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는 아마추어 정부, 우리가 도와줘야”
“흠집 내고 지지층 이반시켜…사욕‧앙심 정치”
“이준석, 잠행이 옳다…사법절차에 집중하라”

홍준표 대구시장이 20일 국회 본관에서 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홍준표 대구시장이 20일 국회 본관에서 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은 당내 권력 투쟁 조짐을 비판하면서 새로 출범한 윤석열 정부를 당에서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정부가 어떻게 보면 아마추어 정부이지 않으냐. 그러면 우리가 전부 도와줘야지"라며 "우리가 천신만고 끝에 정권교체를 했는데 지금 '제2의 박근혜 사태'를 만들면 되겠나. 그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정부를) 흠집을 내라고 하고 지지층을 이반시키려고 하고 그렇게 해서 우리한테 이로울 게 뭐가 있는가"라며 "출범한 정부를 개인적인 욕심으로, 사욕으로 앙심으로 정치해서 박근혜 탄핵이 왔다. 그때 우리 진영이 분열이 안 됐으면 탄핵이 됐겠나. 그런 식으로 또 하려고 덤비는 건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앞서 SNS에 "자유한국당 시절 친박들의 발호를 ‘연탄가스 정치라고 내가 말하니 나에게는 당내에서조차 막말이라고 비난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오자마자 지금 똑같이 연탄가스 정치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슨 말이 적절할까"라고 쓰기도 했다.

그는 '누가 가장 덤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여러분이 판단하라"며 즉답을 피했다.

홍 시장은 또 "정권 출범한 지 몇 달 안 됐는데 지금 앉아서 지지율 떨어진다고 흔들려고 대들고 나쁜 놈들"이라며 "그럼 탈당해서 나가든지, 왜 그런 짓을 하느냐. 도와줄 수 없으면 입 닫고 있어야지"라고 비판했다.

그는 "안 그래도 허약한 정부인데 그걸 내부에서 또 흔들고 하는 게 그게 맞나. 그렇게 해서 어떻게 하겠다는 건가. 또 이 정부를 무너뜨리고 갖다 바치나. 그거 아니다. 정신을 차려야지"라고 했다.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장제원 의원과의 갈등에 대해서는 "그게 지금 윤석열 정부의 자충수가 될지"라며 "참 어이가 없는 게 그분들이 권력자인가. 대통령제하에 권력자가 누가 있는가. 대통령 이외에 그게 무슨 권력 암투인가"라고 되물었다.

홍 시장은 당 중앙윤리위원회가 김성태·염동열 전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를 내린 것에 대해 "당원이 아닌 사람을 어떻게 징계하느냐"라며 "징계 대상이 아닌 사람을 징계해놓고 그걸 두고 형평에 맞니 안 맞니, 그걸 논한 것 자체가 난센스"라고 비판했다.

그는 윤리위 징계를 받은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는 "이 대표는 그리 놔두라. 본인이 얼마나 답답하겠느냐"라며 "이 대표가 전화 왔을 때 내가 자세히 설명을 해줬다. 그냥 잠행하시는 게 옳다. 사법 절차에만 집중하세요(라고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와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연락이 오면. 나는 이준석이하고 친하다"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