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 휴업하는 6일 아이를 어디에"…교육청 "필요하면 긴급돌봄" 

    "어린이날 다음날인 금요일, 재량휴업한다는 데 워킹맘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징검다리 연휴를 맞아 평일인 6일 출근을 앞둔 맞벌이 부부들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가 재량휴업하는 탓에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걱정이다.

    경기 용인시에 거주하는 워킹맘 A씨는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에서 보내온 재량휴업 가정통신문을 보고 한숨이 절로 나왔다고 한다.

    A씨는 "불과 연휴 며칠 전에 이렇게 재량휴업을 통보해서 어쩔 수 없이 남편이 연차 휴가를 쓰기로 했다"며 "갑자기 휴가 내기도 어려운데 아이 돌봄까지 걱정해야 하니 징검다리 연휴가 '그림의 떡'인 것 같아 반갑지만은 않다"고 토로했다.

    다른 워킹맘 B씨도 초등학교 저학년인 아이 돌봄을 위해 고민하다가 회사에 '눈치'를 무릅쓰고 남편 대신 연차 휴가를 내기로 했다.

    인터넷 맘카페에서도 재량휴업에 대해 "맞벌이는 어쩌라는 거냐", "등원은 하되 식사와 간식을 가정에서 준비해달라는 유치원도 있다", "유치원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했다는 데 운영위에 맞벌이는 있는지 모르겠다"는 등 고충을 토로하는 글과 댓글이 줄을 잇고 있다.

    반면 "선생님들도 쉬셔야 아이를 더 건강하고 안전하게 봐주실 수 있다"는 등 재량휴업을 옹호하는 글들도 간간이 눈에 띈다.

    교육 당국은 재량휴업은 말 그대로 학교(유치원)장 재량이어서 관여할 수가 없다는 입장이다.

    경기도교육청이 올해 3월 조사한 학교별 학사일정에 따르면 6일 재량휴업을 계획한 초등학교는 1천316개교 중 1천207개교(91.7%)이다.

    중학교는 653개교 중 593개교(90.8%), 고등학교는 496개교 중 422개교(85.1%) 등 대부분의 학교가 휴업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용인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상당수 유치원·초교가 이번에 재량휴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학교(유치원)장 재량으로 휴업일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청에서는 관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3일 자로 '긴급돌봄은 수요가 있으면 운영하라'는 내용으로 각 초교에 공문으로 배포했다"며 "긴급돌봄 운영 여부는 오늘께 취합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