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촬영시 조명 없었다, 현장사진 등 물증 명백하다. 수사기관에 제출할 것”
“외교국익 정면으로 침해, 장경태 공당 최고위원으로서 사과하고 해당 발언 철회하라”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2일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허위사실 유포혐의’로 형사고발한다고 밝혔다. 김건희 여사의 캄보디아 환아 방문 사진이 조명을 사용했다는 주장을 유포했다는 혐의다.

대통령실은 이날 출입기자에 보낸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은 오늘 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형사 고발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날 오후 3시 전후에 서울지방경찰철에 고발을 접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고발 사유에 대해 “장 위원은 캄보디아 환아 방문 사진에 대해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최소 2, 3개의 조명 등 현장 스튜디오를 동원한 콘셉트 촬영이다’라고 허위 발언을 했고, ‘가짜 뉴스’를 SNS에 게시했다”는 점을 들며 “이번 장 위원을 상대로 법적 조치를 하는 이유는 3가지”라고 했다.

먼저 “첫째, 조명이 없었던 것은 현장 사진 등 물증에 의해 명백하고 이를 수사기관에 제출할 것이다. 그럼에도 장경태 위원은 ‘인터넷 게시판 출처 불명 허위 글’을 토대로 ‘가짜뉴스’를 공당의 최고 권위 있는 회의에서 퍼뜨렸다”고 지적했다.

다음으로 “둘째, 대통령실은 언론보도 후 ‘조명이 없다’는 사실을 성실히 설명했다. 그럼에도 글을 내리거나 사과하기는커녕 재차 ‘외신’에 근거가 있다며 허위사실을 계속해서 부각했다. 어떠한 외신 보도도 없었는데 ‘거짓 근거’를 댄 것”이라며 “셋째, 무엇보다 외교 국익을 정면으로 침해하고 국민 권익에 직접 손해를 끼쳐 묵과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특히 ‘국익’과 관련해 “우방국과 우호를 다지는 외교 일정은 여야가 정쟁을 멈추고 함께 지지했던 전통이 있다. 그만큼 국익과 직결되기 때문”이라며 “대한민국 야당이 오히려 가짜뉴스를 퍼뜨리며 ‘캄보디아에게 외교적 결례를 했다’며 양국 간 갈등을 부추기는 것은 대한민국 국익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국민 혈세를 들인 외교적 성과를 수포로 만드려는 것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직결된다”며 “장 위원의 ‘콘셉트 촬영’이라는 허위 발언이야 말로 대한민국, 캄보디아 정부에 대한 결례이자, 환아 가족에게 큰 상처를 주는 말이다. 공당의 최고위원으로서 사과하고 해당 발언을 철회할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