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권성동 회동 후, 직무대행체제 채택…장제원은 불참
조경태 “지도부 총사퇴 후 비대위‧조기 전당대회 실시해야”
차기 당권주자, 지도체제 이견 대신 ‘공부모임’ 세 불리기
김기현 “안정된 시스템이어야” 안철수 “모두 이견 없는 상황”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서 이준석 대표에 대해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 결정 후, 권성동 원내대표의 당대표 직무대행체제가 추인됐다.

이에 당내에서는 윤석열 정부 출범 2개월이 지난 시점에 직무대행 체제로는 안정적인 국정 운영이 어려울 것이라며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조기 전당대회 개최 등의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 대표에 대한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지도체제 구성과 관련한 언급을 대체로 자제하는 분위기이지만, 차기 당권주자들은 조기 전당대회를 대비해 당내 ‘공부모임’을 꾸리며 세 불리기에 나서고 있는 모양새다.

權 직무대행 체제 전 尹대통령과 회동…尹心 담겼나?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양금희 원내대변인이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추인하는 내용이 담긴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양금희 원내대변인이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추인하는 내용이 담긴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은 지도부 공백 사태 수습책으로 권성동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를 유지하기로 결론 내렸다. 이 같은 결정 전에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과 회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윤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지난 11일 국민의힘은 초선·재선·중진 등 선수별 의원 모임을 거쳐 의원총회에서 이 대표의 당원권 정지를 ‘사고’로 해석하고, 전체 의원들 명의로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당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후 윤 대통령과 권 원내대표가 지난 10일 서울 모처에서 이 대표 징계 이후를 논의하기 위해 만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윤핵관 중 이철규, 윤한홍 의원이 함께했으며 장제원 의원은 불참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에게 당헌·당규상 이 대표의 당원권 정지는 ‘궐위’가 아닌 ‘사고’이므로 전당대회 개최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자신의 직무대행 체제로 당이 운영되는 게 맞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이 당시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을 뿐 직무대행 체제가 아닌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날 윤 대통령과의 회담에 이어 권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를 결정한 의원총회에도 참석하지 않은 대표적 ‘윤핵관’ 장 의원이 ‘윤심’과 더 관련이 있다는 시각도 있다.

권 원내대표는 13일 서울 중구 ‘2022 아시안 리더십 컨퍼런스’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장제원과 나의 관계에 대해 지나치게 추측이 난무하는 것 같다"며 "잘 지내고 있고 지역구 일이 있어서 불참한다는 전화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장 의원이 빠진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과의 비공개 회동 여부 및 회동에서의 대화 내용은 공개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일축했다.

이준석 사퇴 시, 비대위 체제 후 조기 전대 필요성 제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7일 저녁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의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7일 저녁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의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에서는 이준석 대표에 대한 경찰 수사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이 대표가 사퇴할 경우 최고위원 등 지도부 총 사퇴 후 비대위 체제를 거쳐 조기 전당대회가 개최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친윤석열계’로 분류되는 초선 박수영 의원은 지난 11일 직무대행 체제가 채택됐던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당헌 제96조에 따라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것이 제 입장”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당헌 제96조에 따르면 당 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원회의의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비상대책위원회를 둘 수 있다. 비대위 설치 원인이 된 비상상황이 종료되면 전당대회가 소집돼야 한다.

박 의원은 “직무대행 체제로 가면 6개월 뒤 똑같은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아까운 시간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 당 대표 궐위 2. 최고위원회의 기능 상실 3. 기타 비상상황 모두 지금 우리가 선택 가능한 사안”이라며 “1번은 어려울 수 있지만 의원들이 동의하면 2, 3번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5선 조경태 의원은 13일 지도부 총사퇴를 통한 비대위, 전당대회 체제를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직무대행 6개월이 실효성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들을 가지고 있다"며 "권력이 원내대표한테, 한쪽으로 완전히 쏠림 현상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표가 중징계를 받은 상황이면 지도부가 공동의 책임을 져야 한다"며 "최고위원, 지도부 총사퇴를 하고 비대위 체제를 구성해 전당대회 체제로 가서 새 지도부를 뽑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조기 전당대회를 하게 될 경우 당대표 임기 등에 대해서는 "당의 진로에 대해 어떻게 방향성을 가지면 좋은지에 대해 당원 투표를 통해 정하면 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자신이 출마할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날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이준석 대표가 복귀했을 때를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며 이 대표의 복귀에 선을 그으면서 “경찰 조사 중이니 결론이 나와야 한다”고 했다. 이어 “권성동 권한대행 체제로 어차피 가는데, 물밑에서 조기 전당대회나 여러 의견들이 나오고 있지만 수면 위로 꺼내진 않는다”고 전했다.

또한 조기 전당대회 가능성을 높게 보았다. 관계자는 “이 대표가 사퇴하게 되면 최고위원들도 사퇴를 하고 비대위 체제로 가지 않겠느냐 당내에서 얘기가 나오고 있다. 비대위 체제로 진행되다 보면 결국 조기 전대가 곧 행해질 수 있다”며 “권 원내대표가 거의 모든 것들을 진행하는 상황이라 어떻게 변경될지 확정된 건 없다”고 했다.

‘이준석 자진사퇴론’ 제기…“결자해지”vs“사퇴 이유 없어”

이 대표는 윤리위 징계 결정 이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원 가입을 독려하거나 등산 사진 등을 게재하는 것 외에는 ‘잠행’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가운데 이 대표에 대한 ‘자진사퇴론’도 제기되고 있다.

<여론조사공정>이 지난 4~5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사진=여론조사공정>
▲ <여론조사공정>이 지난 4~5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사진=여론조사공정>

 

이 대표에 대한 윤리위 결정이 나온 7일 이전인 지난 4~5일<여론조사공정>이 '성상납 및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받는 이 대표의 자진사퇴 관련해 조사한 결과, 이 대표가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는 응답이 33.8%였다.

‘임기인 내년 6월까지 대표직을 수행해야 한다’는 응답은 23.3%, ‘당 윤리위원회 결정에 따라야 한다’는 응답은 20.7%였다. 또 ‘경찰 수사를 기다려야 한다’는 의견이 17.8%,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4.5%였다.

지난 2~4일 <조원씨앤아이(C&I)>가 이 대표의 자진 사퇴 여부를 물은 결과,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49.6%, ‘사퇴할 필요 없다’는 의견은 42.2%였다(잘 모름 8.2%). 자진사퇴 의견이 7.4%p 오차범위 밖에서 더 높았다.

연령대별로 18~20대(자진사퇴 47.3% 대 사퇴할 필요 없다 46.2%), 30대(46.7% 대 47.5%)에서는 양쪽 의견이 맞섰고, 40대(49.6% 대 40.9%), 50대(55.5% 대 39.1%), 60대 이상(48.6% 대 39.9%)에서는 자진사퇴 의견이 높았다.

<조원씨앤아이(C&I)>가 지난 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사진=조원씨앤아이>
▲ <조원씨앤아이(C&I)>가 지난 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사진=조원씨앤아이>

 

이 같은 ‘자진사퇴론’에 대해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은 “이준석 대표가 사퇴할 뜻은 전혀 없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실장은 지난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비대위나 조기 전당대회 등 주장이 나오는 것을 두고 "아무리 이준석이 밉다고 해도 당원권 정지 6개월이 결정됐으면 이 대표가 징계를 수용하든 안 하든 6개월 동안 당무 정지가 직무 정지로 되는 것"이라며 "임기가 내년 6월까지니 6개월 직무 정지 뒤 자연스럽게, 논리적으로 돌아올 수 있는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김 전 실장은 "6개월 동안에 결국 여론전이 되는 거고 누가 민심을 얻느냐의 문제"라면서 "민심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보면서 자기 스스로 지난 1년 동안의 당 대표를 좀 반성해 보는 계기로 삼는다면 결국 누가 이길 것인가는 국민들이 정하게 돼 있다"고 했다.

이 대표와 바른정당 인연이 있는 하태경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6개월 징계이기 때문에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할 이유는 안 된다"면서도 "현재 당내 목소리들로 보면 저 같은 입장은 사실 소수"라고 말했다.

같은 날 국민의힘 의총에서 박대출 의원이 "이 대표의 결자해지 자세가 필요하다"고 언급했으며, 또한 '이 대표가 좋은 모양새로 물러날 수 있도록 많은 사람이 나서서 설득하자'는 의견도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차기 당권주자들, 조기전대 염두에 두며 ‘공부모임’ 가동

당분간 직무대행 체제가 유지되겠으나 이 대표에 대한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조기 전당대회가 진행될 수 있어, 차기 당권 주자들은 공부모임 등을 통해 세를 결집하며 차근차근 준비에 나서고 있다.

김 의원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자신의 공부모임 '혁신24 새로운 미래'(새미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조기 전당대회 여부와 관련해 "어쨌든 안정된 시스템이 돌아갈 수 있도록 스스로 자중자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와 관련해서는 "원내대표를 하면서 겪은 경험에 비추어 보면 이 대표는 당의 애정과 잘되기를 바라는 철학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기본적인 철학 차원에서 윤석열 정부를 위했을 것"이라고 했다.

지난 11일 의총에서 비대위 체제 주장이 나온 것에 대해서는 "그때 다 얘기한 것이다. 똑같은 질문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공부모임인데"라면서 즉답을 피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 대표에 대해 "당 대표로서 촉발된 혼란을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지도자로서의 도리"라며 "원인과 과정의 진실 규명도 중요하겠지만, 결과에 대한 정치·도의적 책임을 지는 것은 정치인에게 매우 중요한 덕목"이라며 사퇴를 압박한 바 있다.

안철수 의원은 지난 1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자신이 기획한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서 "모든 사람들이 대표가 궐위가 아닌 사고라고 공감했고,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정리해 이견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거취와 관련한 질문에는 "침묵하는 사람에 대해 제가 무얼 어떻게 하라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세 결집’이란 해석에 대해서는 "이 기획을 발표한 건 윤리위 결정 훨씬 전"이라며 "많은 분들 섭외와 시간 약속을 위해서는 한 달 전부터 기획해야 한다. 매주 4주에 걸쳐 하는 만큼 훨씬 이전부터 준비했다"고 반박했다.

기사에 포함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