다는 논란 있다”

[출처=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 [출처=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검찰이 10.29참사(이태원 참사)로 숨진 희생자에 대한 ‘마약 관련 부검’을 시도한 정황이 드러나자 더불어민주당은 5일 “사람의 도리도 저버리라는 패륜정권, 윤석열 정권의 민낯”이라며 공격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사 직후 검찰과 경찰이 유가족에서 ‘마약 관련 부검’을 권유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도대체 어느 나라 검찰이며 경찰인가? 하늘이 무너지는 고통 속에 있는 유족들에게 사람의 도리도 저버리라는 패륜 정권, 이게 바로 윤석열 정권의 민낯”이라고 말했다.

이어 “거부할 수 없는 ‘윗선의 지침’이 있지 않고서야 동일한 부검 제안을 여러 지역에서, 거의 동시에 할 수가 있었겠나? 희생자들을 마약 사범으로 몰아 부검을 하자는 윤석열 정부는 누구를 위한 정부인가?”라며 “국가가 제때 지켜주진 못한 희생자분들을 마약 사범으로 몰고 싶었던 이 후안무치한 정부의 속내가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김현정 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이태원 참사는 정부의 안전 철학 부재와 안전 관리 부실이 불러온 인재다. 사인이 이토록 명백한데 죽음의 이유를 밝히자며 마약 부검을 요청한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며 “참사 원인을 마약으로 의심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참사의 원인을 마약으로 몰아가 정부의 참사 책임을 회피하려 한 것은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 “경찰은 윤 대통령이 선포한 ‘마약과의 전쟁’을 위해 ‘마약 단속’에 집중하다 참사 피해를 키웠다는 논란이 있다. 이러한 논란 속에서 검찰이 마약 부검을 제안했다는 것은 의심을 키울 수밖에 없다”며 “검찰은 유족이 요청한 3명만 유족의 뜻을 존중해 예외적으로 부검을 실시했다는데 어느 부모가 자식의 억울한 죽음에 마약을 의심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길을 걷다 숨진 것도 억울한데, 왜 마약부검 이야기까지 들어야하냐’는 유족들의 절규가 들리지 않는다?”라며 “국정조사에서 검찰을 제외하려고 한 것도 돌아보면 의심스럽다. 검찰은 마약 부검 제안으로 참사 희생자를 두 번 죽인 이유에 대해 분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편 MBC는 지난 4일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보도를 통해 검찰과 경찰이 참사 직후 유족들에게 ‘마약 관련 부검’을 하자고 제안했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희생자의 시신이 옮겨진 광주의 한 장례식장에 검사가 찾아와 참사 희생자 고 오지연 씨를 부검할 뜻이 있냐고 유족에 물었고 ‘마약 검사’ 얘기도 꺼냈다고 유가족들이 전했다.

이에 광주지검 관계자는 “마약 범죄로 인한 피해 가능성을 언급했을 뿐”이라고 해명했지만 광주지검 뿐 아니라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서도 검찰과 경찰로부터 ‘마약 관련 부검’ 제인을 받았다고 여러 명의 희생자 유가족이 전했다. 대검찰청은 이에 대해 “유족 의견을 존중해 부검을 하라고 했을 뿐, 마약 관련 지침을 내린 사실은 없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이태원참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