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원 9명 중 당연직 3명 외 6명 주 위원장 임명
9일 ‘윤핵관 참여’ 질문에 “책임있는 분 참여 어려울 것”
조경태 “권성동, 책임정치 구현 위해 스스로 결단하길”
안철수 “권성동 재신임 묻고 의원총회서 결정해야”
정우택 "권성동 복합 위기 야기.. 자진 사퇴해야"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산업 디지털 전환 국회 포럼 'ON 미래, 산업 디지털 전환'에서 주호영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산업 디지털 전환 국회 포럼 'ON 미래, 산업 디지털 전환'에서 주호영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이 '당 비상상황'으로 규정하고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을 내세운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다. 주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으로 첫 일성으로 비대위원에 '윤핵관 배제' 입장을 밝혔다. 

집권여당이 이 같은 위기 상황에 놓이게 된 데에는 이준석 대표뿐 아니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에도 책임이 있는 비판이 당내에서 나오고 있다.

특히 당지도부인 권성동 원내대표의 책임론이 거론되면서 '권성동 비대위 배제론'이 대두되고 있다. 

비대위 체제 전환과 이준석 대표 자동해임 상황에 이르기까지 그 출발점은 이 대표의 성상납 및 증거인멸 시도 의혹 관련한 윤리위원회 징계 결정이다. '윤심' 개입설,  '윤핵관 음모론'이 퍼져있는 가운데 윤 대통령과 권성동 원내대표의 ‘내부총질’ 문자 파동이 터지면서 '윤핵관 대 이준석'의 내분 사태는 일파만파로 커져갔다. 게다가 권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사적 채용·9급공무원 임금 발언 문제도 안고 있다. 

무엇보다 '원내대표'와 '대표직무대행'까지 당대표와 원내대표 권한을 모두 갖고 있었던 '원톱'이었음에도 당을 결국 비대위 체제로 만들었다는 비판을 면키는 어려워졌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지난 9일 비대위원장 취임 연설에서 “상황이 어려운데 책임이 있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비대위에 참여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혀 권성동, 장제원 의원 등 '윤핵관 배제론' 입장을 밝혔다.  

당 지도부인 원내대표는 당헌당규상 '당연직 비대위원'이 되지만 '윤핵관 책임론'을 묻겠다는 것이다.  집권한지 3개월만에 여당이 비대위 체제로 가는 비상상황을 만든 권 원내대표에게 당 지도부로서, 개인의 실책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차기 당권 도전에 나선 안철수 의원은 "윤핵관 중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해 의총을 열어 재신임을 물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고,  5선 중진 정우택, 조경태 의원도 “비대위 상황까지 온데 대해 권성동 원내대표의 책임도 없다 할 수 없다” "권 원내대표 책임정치 구현위해 스스로 선택하라"며 원내대표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나 권 원내대표는 당연직 비대위원 배제론에 대해 10일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라고 발끈했다. 

한편, 당과 윤 대통령의 가교 역할을 하며 소통을 원활하게 이끌 윤핵관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 비대위 인선에 윤핵관이 포함될지, 전면 배제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주호영 “시비에서 자유로운 구성 하겠다…가급적 빨리”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원 구성에 대해 "외부에서 2∼3명, 여성도 1∼2명 모실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내일 집중하려고 한다. 비대위원, 비서실, 보좌역 인선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한을 정해놓고 있지 않은데 가급적 빨리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주 위원장은 중립적인 인사를 비대위원으로 선임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어떤 것에 중립이어야 하나, 우리가 싸우고 있나"라면서도 "그런 시비에서 자유로운 구성을 하겠다"고 말했다. 윤핵관을 비대위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시비에서 자유로운 구성을 하겠다"고 했다.

주 위원장은 전날 취임 기자회견에서 '윤핵관 2선 후퇴론'과 관련해 "윤핵관이 구체적으로 어떤 분을 말하는지 모르겠다. 몇 분 정도 되는지"라면서 "상황이 어려운데 책임이 있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비대위에 참여하기 어려운 거 아닌가 생각한다"는 말한 바 있다.

주 위원장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밝힌 비대위원 수는 총 9명으로 자신과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당연직 3명을 제외한 6명을 주 위원장이 정한다. 주 위원장이 외부에서 2∼3인을 영입할 것이라 밝힌 만큼 당내 최대 3명을 비대위원으로 앉힐 수 있다.

주 위원장이 '시비에서 자유로운 구성'이라고 밝힌 만큼, 계파 색채가 강하지 않은 온건 성향의 의원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당내 윤핵관 참여 반대 목소리 “국민정서 안 맞아”

당내에서도 비대위에 윤핵관이 참여하는 데 부정적 입장이 나오기도 했다. 당이 비상상황에 이른 것에 이 대표뿐 아니라 윤핵관에도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다만 주 위원장이 취임 일성으로 정부·여당 소통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당과 윤 대통령 간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선 윤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가 필요할 것이란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5선 중진 조경태 의원은 10일 시사IN 인터뷰에서 "이번 사태는 이 대표 개인 만의 책임이나 문제라고 보지 않는다"며 "윤핵관이라고 불리는 분들도 당이 어렵고 분열되는 상황이 오게 만든 책임을 지는 자세가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비대위가 이준석 대표 체제보다 못하다고 국민들이 판단하면, (윤 대통령) 지지율은 더 떨어질 거라고 본다"며 "당과 정부와 대통령실이 국민들이 바라는 수준의 눈높이에 맞도록, 쇄신할 수 있는 혁신형 비대위가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4선 중진 홍문표 의원은 지난 3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오늘의 사태에 누가 뭐라고 해도 윤핵관이 한 축을 이뤘는데 그분들이 다시 또 뭘 한다는 것은 국민 정서에 맞지 않다"며 "이준석 대표와 갈등했던 윤핵관 이 두 부류는 잠시 당을 위해 자숙하고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주는 토양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우택 “검수완박‧문자유출‧대통령실 사적 채용 등 문제 복합 위기 야기…권성동 의총 전 스스로 결정”

5선 중진 정우택 원내대표는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해 "당내 복합 위기를 야기했다"며 권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정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TV ‘뉴스1번지’에 출연해 “비정상까지 오기에 여러 요인이 있긴 하지만 권 원내대표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합의를 봐준 문제, 9급 공무원 최저임금 연계 발언, 최근 대통령 문자 유출 문제 등이 복합돼 문제가 터졌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권 원내대표가 원내대표를 하느냐 마느냐는 스스로 판단할 (문제)”라며 “예전에 DJ(김대중 전 대통령)가 대통령이 된 직후 권노갑 전 의원 등이 국민 앞에 나와서 대통령을 만드는 게 우리 일이고 지금부터 대통령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어떤 보직도 받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선배들의 모습을 윤핵관들도 봤으면 한다”고 에둘러 표현했다.

이어 “권 원내대표가 큰 정치인으로서의 결단, 여러가지 단초를 제공한 데 대한 책임 정치 구현이라는 의미에서 훌륭한 결정을 해주기 바란다”며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선출되므로 의원 총의에 의해 결정되겠지만 그 전에 본인 스스로 결정하는 게 더 존중받았으면 좋겠다”고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비대위 구성에 대해선 “소위 친윤계라고 하면 요새는 윤핵관이라고 하지만, 친윤계 색채를 가진 분은 비대위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오히려 내홍을 수습해 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시중에서 보는 눈도 그렇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권성동 재신임 묻고 의원총회서 결정하는 것도 방법”

차기 당권 도전에 나선 안철수 의원은 10일 "의원총회를 열어 권성동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MBN '프레스룸'에 출연해 권성동 원내대표의 비대위 합류와 관련 질문에 "가장 핵심은 리더십 부재에 있다"며 "재신임을 묻고 의원총회에서 결정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원총회에서) 통과되면 다시 한번 더 굳건하게 리더십을 가지고 여러가지 당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안 의원은 '권 원내대표가 제대로 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다고 평가하느냐'는 질문에는 "그것뿐만 아니라 총체적으로 여러가지 난국 상황이 전개된 탓"이라며 "누구 하나를 희생양처럼 그렇게 할 것이 아니라 정부여당의 공동책임"이라고 봤다.

안 의원은 비대위 구성에 대해 "지금 보면 한쪽에선 혁신형, 한쪽에선 관리형 말이 많다. 저는 오히려 그런 틀에 속하는 것보다 한마디로 화합형 비대위가 필요하다고 본다"며 "이번 비대위가 할 일은 상처를 치유하고 민생 문제에 집중해서 정부 여당으로서 해야될 일들을 제대로 하면서 동시에 전당대회를 안정적으로 이끄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했다.

안 의원은 전날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청년세대를 위한 연금 개혁 방향'을 주제로 열린 민·당·정 토론회에서 당대표 출마 의사와 관련  "만약 그런 일을 하는 데 제 역할이 있다면 저는 그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준석 대표의 법적 대응에 대해서는 "이제는 멈출 때"라고 경고했다. 

안 의원은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전부터 국민의힘은 중도와 보수가 통합해 실용적 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며 "사회적 약자를 따뜻하게 품을 수 있는 정당이 돼야 대중정당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것"이라며 국민의힘 정당비전에 대해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