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 1차 컷오프 통과 후보, 장경태·박찬대·고영인·서영교·고민정·정청래·송갑석·윤영찬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당 대표 최종 후보로 선출된 박용진·이재명·강훈식 의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당 대표 최종 후보로 선출된 박용진·이재명·강훈식 의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28일, 더불어민주당 차기 지도부 선발을 위한 본선 경선행 1차 후보들이 선발됐다. 

당대표 1차 예선 컷오프를 통과한 최종 후보 3명은 박용진·이재명·강훈식(이상 기호순) 의원과 최고위원 최종 후보 8명에는 장경태·박찬대·고영인·서영교·고민정·정청래·송갑석·윤영찬(이상 기호순) 의원이다.

8.28 전대 본선 한달 전인 28일 오후1시부터 당대표·최고위원 예비경선대회가 시작됐다. 결과는 같은 날 오후 6시에 당대표 후보 3명과 최고위원 8명이 추려졌다.

당대표 최종후보로 당선된 박용진(재선), 이재명(초선), 강훈식(재선) 의원 등은 소신파 '조금박해', '어대명', 무계파 정통 민주로 색깔이 각각 다르다. 8.28 전당대회 본 게임에 각자의 특성을 내세운 치열한 경쟁이 될 것을 예고한다.

박용식, 강훈식 의원은  '97세대'(90년대 학번·70년대생) 주자로 '반명 세대교체' 상징으로 1차 예선인 컷오프를 통과해 이재명 후보와 치열한 본선 대결을 예고하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97세대 강훈식 의원의 컷오프 통과는 이변이다. 강 의원의 바닥 당심을 누빈 효과를 보았다는 분석이다. 

반면, 이번 컷오프에 중앙위원 선거 비중이 컸음에도 친문 설훈, 김민석, 강병원 의원들이 낙선을 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1차 관문을 통과한 8명의 최고위원 후보 중 친명계, 반명계 의원이 4 대 4 동률을 이루었다. 친명계로는 박찬대 서영교 장경태 정청래 의원, 반명계로는 고민정 고영인 송갑석 윤영찬 의원이다. 

8.28 본선 한달을 앞두고 민주당은 치열한 친명 대 반명의 계파전쟁을 예고하고 있다.

당대표 후보는 이재명 의원 대 '반명' 박용진, 강훈식 의원으로 박-강의 '반명 후보단일화'가 최대 쟁점으로 부상되었다. '반명 후보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당대표 향배는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박빙의 대결이 예고되고 있다. 

또한 당대표와 함께 당지도부를 구성할 최고위원 선거도 '친명 4 대 반명 4' 구도로 쉽게 예상하기 어려운 판세가 되었다.

민주당 전대판도를 볼때 '어대명'을 전면으로 내세우는 이재명계에 맞선 반명계의 '이재명 견제론' '이재명 불가론' 이 물밑에서 상당히 블어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을 내세운 박용진-강훈식의 '반명 후보단일화' 성사 여부에 따라 민주당이 '이재명 당'으로 전면 바뀔지, '김대중, 노무현의 정통성'이 유지될지 판가름날 전망이다. 

이날 컷오프 된 최종 후보자들은 8.28 전당대회를 통해 당대표 1인, 최고위원 5인이 선출된다.

기존 예비경선 룰은 100% 중앙위원들의 투표로 당선 여부가 결정됐지만, 이번 전대 룰을 맡은 전준위에서 당대표 예비경선 룰에 일반 국민 여론 반영을 30%로 늘리면서 당대표에 한해서 중앙위원 70% 일반국민 여론 30%로 선별됐다.

박용진 "어대명의 유일한 대항마, 전략적 선택해달라... 김대중, 노무현처럼 사회연대정당 되어야"

이날 정견발표에서 박용진 후보는 "오늘 중앙위원회를 민주당 역사의 길이 남을 날로 만듭시다! 8.28 전당대회를 한국정치사에 길이 남을 역사적 전당대회로 만듭시다"라며 시작했다.

그러면서 "전 나름대로 철석같이 믿고 나 찍어줄거라고 생각한 분들한테만 전화를 드렸다. 근데 전화를 안 받으시는거다"라며 "얼마나 불안하겠나"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여러분 오늘만큼은 그동안 친소관계나 인연에 따른 선택이 아닌 '어대명의 유일한 대항마' 박용진을 전략적으로 선택을 해달라"며 "오늘 여러분께서 박용진을 선택하신다면 민주당 역사에 길이 남을 승리로 가는 '터닝 포인트'를 찍는 역사적 선택이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박 의원은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을 띄웠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산업화 시대에 들어서던 시절 전태일 열사가 근로기준법과 함께 자신의 몸을 불살라서 비참한 노동현실을 고발했을 때 가장 먼저 반응했던 정치인이 누군 줄 아나"라며 "바로 김대중 신민당 대통령 후보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전태일의 죽음 앞에서 노동자의 복지와 인권을 생각했고, 노동조건 개선과 권리 보호를 주장하며 그 시절 노동자들의 피맺힌 절규에 뜨겁게 반응했던 것이다"고 피력했다.

또한 "대한민국이 고도성장과 3저 호황을 누리던 시대였지만 <노동3권>은 그저 종이위에 글씨로만 존재하던 시절, 경제성장의 성과 이제 좀 다같이 누리자고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단체행동에 나서자 국가폭력으로부터 이들을 지키기 위해 법정이 아닌 거리에서 싸웠던 변호사가 있다. 바로 노무현 변호사이다"며 "그는 그러다가 경찰에 끌려가고 유치장 신세까지 지면서 그 시대의 흐름에 온몸으로 뜨겁게 반응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오늘 대한민국이 선진국 대열에 합류한 시대다. 우리도 김대중, 노무현처럼 변화하는 시대의 사회적 약자들과 함께 하기 위해 뜨겁게 반응하는 사회연대정당이 되어야 한다"며 "기존의 노동법도, 사회보장제도들도 감싸지 못하는 사람들, 선진국 대한민국에 초대받지 못한 우리 국민들의 친구가 되기 위해 우리 다같이 뜨겁게 반응하는 민주당이 됩시다"고 민주당 가치를 내세웠다.

박 의원은 "그렇게 나가기 위해 우리 다시 일어서야 한다"며 "우리가 국민의 신뢰를 잃어 넘어졌던 바로 그 자리가 우리가 일어나야 할 자리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의원을 겨냥 "국민과 했던 약속은 반드시 지키는 약속정당이 되어야 한다. 국민들께서 지긋지긋해 하는 내로남불의 정치와 결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상대의 실수, 요행수만 바라는 진영대립의 정치와도 결별해야 한다"며 "국민들 싫어하는 계파독점의 끼리끼리 정치, 악성팬덤에 끌려다니는 나약한 정치와도 결별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그러면서 "당대표 박용진이 당심과 민심이 함께 가고, 다양성이 넘치는 정당, 더 개방적이고 더 확장적이고 더 포용적인 매력적인 정당을 만들겠다"고 선포했다.

이재명 "이기는 민주당위해 제 온 몸 던지겠다"... 이기는 민주당 7번 외쳐

다음으로 기호 4번 '어대명' 주인공인 이재명 의원은 '이기는 민주당'을 선언했다. 이 의원은 정견발표에서 '이기는 민주당'을 일곱 번이나 외치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 의원은  "정당은 정권 획득을 위해 존재하고 정당의 목표는 선거 승리"라고 강조하며 "팀이 이겨야 MVP(최우수선수)도 있는 것처럼 이기는 민주당을 만드는 게 무엇보다 누구보다 우선"이라면서 "이기는 민주당을 위해 제 온 몸을 던지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이기는 민주당을 위해 이재명이 다섯가지 약속을 하겠다"고 밝혔다.

"첫째,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을 뚜렷이 제시하겠다. 둘째, 민생을 책임지는 유능한 대안정당으로 만들겠다. 셋째, 합리적이되 강한 민주당으로 만들겠다. 넷째, 소통하며 혁신하는 민주당을 만들겠다. 다섯째, 존중하고 통합하는 민주당을 만들겠다"

이 의원은 "국민우선 민생제일주의 기치 아래, 실용적 민생개혁, 현장중심 생활정치로 성과와 실적을 차근차근 쌓고, 국민기대를 다시 모으겠다"고 약속하며 "'영입보다 양성·발탁’ 이 원칙으로 유능한 인재를 길러내고, 당에 오래 헌신한 당원들에게 기회를 주겠다"고 피력했다.

윤석열 정부에 대항해 "민생 아닌 정쟁에 몰두하는 집권여당을 강력한 리더십으로, 제대로, 확실하게 견제하겠다"며 "압도적 다수의석을 주신 국민의 명령을 따라, 더 나은 국민의 삶,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주어진 권한을 최대치로, 적극적으로 행사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언제나 이기는 민주당이 될 수 있다"며 "엄혹한 시절 선배들은 당보를 돌리며 국민과 소통했다. 정보화시대에 국민과 직접 소통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국민과 직접 소통을 강조했다.

그리고 민주당내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당심민심 분열에 대해 "당과 당원 간의 간극을 최대한 줄이고, 
당원의 뜻을 당의 정책에 적극반영하겠다"며 "전국정당화를 위한 장기적, 체계적 지원체계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이 의원은 "정당은 다양성이 본질이다. 다름은 배제와 투쟁의 대상이 아니라 시너지의 원천이다"라며 "다름을 존중하고, 역할분담을 통해, 더 많은 영역에서 더 많은 국민지지를 담아내겠다"고 민주주의 원칙을 다시금 일깨웠다.

그러면서 "화이부동의 마음으로 갈등과 분열을 끝내고, 정권창출이란 하나의 목표 아래 단결하고 통합하는 당을 만들겠다"며 "계파정치로 성장하지 않은 저 이재명이야말로 계파정치에 기대지 않고 통합의 정치를 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지난 대선패배, 그리고 대선결과에 연동된 지방선거 패배의 가장 큰 책임은 제게 있다"며 "무한책임을 져야 함도 인정한다. 당대표 출마가 제 정치적 미래를 위협하는 위험한 선택임도 잘 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길고 깊은 고민 끝에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어, 책임지기로 했다"며 "이기는 민주당을 위해 제 온 몸을 던지고, 당원과 국민의 집단지성에 제 정치운명을 맡기기로 했다"고 선언했다.

강훈식 "40대 기수론으로 박정희정권과 싸워 이겼다...86세대 지지받는 젊은 후보, 당대표 가장 적합"

마지막으로 선출된 '97세대 주자'로 나선 강훈식 의원은 "저는 방송이나 유튜브에 자주 보이는 사람은 아니다"며 "대중적 인기를 누려 온 정치인도 아니다"고 서두를 띄웠다.

그러면서 "저는 감사하게도, 지난 수년간 모든 당 대표와 대선후보에게 선택되어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서 당을 위해 헌신해 왔다"며 "문재인의 대변인으로 2017년 대선 승리를 함께했고, 이해찬의 전략기획위원장으로 2020년 180석을 만든 시스템 공천을 만들었다. 지난 대선에선 이재명 후보의 전략책임을 맡아 선거를 치렀다"고 어필했다.

강 의원은 "지난 시간 동안 저 강훈식이 묵묵히 키워 온 “실력”을 평가해 주십시오"라며 "당을 위해 일하며 쌓아 온 저의 경험과 정무감각, 전략통으로서의 실력을 가지고 당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내겠다"며 포부를 다졌다.

그러면서 "우리 당을 실력 있고 쓸모 있는 정당으로, 세대와 계파로 분열되지 않는 단단한 정당으로, 수도권에 매몰되지 않는 전국정당으로 만들어 내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당내 여러 세대와 계파를 연결하는 유일한 후보다"며 "당내 선배들로부터 정치를 배우며 성장해 왔다"고 무계파성을 강조했다. 

이어 "혹자는 이렇게 말한다. '강훈식은 86의 지지를 받는 후보다. 그래서 세대교체 후보가 아니다' 그러나 만약, 86 세대까지 지지할 수 있는 젊은 후보가 있다면 새로운 민주당의 대표가 되기에 가장 적합한 후보일거라 저는 생각한다"고 젊은 세대주자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DJ, YS의 40대 기수론을 언급하며 97세대임을 강조했다. 그는 "1970년대 40대 기수론을 처음 들고 나왔을 때 기성 정치인들은 '구상유취'라며 비웃었다"며 "하지만 결국 40대 기수들은 박정희 정권과 겁 없이 싸워 이겼다"고 세대교체의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새로운 얼굴이자 바닥부터 올라온 유일의 당대표 후보, 계파를 초월하여 오직 능력으로 인정받아온 후보, 유일한 비수도권 당대표 후보, 강훈식이 당대표가 된다면 파격이고, 그 파격으로, 내후년 총선승리와 정권 재탈환을 만들어 내겠다"고 선포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선거 패배의 후유증에서 혼란을 겪던 민주당은 빠르게 이 혼란을 수습하고 유능하고 겸손한 민생 정당으로, 민주주의 후퇴에 맞서는 강력한 야당 민주당으로 거듭나고 있다. 다시 살아나고 있다”며 새로운 지도부 선출을 위한 장정의 시작을 알렸다.

그러면서 “오늘 공정하고 아름다운 경선의 첫 관문에서 후보자들께서 최선을 다해주시고 여러분께서 우리 민주당을 이끌어갈 좋은 후보들을 현명하게 잘 선택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앞으로도 이 전당대회를 당원과 국민의 축제로 만들면서 민주당이야말로 민주주의 후퇴에 맞서는, 민생과 경제위기에 맞서는 유일한 대안이라는 것을 국민께 각인시켜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