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여야 대표 회동 추진 중단’에 “왕조시대로 착각하는 모양...정치에 큰 절벽 생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1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1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1일 대통령실이 도어스테핑 장소에 가벽을 설치하는 것과 관련, ‘언론 탄압’이라며 맹폭을 가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자부한 도어스테핑 장소에 기자와의 설전 직후 경호와 보완을 빌미로 불통과 오기를 상징할 가림막을 세우고 도어스테핑 마저 중단한다고 하니 참으로 점입가경”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자초한 비속어 논란의 책임을 언론 탓으로만 돌리고 헌법상 보장된 언론 취재마저 탄압하니 민주주의를 지켜온 국민이 가만 앉아있겠나”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이 일부 야당 의원들의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 참석을 이유로 윤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회동 추진을 중단하기로 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 참모들은 왕조시대에서 지배를 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가뜩이나 어려운 민생경제, 안보위기 극복을 위한 대화와 협력의 장을 스스로 걷어 찬 것도 문제지만 야당 지도부와의 회동을 마치 대통령이 주는 선물인양 거론하는 후진적 인식이 더 놀랍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야당, 그리고 국민 앞에 철벽을 치고 대통령실은 언론과의 사이에 가벽을 세우니 대한민국 정치에 큰 절벽이 생긴 것”이라고 질타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도어스테핑 장소에 가벽을 설치하는 것과 관련, “차라리 땅굴을 파고 드나들어라. MBC 기자가 그렇게 보기 싫나. 그렇게 두렵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최고위원은 “MBC 자막이 억울하면 윤 대통령이 ‘나는 이렇게 말했다’고 고백하면 될 일”이라며 “고백도 못하면서 MBC 언론만 콕 집어서 탄압한다”고 꼬집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가벽을 설치하라고 하더니 도어스테핑까지 중단한다고 한다. 대통령 자리가 이같이 불가침 성역인줄 몰랐다”고 말했다. 

정부가 공기업 등이 보유하고 있는 YTN 지분 매각 방침을 결정한 것과 관련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지난 18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불편했던 YTN 보도를 일일이 거론하면서 ‘우리 편도 아니고 민주당 편에 섰다고 저희들이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YTN도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우리편 내편을 가르는 비뚤어진 언론관에 할말을 잃을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고 최고위원은 “결국 윤 정부와 국민의힘에 반헌법적이고 몰상식한 언론 탄압의 배경은 ‘우리 편이 아니다, 보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라는 한마디로 귀결된다”고 말했다. 

YTN의 대주주인 한전KDN 이사회가 오는 23일 YTN 지분 매각 안건을 상정하고 매각 여부를 결정할 계획에 대해 “감시와 견제 기능을 가진 공적 언론을 약화시키려는 시도에 이사회가 부화뇌동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이사회가 언론 탄압의 도구로 전락하지 말기를, 권력의 시녀가 되어 역사에 오류로 남지 않기를 바란다. 지금이라도 YTN 지분 매각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YTN 지분 매각과 관련해 “박성중 과방위 간사가 ‘대선 때 YTN이 개표방송에서 이재명가 48% 득표율로 당선됐다고 도배했다’ 이렇게 이야기 한다. 이런 게 진짜 이유였다”고 꼬집었다. 

서 최고위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MBC, KBS 탄압하면서 언론 장악하려고 했다. YTN 공기업 지분 매각한다고 겁박했다. 그런데 이 대통령 잘 됐나”라며 “박근혜 대통령 시절에도 정보경찰 이용해 YTN 민영화 압박하자는 이야기있었다. 그래서 박 대통령 잘 됐나”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이번에 윤 정권에서 YTN, MBC 겁박하고 탄압하고 억압한다고 해서 잘 된다고 보나”라며 “다시 한번 경고 드리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