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높은 수준 아냐” 해명, 반박...추가 혐의도 없어 검증에도 난관
한동훈 “딸, 좌표찍기 당해 충격 받은 상태”
김남국 "이 모 교수 논문 -> 이모와 논문?", 최강욱 "한 아무개 영리법인"...한 "제 딸이름이 한국3M?"
박주민 “일반인은 경험 못할 것들…상대적 박탈감 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을 메모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을 메모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현재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서 고교1학년생 딸이 쓴 논문에 관한 질의가 과열되고 있다. 논문 6편이 단독저자,  2편은 공저자와 전자책 4권을 1~2달 사이에 저술했고, 그렇게 많은 연구가 되려면 누군가의 협조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의혹이다.

한 후보자는 이와 관련해 9일 청문회에서 “논문 2~3페이지 정도로 낮은 수준이고, 대학교 입시에 사용할 수준이 아니다”라며 제기된 문제를 부인하고 있다.

한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서 “말씀하신 논문이라고 했던 것들은 논문까지는 아니고, 고등학생의 연습용 리포트용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로, 많으면 6페이지를 모은 것”이라고 반복적으로 설명하며 “실제로 입시에 사용된 사실이 전혀 없고 입시에 사용될 계획도 전혀 없다. 나아가서 학교에도 제출된 사실이 전혀 없는 글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은 5일 페이스북에 “(한 후보자의) 딸이 국제학교에 다니는데 3년에 걸쳐 학교 리서치 과제, 고교 대상 에세이 대회 등을 통해 작성한 에세이, 보고서, 리뷰 페이퍼 등을 모아 2021년 11월경 이후 한꺼번에 오픈액세스 저널이 요구하는 형식에 맞게 각주, 폰트 등을 정리해 업로드한 것"라고 대신 해명해 준 바 있다.

현재 한 후보자의 딸 영어 이름으로 된 저자 논문은 삭제된 상태이며 해당 논문들은 ‘A Performance Analysis of Depression Ratio using Machine Learning Approaches’, ‘ Education and Healthcare Reforms in Post-Conflict Setting: Case Studies in Kosovo’, ‘An Analysis of Covid-19 Supply and Demand, and Impacts on the Post-Pandemic World’ 등이다.

해당 논문들은 OA 라는 오픈액세스 저널이라는 학술지에 대부분 1저자로 등재되어 있다.

OA란 보통은 비공개되어 있는 논문들을 공개해 독자가 저널의 내용을 읽으려면 어느 정도의 비용을 내야하는 기존의 구독 시스템과 달리 무료로 등재된 논문들을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이다. 

민주당 의원들이 거듭되는 논문 의혹 제기에도 특별한 문제가 드러나지 않고 한 후보자는 반복적으로 같은 해명과 반박했다.

한동훈 "제 딸은 미성년이다...딸이 좌표찍기를 당해 굉장히 충격 받은 상태"

인사청문회에서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녀 스펙쌓기 의혹에 대해 추궁하자 "저는 이 교육과정을 솔직히 잘 알지 못한다. 지방에 좌천돼 있을 때라 몰랐다"면서 “딸이 좌표찍기를 당해 굉장히 충격받은 상태”라고 발언했다.

한 후보자는 "제 딸이 지금 미성년 상태다"며 "어떻게 보면 좌표 찍기를 당한 직후에 이메일이라든지 사이트로 굉장한 욕설과 그런 미성년자로서 감당하기 어려운 공격을 당하고 있어 굉장히 충격을 받은 상태"라고 말했다.  덧붙여 "조국 수사 당시 수사팀에게 물었다"며 "당시 조민씨는 30세였고 일기장을 압수한 적이 있느냐 했더니 그런 사실 없다고 했다"면서 "잘 못 알고 계신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영배 의원이 한 후보자의 딸의 ‘튜터 봉사’와 관련한 질문에 한 후보자는 “입시에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 입시만을 목적으로 3년 가까이 봉사하는 것으로 볼 수 없다”며 “지금도 튜터 봉사를 하고 있다. 봉사활동으로 대학 진학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도 이정도로 장기간 하고 취약계층들의 만족감이 있다면 장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논문 표절’과 관련해서는 “학술적 수준으로 볼 때 미흡하기 때문에 인용한 서적이 많을 수 있다”며 “다른 프로그램으로 돌리면 낮은 수준의 표절률 나온다”고 한 후보자는 해명했다.

진보성향 언론에서 제기된 ‘케냐 원어민이 논문 대필’ 제보에 대해선 “학습 과정에서 원어민이랑 온라인으로 도움을 받은 적 있으나, 그 해당 인물과 접촉은 없었다”고 말했다.

김영배 의원은 한 후보자 딸의 봉사활동과 관련 "따님이 여러 군데에서 수상하면서 2만 시간이 넘는 봉사활동 했다고 돼 있다. 2만 시간이면 하루에 10시간 잡고 2000일 아니냐. 5년이 넘는다. 5년간 매일 간 봉사해야 하는 것"이라고 봉사활동에 의구심을 표하며 자료제출을 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한 후보자는 "본인이 아니고 'her organization(단체)'이라고 돼 있지 않느냐. 단체가 했다고 한 것"이라고 반박하자, 김 의원은 한 후보자의 말에 "organization 자료를 내라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남국 "'이모'랑 논문 공저로 썼나".... 한동훈 "누구요?...이모가 아니라 이 모 교수 논문이다"

김남국 의원은 한 후보자 딸의 논문에 집중적으로 질문했다. 김 의원의 ‘해당 논문들이 스펙 쌓기 아니다, 외부 조력에 받지 않았다는 취지 맞냐’라는 질문에 한 후보자는 “전문 입시 컨설팅 같은 곳에서 조력을 받은 것이 없다”고 답했고, 이어진 ‘고위공직자로서 문제 있다 생각하시냐’는 질문엔 “아무나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건 아니니 겸손하게 사회적으로 조심해야하는 것 맞다”고 발언했다.

김남국 의원은 질문에서 엄청난 실수를 했다. 김 의원은 딸 학술지 내용을 직접 읽으면서 '이모 조력으로 썼다 하더라' 질문에는 “처음 듣는 내용”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2022년 1월 26일 논문을 이모하고 같이 1저자로 썼다"고 주장하자 한 후보자가 "누구하고 같이 썼다고요?"라고 되물었고 김 의원은 "이모하고요, 이모"라고 말했다. 그러자 한 후보자는 "제 딸이요? 누구의 이모를 말씀하시는 거냐"며 다시 물었다.

한 후보자는 거듭 "이모와 논문을 같이 썼다는 얘기는 처음 들어본다"고 말했고, 김 의원은 "논문을 한번 찾아보시라"고 했다. 

그러나 김 의원이 언급한 이모는 한 후보자 처가쪽 조카가 쓴 논문의 교신저자인 조카의 외숙모 '이모 교수'를 '이모'로 오인해 질의한 것이다. 김 의원이 질의한 논문은 '유산균을 경구용 의약품으로 복용 위한 최적화 실험'에 관한 것으로 한 후보자의 이종 사촌 조카와 '이 모 교수'가 공저한 논문으로 확인됐다. 한 후보자의 딸이 쓴 논문이 아니다. 

김 의원은 자신의 실수인 것을 알아채고 "이모가 썼다는 논문은 같이 쓴 게 아닌 것으로..."라며 잘못을 시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한 후보자는 "아닌거죠?"라며 확실히 짚었다.

김 의원은 ‘해외 학술지 5곳에 돈을 주고 왜 투고했느냐’는 질문엔 “IEEE라는 학회가 결코 기고 문턱이 높은 곳이 아니다”라며 재차 반복적으로 같은 내용의 해명을 했다.

‘봉사활동 내용을 해외 기사에 기고한 이유’에 대해선 “해당 봉사 사이트에 같이 가입해서 활동하는 해외 튜터들 내용이 해외 지역홍보지에 올라간 것이다”라고 답했다.

"제 딸 이름이 영리법인?... 노트북 기증, 한00 한국3M같다"

최강욱 의원이 노트북을 기증한 '한 아무개'가 누구냐고 묻자 한동훈 후보자는 '한국3M같다'며 확인해보라고 하자 최의원이 확인하고 있다. ( ⓒ국회방송 캡쳐)
▲ 최강욱 의원이 노트북을 기증한 '한 아무개'가 누구냐고 묻자 한동훈 후보자는 '한국3M같다'며 확인해보라고 하자 최의원이 확인하고 있다. ( ⓒ국회방송 캡쳐)

민주당 최강욱 의원도 실수를 했다. 최 의원은 한 후보자의 딸이 노트북을 복지관에 기부한 것과 관련 "물품을 지급했다는 기증자가 '한 아무개'로 나왔다. 거기에 해당되는 것이 영리법인이라고 나온다"고 하자 이에 한 후보자는 "한oo이라고 된 것은 '한국쓰리엠' 같다. 영리법인이라고 돼있지 않느냐"면서 "제 딸 이름이 영리법인일 순 없죠. 영수증이 한국3M이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다시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다"고 반박했다. 

한 후보자는 딸의 복지관 노트북 기증은 "기업에서 쓰지않는 불용 노트북을 기증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주민 의원은 “일반인이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하는 것에 대해 상대적 박탈감이 들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런 의혹들이 ‘공직자로서의 걸맞는 공정한 삶을 살아 왔을까’에 대한 의구심이 드는 것이 사실”이라고 일갈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