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선거때 헌신한 청년, 관례‧법 따라 각 부서 임용”
장제원 “1년간 보수 없이 뛰었던 분들에 대한 역차별”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과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한 뒤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과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한 뒤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최근 ‘대통령실 사적채용’ 관련한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사회수석실 우모 행정요원에 대해 "내가 추천한 인사"라고 밝히면서 '장제원 의원에게 압력을 가했다', '7급에 넣어줄 줄 알았는데 9급에 넣었다',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는다' 등의 발언을 했고, 이후 당 안팎에서 비판이 나왔다.

그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대통령실 채용과 관련한 저의 발언에 대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특히, 청년 여러분께 상처를 주었다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소위 ‘사적채용’ 논란에 대해 국민께 제대로 설명드리는 것이 우선이었음에도, 저의 표현으로 논란이 커진 것은 전적으로 저의 불찰”이라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선출직 공직자 비서실의 별정직 채용은 일반 공무원 채용과는 본질이 완전히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은 선출된 공직자와 함께 운명을 같이 하고 임기가 보장되지 않는다”며 “대통령실뿐 아니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장, 국회의원실의 별정직에게 모두 해당되는 일”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의 선거를 도우면서, 캠프 곳곳에서 묵묵히 자기 역할을 하는 청년들을 많이 보았다”며 “주말은커녕 밤낮없이 쉬지도 못하며 후보의 일정과 메시지, 정책, 홍보 등 모든 분야에서 헌신했다”고 적었다.

이어 “청년들의 생각을 잘 이해 못했던 기성세대들을 내부에서 끊임없이 설득한 것도, 선거캠페인을 변화시켜 젊은 세대의 지지를 얻게 한 것도, 이름 없는 청년 실무자들의 노력 덕분이었다”며 “이러한 청년들이 역대 모든 정부의 별정직 채용 관례와 현행 법령에 따른 절차를 거쳐, 각 부서의 실무자 직급에 임용되었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초심으로 경청하겠다. 설명이 부족했던 부분은 끊임없이 말씀드리겠다. 앞으로 국민의 우려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장제원 “공정의 가치 훼손 인사? 심한 표현”

앞서 권 원내대표의 발언을 지적했던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권 원내대표의 사과 발언에 대해 “진정성 있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지난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권성동 대행께 부탁 드린다. 말씀이 무척 거칠다"면서 "아무리 해명이 옳다고 하더라도 '압력을 넣었다', '최저임금 받고 서울에서 어떻게 사냐, 강릉 촌놈이' 등등의 거친 표현은 삼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말의 내용 뿐만 아니라 태도를 본다"며 "권 대행은 이제 집권여당의 대표로서 엄중하고 막중한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 자리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한 바 있다.

장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우리 대통령께서는 정치를 오래 하신 분이 아니다"라며 "검찰총장 때는 공무원으로 대접을 받았는데 총장을 그만두고 정치를 시작하는데 비서나 수행비서나 이런 최소한의 인력들이 필요하지 않겠나. 구하는 과정에서 지인을 통해 묻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래서 저희 보좌관, 비서관 또 우리 함께하는 의원님들 비서관, 보좌관과 팀을 꾸리지 않았겠나"라며 "그들이 경선을 통과하고 일을 잘했기 때문에 선대위에 들어가고 또 인수위에서 살아남아서 8급, 9급 (공무원으로) 들어간 것 아니겠나"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것마저도 공정의 가치가 훼손됐다고 얘기하는 건 오히려 1년 동안 아무 보수 없이 정권 교체를 위해 윤석열 대통령을 위해 열심히 뛰었던 그분들에 대한 역차별"이라며 "그것까지 공정의 가치를 훼손한 인사였다고 하는 건 너무 심하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적 채용 해명) 과정에서 표현이 좀 거친 부분에 대해 국민께서 정서적으로 못 받아들인 부분이 있었지 않나"라며 "그런 것들에 대해 건강하게 당내서 얘기가 나오고 지도자가 수용하고 이런 가운데서 당이 건강하게 굴러가는 것 아니겠나"라고 했다.

장 의원은 권 원내대표에 대한 입장을 밝혔을 때 윤석열 대통령과 통화했느냐는 질문에는 "대통령과 통화 내용은 얘기 안 하는 게 원칙"이라고 일축했다.

권 대행과의 통화 여부에 대해선 "자주 통화한다. 어제도 했고 오늘 아침도 했고 권 대행과는 자주 통화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