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로 양호하나 일부 개선할 점 발견

사)밝은내일IL종합지원센터(대표 최창현 이하 ‘밝은내일’)는 지난달 21일 하루 강원도 춘천 '레고랜드'를 찾아 장애인편의시설 현장조사를 한 결과 일부 개선점을 찾아 점검을 요청했다고 1일 밝혔다.(사진제공=밝은내일)
▲ 사)밝은내일IL종합지원센터(대표 최창현 이하 ‘밝은내일’)는 지난달 21일 하루 강원도 춘천 '레고랜드'를 찾아 장애인편의시설 현장조사를 한 결과 일부 개선점을 찾아 점검을 요청했다고 1일 밝혔다.(사진제공=밝은내일)

사)밝은내일IL종합지원센터(대표 최창현 이하 ‘밝은내일’)는 지난달 21일 하루 강원도 춘천 '레고랜드'를 찾아 장애인편의시설 현장조사를 한 결과 일부 개선점을 찾아 점검을 요청했다고 1일 밝혔다.

밝은내일의 점검결과 △장애인화장실의 출입문은 자동여닫이문으로 개선 △바닥의 배수구덮개는 트랜치안전커버로 교체 △스마트밴치에는 경사로를 설치 등 일부 개선할 부분이 나왔다

또 별도로 설치된 장애인화장실의 출입문이 바깥으로 당겨 여는 여닫이 철문으로, 장애인 혼자 문을 열고 화장실 안으로 들어갈 수 없으며 문을 잡아줄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했다.

장애인과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화장실(사진제공=밝은내일)
▲ 장애인과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화장실(사진제공=밝은내일)

또 놀이공원 바닥의 배수구덮개가 폭이 10cm 너비 2cm로 틈이 커 휠체어바퀴나 유모차바퀴가 빠져 사고날 수 있는 위험이 있었으며 스마트밴치는 경사로가 없는 단점이 있었다.

이같은 밝은내일의 점검과 지적에 대해 '레고랜드'는 모두 개선해서 개선결과를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점검결과 대부분 장애인편의시설들은 잘 갖춰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시설에 유모차와 휠체어의 접근이 쉽도록 계단없이 설계되어있으며 △전망대, 회전목마 등 10여개의 놀이시설은 휠체어를 탄 채로 놀이기구를 이용할 수 있었고 △드래콘 코스터가 있는 레고 캐슬은 탑승장이 2층인데 엘리베이터가 있어 유모차, 휠체어이용자도 이용할 수 있었다.

이밖에 △비상시 계단에 환자나 장애인을 이동시킬 도구가 비치되어 있고 △교육과 안전매뉴얼이 잘 지켜지고 있었으며 △장애인 고객의 편의를 위해 패스트 트랙이 마련되어 있었다.

또 △식당과 모든 매장의 주문대는 장애인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설치되어 있었으며 △호텔은 전체 154개 객실 중 장애인 객실이 7개로 법정기준 전체객실 대비 3%보다 높은 5%였으며 △장애인편의시설 가이드(Accessibility Guide)도 마련되어 있었다.

레고랜드 장애인 편의시설 지적과 검검에 나선 '밝은내일'은 대구에 근거를 두고 있는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이며 지역사회의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과 제도 개선을 위한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단체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