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정상회의 정상외교 연계한 원전-방산-인프라 수출에 산자부가 중심돼 성과 도출하라”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두 번째)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사진=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두 번째)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로부터 산자부 업무보고를 받고 “원전 생태계를 조속히 복원하고 일감을 조기 공급하라”고 지시했다고 강인선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의 산자부 업무보고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원전산업과 관련해 이같이 지시했다. 이 장관은 업무보고에서 ‘원전 비중이 30% 이상이 되도록 에너지믹스 재설계’, ‘신한울 3·4호기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즉시 개시 및 2024년 건설 추진’, ‘원전 10기 수출 목표 「원전수출전략추진단」 가동’ 등을 윤 대통령에 보고한 데 따른 것이다.

또 윤 대통령은 이 장관에게 “규제혁파, R&D 지원, 첨단 인재 양성을 통해 성장지향 전략을 확고하게 구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는 이 장관이 ‘기술·인재 주도 혁신성장’ 추진과제를 설명하고 산업기술 R&D를 혁신체계로 전환해 산업별 전문인력 14만명 양성하겠다고 한데 따른 지시사항이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산업의 견고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생태계 구축을 적극 지원하라”는 지시도 했다. 지난 2019년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이후 진전된 소부장 국산화에 이어 국내 산업생태계 구축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의미다.

다음으로 윤 대통령은 “마드리드 정상외교와 연계한 원전, 방산, 인프라 수출에 관해 산자부가 중심이 되어 조기 성과를 도출하도록 진행하기 바란다”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와 연계한 원전. 방산 수출에 성과를 내라는 주문도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하절기 전력 수급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이 장관은 에너지 수습과 관련해 최대 9.2GW의 추가 예비자원 확보하고 에너지 수요 정책 강화 및 전기·가스요금 시장원칙 회복을 위한 점진적 인상방침을 보고했다.

산자부 업무보고는 오전 10시부터 1시간 40분 가량 진행되었으며, 김대기 비서실장, 최상목 경제수석비서관이 배석했다. 업무보고는 전날 기획재정부 업무보과와 마찬가지로 산자부 실무 실·국장 배석 없이 이 장관이 윤 대통령에게 독대로 보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