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생산은 국방부·합참 역할…51분 먼저 알 수 없어” 일축
밈스 삭제 지시 의혹 “혹세무민” 새로운 정황엔 “SI 첩보 출처면 불법”
"새벽 1시 긴급소집회의서 '월북' 논의 안돼...사실 확인이 우선"
"'월북몰이'는 감사원에 의한 실체 없는 '신(新) 북풍몰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박지원 전 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범계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한지희 기자)
▲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박지원 전 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범계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한지희 기자)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27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첫 국회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자료 삭제 지시한 적 없다”며 한 목소리로 반박했고, 감사원이 새로 제기한 故이대준 씨의 실종과정에서 선박을 옮겨탔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처음 듣는 얘기다”라며 선을 그었다.

동시에 더불어민주당은 반격에 나섰다. 

‘월북몰이’를 뒷받침하는 새로운 증거들에 “SI 첩보 정보를 국방부 장관 허락없이 공개하는 것은 불법이다. 출처를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라며 맞대응했고, "'월북몰이'는 감사원에 의한 실체 없는 '신(新) 북풍몰이'"라며 공세를 폈다.

이날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주관으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는 이재명 당대표,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해 대책위원들과 최강욱 의원, 윤건영 의원, 김의겸 대변인도 함께했다. 이인영 전 통일부 장관과 정의용 전 안보실장은 개인 사정으로 불참하고 입장문으로 대체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기자들과의 질의에서  ‘밈스(MIMS·군사정보체계) 정보’ 삭제 의혹에 대해 반박했다.

박 전 원장은 “제가 알고 있는 방식으로는 메인 서버는 삭제가 불가능하다는 거다”라며 “그런 의미에서 세월호, 5.18 운동, 부마항쟁 진실 규명 등과 관련해 메인서버에 저장됐던 자료를 제공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기술적으로 삭제가 가능하다고 누가 위법을 하면서 삭제하겠냐는 것이다”라며 “교묘하게 그 뒤에다가 ‘박지원 원장 이후에는 삭제 지시가 없었다’라며 국정원이 말장난을 한다. 만약 검찰 조사에서 그런 내용을 다룬다면 규탄한다”고 반발했다.

김의겸 대변인도 이날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두개의 시스템이 돌아가고 있다. 메인 서버와 첩보 처리 시스템이라고 하는 서버다”라며 추가 설명을 내놨다.

그는 “메인 서버는 삭제가 안 되는 거고, 첩보 처리 시스템 같은 경우는 수준이나 질을 따져 좋지 않은 불량 첩보에 대해 삭제하는 과정을 거친다”라며 박 전 원장의 밈스 정보 삭제 의혹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박 전 원장님은 메인 서버 어느 정보에 대해서 삭제하라고 지시한 적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덧붙였다.

김영배 의원도 “밈스 정보는 하루에 6500건씩 삭제가 된다. 밈스라는 것이 군가정보관리시스템이다. 복사본이 올라간다는 것이다”라고 힘을 싣고 “공유 판단이 들면 밈스 체계에 업로드하는 것이다. 이걸 군당국이나 배부선을 조정하는 것이다. 삭제라는 용어를 잘못 사용하면서 '혹세무민'하고 있다고 본다”고 가세해 비판했다.

이날 박지원·서훈·노영민(이상 직함 생략)은 윤석열 정부 감사원이 지난 14일 보도자료로 제기한 새로운 정황에 대해서 “처음 듣는 내용이다”며 한 목소리로 선을 그었다.  ‘구명조끼에 한자(漢字)가 적혀 있었다’ ‘팔에 붕대가 감겨 있었다’ ‘주변에 중국 어선에 옮겨 탔다’는 내용이며 아울러 집권여당이 주장하는 ‘국정원이 합참보다 51분 먼저 故이 씨가 북한 해역에 있다는 사실을 인지했다’ 등이다.

김영배 의원은 “(감사원에서 제기한) 새로나온 사실 3가지는 SI 첩보로 보인다”며 “(SI첩보가 공개되려면) 국방부 장관의 허가가 필요한데 감사원에서 무단으로 보도 자료로 쓴 것이다. 법적 책임 필요하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만약 SI가 맞다면 감사원 12명이 허가를 국방부로부터 받아 본 것인지, SI에 들어 있던 것인지 등 알 수 없다”며 “감사원이 확인해줘야 한다. 입증을 감사원이 해야 한다”라며 반문했다.

이어 해당 주장은 거짓말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이것은 명확하게 추정이다. 감사원의 추정이다. 사실이 아니다”라며 “SI를 봤다 하더라도 확인된 내용이 아니다. 사실이라고 말할 수 없다. 사실일 지 몰라도 별개의 문제다. 정보 판단의 문제는 첩보를 다룬 해당기관이 한다”고 반박했다.

박 전 원장은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이 제기한 '51분' 의혹에 대해서 “모든 첩보나 정보 국방부에서 담당하고 생산한다. 우리는 공유 부서다”라며 “먼저 알 수 없다. 감사원, 국정원 모두 (이와 관련해 제대로 된 증거) 하나도 제시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태를 격화시킨 번복된 수사 결과에 대해서는 “자료를 위조했는지 정치적 의도가 뭔지 자체를 모른다. 내용을 모른다”라며 “윤석열 정권이 문재인 전 정부와 이재명 비리를 겨냥해 핵폭탄을 던지고 있는데 끝까지 규명하고 싸울 것이다”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서훈 전 안보실장은 SI 첩보에 ‘월북’ 단어가 들어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새벽 1시에 긴급하게 소집된 회의는 ‘첩보가 사실이 맞느냐’에 모든 논의가 집중되어 있어 월북이 논의될 사안이 아니었다”라며 선을 그었다.

노영민 전 비서실장도 “기억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고 전제하며 “23일 1시 회의로 기억하는데 SI자료에는 월북이라는 그런 단어는 들어있던 걸로 기억한다. 그런데 당시는 월북이 주요 논의 대상은 아니다. 우리 국민의 참변에 대한 첩보가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이 우선이었다”고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 “당시 SI 자료 자체가 상당히 1차 자료 같아서 무슨 말인지 정확하게 해독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다”며 “기관에서 정확한 자료를 계속해서 생산할 수 있도록 하자는 얘기가 나왔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신 북풍몰이 중단하라" 국민의힘 "文, 신기루 종전선언 위해 北 화전양면 전술 응해"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돌격대, 감사원은 '신(新) 북풍몰이'를 중단하라"며 반격에 나섰다.

민주당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증거와 자료는 명명백백한데 결론만 뒤집었으니 앞뒤가 맞지 않는 감사원의 주장들이 하나둘 무너지고 있다"며 저격했다.

이 대변인은 "노영민, 박지원, 서훈 전 정부 인사들이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감사원 감사의 부당성을 조목조목 반박했다"며 "국정원 국정감사를 통해 대통령실이 하명하고 감사원이 조작으로 전 정부를 옭아매려고 했던 표적 감사의 거짓 퍼즐도 상당 부분 확인되고 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제 감사원이 무고한 전 정부를 표적 삼아 자행한 정치보복 감사에 책임을 물어야 할 때다"라며 "정치보복 감사, '신(新) 북풍몰이'를 당장 중단하라"고 공세했다. 

앞서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지난 19일 논평에서 “지난달 25일부터 한 달이 채 되지 않는 기간 북한은 이틀에 한 번꼴로 쉼 없이 미사일 도발을 강행하고 있다”며 “지난 5년간 대한민국에서 있었던 부조리의 퍼즐 조각을 맞춰보면 북한 도발의 원인을 알 수 있다”고 저격했다.

박 대변인은 '탈북어민 강제 북송 논란'과 '월북 조작 서해 피격 사건' 등과 같은 사건들을 거론하며 “쌍방울 그룹은 경기도와 대북 사업을 주도한 아태협을 등에 업고 대북 사업으로 이득을 취하려 했다”면서 “쌍방울 그룹은 외화를 밀반출해 북한에 전달한 것으로, 아태협은 ‘대북 코인’까지 발행해 자금 세탁까지 한 정황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화전양면 전술에 기꺼이 응하고, 신기루와 같은 ‘종전선언’을 위해 대한민국을 뿌리부터 흔든 세력들이 있다”며 “이것이 하루가 멀다 하고 계속되는 북한의 도발에, 지난 5년 대한민국을 망친 검은 그림자의 실체를 밝혀야 하는 이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