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태 비서관, MBC기자와 설전에 도의적 책임...고성 지르는 등 불미스런 일"
대통령실 “尹대통령 누구도 못한 도어스테핑제도 만들어왔지만 오히려 소통 저해 장애물”
도어스테핑이 소통 장애물 우려 질문에 “고성 오가고, 난동에 가까운 행위 벌어지지 않았나”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 기자 약식문답(도어스테핑) 중 MBC 기자와 대통령실 비서관의 설전이 벌어진데 대해 김영태 대외협력비서관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의 김 비서관의 사의 표명과 배경을 묻는 질문에 “김영태 비서관은 지난 금요일(18일) 있었던 불미스런 사고에 대한 도의적 책임감을 표명했다. 도어스테핑 및 그리고 공간을 책임지는 관리자로서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면서 오늘 사의를 표명한 것이 맞다”고 답했다.

김 비서관이 도어스테핑 공간에 가벽 설치와 도어스테핑 중단을 결정하고 사의를 표명한 것인지를 묻자 이 관계자는 “(가벽 설치는) 도어스테핑 중단 결정과는 관련이 없다”며 “당초에 지하 1층에 구조물 설치하면서 1층 구조물이 함께 검토된 바 있었다. 오래전부터 검토했던 내용”이라고 얘기했다.

이에 대해 “여러 가지 경호상 보안이라든지 대통령 동선이 그대로 노출되는 데 대한 위험성 등이 있었다. 지난 2일 있었던 대통령의 비공개 외국 대표단 접견시에 무단 촬영이 있었고, 그 뒤에도 보안구역에서의 일부 촬영이 있었다. 그런 문제가 누적되면서 이뤄진 것이지, 도어스테핑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도어스테핑 중단에 대해 “윤 대통령은 누구보다 도어스테핑에 대한 의지가 강했다. 6개월 동안 언론인 여러분과 함께 누구도 해본 적 없는 도어스테핑 제도를 만들어왔다”며 “도어스테핑을 정착시키고 전통으로 만들려는 건 스스로 질문 받고 견제 받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고성을 지르는 등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본래 취지를 살리기 어려워졌다는 판단이 들었다. 오히려 국민과의 소통을 저해하는 장애물이 될 것이란 우려마저 나온다”며 “근본적인 검토를 통해 국민과 더 나은 소통을 위해 부득이 오늘부로 도어스테핑 중단을 결정했다”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자의 앞으로도 도어스테핑을 안할 것이라는 취지로 해석될 수 있다는 지적에 “근본적인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더 나은 방식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그런 확신이 서면 그때 재개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대통령실은 잠정적이라는 취지의 말을 했지만 재개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의미도 담았다.

도어스테핑이 ‘국민과의 소통에 장애물’이 될 것이라는 우려를 한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고성이 오가고, 난동에 가까운 행위가 벌어졌다. 국민 모두가 불편할 수밖에 없는 현장이었다”며 “재발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도스를 계속 유지하는 건, 국민과 진솔하게 소통하려는 본래 취지를 오히려 위협받게 된다”고 했다.

출입기자단에 MBC기자 징계논의를 요청한데 대해 “어떤 방식으로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내부 논의가 계속 진행되어왔다. 다만 대통령실은 즉각적 직접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보다 기자단과 협의 속에서 어떤 자정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었다”며 “그런 논의 바탕으로 근본적인 대책에 대해서 구체적인 고민을 해나가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불편한 질문을 회피한다는 지적에는 “대통령이 누구보다도 불편한 질문에 많이 답변한 것도 저는 기억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이미 도어스테핑을 마치고 들어가는데 등에 대고 고성에 가까운 소리를 지르면서, 같은 얘기 두 차례 반복했다. 저는 그것이 정당한 취재활동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MBC기자와 설전을 벌인 비서관에 대한 조치여부에 대해선 “심각하게 본 부분은 대통령이 가능할 때마다 기자 여러분들 질문을 받고, 최대한 진솔하게 답변하려고 노력해왔다. 그 상황에서 정당한 취재 활동이라고 보기 어려운 그런 고성과 소란이 있었고 재차 반복됐다. 이기정 비서관은 그것을 지적했다”며 “그 설전이 지금 이 사안의 본질이 아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