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핵관' 주도 비대위 전환... '당정대 전면 쇄신' 미지수
김근식 “20%대 폭락, 대통령이 가장 큰 문제...내부 원인으로 자폭하고 있다”
하태경 “尹정부 복합위기, 근본적으로 ‘대통령 본인 문제’... 정무 판단 부족”
김용태 “최고위원 사퇴, 대통령실 종용... ‘윤심’ 개입, 책임져야”
친윤 조수진, 김미애 “윤핵관 2선 후퇴, 당정대 전면쇄신...尹 공정과상식, 초기인사 실패”
조경태 “대통령, 공정과상식 초심 벗어났다...당정대 공동책임의식으로 전면쇄신해야”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평가가 20%대로 떨어져 '레임덕 정부'의 위기가 현실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 원인이 다름아닌 '윤 대통령 본인'이라는 지적이 여당내에서 공개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윤석열 리스크'라 전면화되고 있다. ( ⓒ연합)
▲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평가가 20%대로 떨어져 '레임덕 정부'의 위기가 현실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 원인이 다름아닌 '윤 대통령 본인'이라는 지적이 여당내에서 공개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윤석열 리스크'라 전면화되고 있다. ( ⓒ연합)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윤석열 정부가 집권 100일도 안된 상태에서 20%대 대폭락 사태를 맞이하면서 ‘레임덕 위기설'이 제기되고 윤 대통령은 ‘레임덕 대통령’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심각한 정권 위기에 국민의힘은 사적채용 파동, 내부총질 문자파동을 일으킨 ‘권성동 리스크’에 1차 책임을 물어 결국 당대표 대행직을 사퇴하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다.

그러나 보다 더 근본적 문제는 ‘윤석열 리스크’ ‘윤석열 책임론’ 비판여론이 집권여당인 국민의힘내에서 공공연하게 일고 있다. 한마디로 20%대 바닥 지지율은 '윤 대통령 때문'이라는 것이다. 

비윤계는 물론 친윤계나 중진들도 20%대 대폭락의 근본원인은 ‘윤석열 대통령’이라는 비판이 공공연히 전면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권성동 리스크'에서 '윤석열 리스크'로 정권 위기 문제의 촛점이 옮겨가고 있다. 

여권은 존립 자체의 심각한 위기의식을 안고 ‘윤석열 리스크’를 극복하는 '전면적인 당, 정부, 대통령신 인적 쇄신'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번주 예정했던 여름 휴가마저 취소하고 정국 구상 방안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윤핵관' 주도로 이끌어가는 비대위에서 '윤석열 리스크' '윤석열 책임론' 여론을 제대로 반영하는 '당정대 전면 쇄신'이 추진될지는 미지수다.

국민의힘은 지난 7월11일 의원총회에서 '윤핵관' 권성동 직무대행체제를 의결하고 결의문까지 채택했지만, 불과 20여일만인 1일 '당 비상상황'이라며 다시 '윤핵관'이 주도하는 '비대위 체제'로 전환을 의결했다. 

한국갤럽(7월26∼28일) 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평가 28%, 부정평가 62%로 집계되었고,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7월29일~30일) 조사 결과, 긍정평가 28.9%, 부정평가 68.5%로 나타났다.

한국갤럽과 KSOI의 조사에서 나타난 윤 대통령 직무 부정평가 원인은 인사파문과 경찰국 신설, ‘내부총질 당대표’의 윤 대통령과 권 당대표 대행이 주고받은 문자 파문이 결정적이었다고 분석된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근식 “대통령이 가장 큰 문제.. 문자파동 직접 원인” “윤대통령 마이너스 정치...자폭 중”

대선 당시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비전전략실장을 맡았던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20%대 폭락에 대해 “가장 큰 원인은 대통령이 가장 큰 문제”라고 “대통령의 문제의식, 국정운영 방식 등 내부 원인으로 자폭하고 있다”고 윤 대통령을 직격하며 ‘윤석열 리스크’ 심각성을 진단했다.

김 교수는 “지금 더 떨어진 걸로 봐서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지난주 후반에 있었던 ‘문자파동’ 같다”며 “문자파동 이후에 대통령의 본심이 들어나고 그 이후에 둘러싼 반성과 어떤 성찰보다는 대통령 뜻에 따라서 당을 지금 비대위 체제로 강행을 하는 움직임 때문”이라고 ‘윤 대통령 리스크’를 위기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또 비대위에 대해서도 “비대위 국면이라는 게 누가 봐도 이것은 당을 고쳐서 국정의 지지도를 높이려는 게 아니라 빨리 대통령 입맛에 맞는 지도체제로 바뀌빨리 바꾸자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지지율 20%대 하락의 원인은 본래 본인의 문제고, 자신의 문제고, 내부의 문제”라며 “남을 탓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가장 큰 문제는 대통령의 문제의식, 대통령의 국정운영의 방식, 이게 저는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이 든다”고 거듭 ‘윤 대통령’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나 대통령실이나 주위에 있는 참모들이나 아니면 핵관들이 자꾸 마이너스 정치를 하려는 게 아닌가 자꾸 뺄셈의 정치를 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2008년에 MB초기 때 광우병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이라며 윤 정부의 심각성을 진단했다.

그는 “MB때 초기에 있었던 광우병 사태는 광우병이라는 외부 요인이 있었던 것”이라며 “지금 우리 20%대로 떨어진 건 그때랑 다른 게 광우병 사태와 같은 외적 요인이 없는데도 우리가 자폭하고 있다는 것”이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 지난 대선 때 윤 대통령을 뽑은 사람이 득표율 48.58%였는데 지금 28%, 27% 나오면 대통령을 찍었던 사람이 석 달이 안 돼서 등을 돌리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지층 절반의 이탈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론적으로 내부의 문제고 내적인 문제지 외부의 탓을 돌리거나 남탓을 돌릴 문제는 아니다”고 쓴소리를 했다.

김 교수는 “대통령께 이러면 안 된다라고 직언할 수 있는 게 대통령실이어야 되고 그렇게 하시면 안 된다라는 게 그나마 당에서는 다른 의견들이 나오는 거 아니냐”면서 “이제 당마저 입을 다 다물라고 하는 식으로 비대위로 가려는 것으로 국민들의 의혹을 사고 있다. 대통령실도 입다물고 침묵을 지키고 있고 내각도 대통령만 쳐다보고 가고 있고 당에서 백가쟁명이 이뤄지는데 당마저도 이제는 입 닫고 대통령 사람으로만 채우자는 것인가, 그러면 지지율이 오를 수 있느냐? 저는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직무대행 체제는 지지율이 떨어지고 비대위로 가면 지지율이 올라갈 수 있느냐”면서 “절대 그렇지 않다. 바뀌는 거 하나 없다. 여전히 핵관이 가져갈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지도부 줄사퇴에 대해 “대통령이 지시했을 거라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윤심을 빌려서 일부 핵관들이 그렇게 했을 수도 있다. 저는 절대 그러면 안 된다고 본다. 가장 큰 문제는 우리 내부에 그런 쓴소리하는 동력이 없다”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윤 대통령이 스스로 자신을 돌이켜봐야 한다’고 충고했다.

그는 “지금 제일 중요한 대통령께서 본인을 돌이켜봐야 된다. 왜 이렇게 떨어지는지 내 잘못인지 남 잘못인지...”라면서 “대통령 지지율 떨어지는 게 대통령실이 보필을 못 해서 그렇다. 말이 맞죠. 내각이 보필을 못 해서 그렇다. 집권여당이 국정운영을 도와주지 않아서 그렇다. 맞죠. 그러나 국정운영을 도와주고 보필을 하고 조언을 했을 때 듣는 사람은 누구냐. 대통령이 들어야 된다”고 말하며 “대통령께서 스스로 돌이켜 보는 휴가기간이 되셔야 한다”고 말했다.

하태경 “윤 정부 복합위기, 가장 근본적 문제는 대통령 본인의 문제...정무적 판단 부족”

하태경 의원은 대통령 지지율 20%대 추락 등 ‘복합위기’에 대해 “가장 근본적으로는 대통령 본인의 문제다”며 “(대통령) 본인이 이 위기 상황에 어떻게 정무적으로 관리해야 되느냐, 그런 판단이 부족하다고 본다”고 ‘윤 대통령 리스크’를 지적했다.

하 의원은 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대통령이 현시점에서는 겸허하게 인정하고 지금 휴가 가서 생각들이 많으실 거 아니냐”며 “좀 쓴소리긴 하지만 대통령 본인의 반성과 성찰이 필요한 때라고 본다”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20%대 국정지지도 하락과 관련해 대통령실 인적쇄신을 강조했다. “비서실에서 최소한 누군가는 책임을 지는 사람이 나와야 된다”며 “당대표 대행이 그만뒀는데 같은 급의 그 비서실장 정도는 책임져야 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금 위기 상황에 비상대응이 필요하고 메시지 집중 관리, 일관된 관리가 필요한데 도어스테핑을 못 막았다. (대통령실 비서실장의) 큰 책임이다”며 “대통령에게 도어스테핑하면 장단점이 뭐가 있는데 지금 상황에는 단점이 훨씬 많다. 이런 걸 파악을 못했거나 판단을 못했거나 아니면 직언을 못했다”고 쓴소리를 했다.

또 “인사문제 등 정무적 대응이 굉장히 아마추어 같다” “대통령 프로젝트가 없다” “도어스테핑 한다고 달라지고 하다 보니까 굉장히 산만한 국정운영이 됬다”고 거듭 대통령 국정운영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용태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최고위원 사퇴 종용 '윤심 개입'...다 사퇴해야”

국민의힘은 1일 오후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당의 비상상황에 동의한다'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을 의결했다. 그러나 권성동 대표대행 및 최고위원들의 줄사퇴에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개입과 절차상 문제 등을 들어 이준석계가 강하게 반발에도 불구하고 속전속결로 처리됬다. '윤핵관' 주도의 비대위가 국정지지율 하락의 '윤석열 리스크' '윤석열 책임론'을 얼마만큼 반영하는 여권 전체 쇄신을 해낼지 주목된다. ( ⓒ국회사진기자단/연합)
▲ 국민의힘은 1일 오후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당의 비상상황에 동의한다'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을 의결했다. 그러나 권성동 대표대행 및 최고위원들의 줄사퇴에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개입과 절차상 문제 등을 들어 이준석계가 강하게 반발에도 불구하고 속전속결로 처리됬다. '윤핵관' 주도의 비대위가 국정지지율 하락의 '윤석열 리스크' '윤석열 책임론'을 얼마만큼 반영하는 여권 전체 쇄신을 해낼지 주목된다. ( ⓒ국회사진기자단/연합)

이준석계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1일 CBS라디오에 출연, 지도부의 줄사퇴와 비대위 강행에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개입’이라며 결국 당무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윤심’ 개입이라며 맹비난했다.

김 최고위원은 “집권 여당이 대통령실 심부름센터도 아니고 집권 여당이 최고위원들이 다들 대의명분에 의해서 움직여야지 왜 그저 권력의 어떤 것을 좇으려고 대통령실 의중을 찾느라 바쁜지 저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면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김 최고위원은 “TV조선의 보도를 보고 경악했던 것이 정무수석실에서 조수진 최고랑 윤영석 최고의 사퇴를 설득했다는 내용이 있다”며 “이 기사가 사실이라면 정무수석실, (이진복) 정무수석부터 시작해서 다 사퇴해야 한다. 누구든지 다 책임져야 된다. 대통령실 참모들 제대로 좀 일했으면 좋겠다”고 대통령실 인적 쇄신을 주장했다.

그는 “수석실에서 왜 여당의 최고위원들한테 사퇴를 종용하고 설득하냐”며 “대통령께서 당무에 개입 안 하겠다고 했는데 저는 입장 표명이 있어야 된다”면서 윤 대통령에게 직격을 날렸다.

이어 “대통령께서는 늘 당무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왜 자꾸 대통령실의 의중을 찾는지 잘 모르겠다”며 “결국에는 대통령실 의중을 찾는데 주말 간 다들 혈안이 되었던 거 아닌가 싶다”고 ‘윤심’으로 인한 사퇴임을 강조했다.

사회자가 ‘윤심’이냐고 하자 “그렇게 본다”며 “다들 저한테도 대통령실 의중이 어디 있냐. 비대위냐 직무대행 체제냐 물어보시는 최고위원분들이나 원내 의원분들도 계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게 무슨 마피아 게임 하는 것도 아니고 낮밤 바뀌면 최고위원들 한두 명 계속 사라져서 좀 당황스럽다”며 “결국에 권력에 줄 서는 자와 원칙을 지키는 자와의 대결”이라고 주장했다.

친윤 조수진 ‘윤핵관 2선 퇴진... 당정대 전면적 쇄신 필요’
친윤 김미애 ‘尹대통령, 공정과 상식 회복했나, 초기 인사 실패...제2부속실 설치해야’

윤석열 대통령의 ‘리스크’ ‘책임론’ 지적은 비단 ‘비윤’만이 아니다. ‘친윤’과 중진내에서도 윤 대통령 문제점을 제기했다.

대표적인 ‘친윤’인 조수진 의원이 최고위원직을 사퇴하면서 ‘윤핵관 2선 후퇴와 당정대 전면 쇄신론’을 주장하고 나섰다.

조 전 최고위원은 대선 당시 공보단장으로 활동하면서 이준석 대표와 정면 충돌할 정도로 이 대표와 갈등을 빚었던 대표적인 ‘친윤’ 인물이다.

조 의원은 지난달 31일 최고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에서 “총체적인 복합 위기”라며 “당은 물론, 대통령실과 정부의 전면적 쇄신이 필요하다. 바닥을 치고 올라가려면 여권 3축의 동반 쇄신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당정대 동반 전면 쇄신을 촉구했다.

이어 “이른바 ‘윤핵관’이라 불리는 선배들도 총체적 복합 위기의 근본적 원인을 깊이 성찰해달라”며 “실질적인 2선으로 모두 물러나 달라”고 강조했다.

‘윤심’을 당으로 전달하는 통로인 윤핵관의 2선 퇴진과 당정대 전면 쇄신은 다름아닌 ‘윤 대통령 책임론’을 제기한 것이다.

또한 ‘친윤’ 김미애 의원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과 대통령께 드리는 글’의 제목의 글을 올려 "지난 5년간 문재인 정부의 실정에 한탄하며 윤 대통령 당선을 위해 열정을 쏟으신 분들의 마음이 어떨지 헤아려달라"며 "'공정과 상식'을 회복하고, '지역과 세대와 이념을 넘어 통합'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런데 그 약속이 지켜지고 있는가"라고 윤 대통령을 향해 날선 비판을 했다.

김 의원은 "정책의 효과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바,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인사였는데 국민 기대에 부합하지 않은 몇몇 인사로 인해 잘한 것은 묻히고 잘못한 부분이 크게 부각돼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국민 눈높이에 맞추어야 한다"고 ‘윤 대통령 인사 문제’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어 "아무리 방향성이 옳은 정책이라 할지라도 우선순위가 중요하고, 국민적 공감을 얻으며 유연하게 나아가는 것이 더 빠른 길"이라고 윤 대통령에게 쓴소리를 했다.

그러면서 "특별감찰관과 검찰총장을 신속히 임명해 내부 부조리에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뿐만아니라 김건희 여사에 대해서도 "영부인께서 어떤 모양으로든 활동하고자 하신다면 제2부속실을 가동시켜 불필요한 논란을 차단시켜 달라"고 ‘김건희 리스크’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오직 민생에만 집중하는 당정 그리고 대통령실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한 ‘윤핵관’을 겨냥해서도 "윤 대통령과 친하거나 핵심적인 관계에 있다고 여기는 분들도 그 자체는 자랑거리가 아니다"며 "윤 대통령이 잘하는 걸 국민들께 제대로 홍보하고 잘못하는 부분은 미리 조언하여 잘못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여 윤 대통령과 정부가 돋보이도록 해달라“고 쓴소리를 했다.

김 의원은 "연이은 지방선거에서의 압승은 기쁘면서도 두려웠다. 3연승이 오히려 독이 되어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교만하여 민심을 잃을까 봐서였다"며 "그런데 그 두려움이 이렇게 빨리 현실로 다가올 줄 몰랐다. 그만큼 민심을 헤아리는 토양이 견고하지 못하다는 방증일지도 모르겠다"고 심각한 위기의식을 드러냈다.

그는 “지도부의 책임이 가장 크다는 건 부인할 수 없다. 민심 이반을 빠르게 대처하지 못했고, 작금의 혼란과 위기를 증폭시켰다. 이제는 곪아터져 더 이상 자정 능력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후 신속한 전당대회로 새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곪을대로 곪은 상처를 도려내고 새 살이 돋아나도록 우리 모두 환골탈태하고 국민 속으로 들어가 민생을 살피고 또 살필 때다“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국민들은 우리당이 어떤 일을 하더라도 진정성에 의심을 가지고 당을 외면할 것"이라고 전면 쇄신을 촉구했다.

1일 국민의힘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한 '윤핵관' 장제원 의원. ( ⓒ 국회사진기자단)
▲ 1일 국민의힘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한 '윤핵관' 장제원 의원. ( ⓒ 국회사진기자단)

조경태 “대통령, 공정과 상식 초심 벗어나, 인사 문제 국민 실망...당정대 인적쇄신 불가피”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하마평에 오른 5선 중진 조경태 의원은 1일 YTN 라디오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 지지율 하락 위기와 관련, ‘공정과 상식의 초심 이탈’ ‘인사 책임’ 등 ‘윤 대통령 문제’에 있음을 제기했다.

조 의원은 국정지지율 20%대 하락 원인에 대해 “일각에서 표현을 빌리자면 윤석열 대통령이 초심을 벗어나고 있다는 평가를 많이 하고 있다”며 “원래 윤석열 대통령의 트레이드마크가 공정과 상식이지 않냐. 인사를 할 때 공정과 상식의 선에서 인사를 했으면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좀 불식시킬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마 최근까지의 인사가 국민들께 실망을 많이 안겨다 준 그런 인사가 아닌가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지금의 어떤 여론조사는 우리 국민들께서 새 정부와 국민의힘, 여당에 대한 강력한 경고”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이) 초심으로 돌아가는 모습으로 휴가를 보내실 때 과연 그동안에 잃어버렸던 여러 가지 부분이 없었는지를 다시 한 번 되새기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공정과 상식의 아이콘을 다시한번 되찾아오는 그런 계기가 되는 휴가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과 정부, 당에서 여러 가지 인적쇄신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대통령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졌다면 이것은 당 지도부라면 누구든지 간에 책임을 져야한다”며 “새로 구성되는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말 비상적인 그런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했다.

조 의원은 같은날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도 “역대 정권 가운데서 100일 채 되지 않은 정부의 국정 지지도가 20%대로 떨어졌다는 것은 상당히 심각하다고 있다”며 “그 심각성에 공동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면적인 인적 쇄신이 꼭 필요하다”며 “대통령실과 정부와 정당, 국민의힘이 공동의 책임의식을 가지고 대대적인 인적 쇄신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의지를 높였다.

이어 경찰국 신설과 관련 논란을 일으켰던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 대해 “약간의 논란이라고 생각을 하지 않는다”며 “행안부 장관에 대해서는 저는 인적 쇄신에 같이 포함시켜야 된다”고 단호히 말했다. 그는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그 과정에서 경찰분들과의 소통없이 이렇게 찍어내리듯이 하는 것은 권위주의시대에나 볼 법한 아주 잘못된 행정 처리였다”고 비판했다.

또 박순애 교육부 장관에 대해서도 “갑자기 뜬금없이 만 5세부터 의무교육 한다고 하니까 지금 학부모와 여러 단체에서 발칵 하고 거 아니겠냐”며 “이번 기회에 교육부 장관도 과연 자질이나 능력 면에서 국민들과의 소통에 대한 의지나 능력이 있는지에 대해서 상당히 좀 의문스럽다”고 쇄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에 대해서도 “대통령실은 뭐 당연히 대통령을 제대로 보좌하지 못한 분들이 계시지 않냐”며 “그분들에 대해서는 저는 전면적인 인적 쇄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대통령 눈치만 슬슬 살피는 그런 고리타분한 그런 인사들 맨날 해봤자 국민들 그렇게 좋아하진 않을 것 같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