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대선 패배 나한테만 있나”
당내 ‘계파 공천’ 논란 가중 우려…송 “하나로 원팀 되는 게 중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17일 서울 마포구 홍대 상상마당 광장에서 6.1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17일 서울 마포구 홍대 상상마당 광장에서 6.1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민주당 전략공천위원회가 내린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서울시장 공천 배제 결정으로 당내 집안싸움이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저녁 민주당 전략공천위원회가 서울시장 후보로 공천 신청한 자신을 공천 배제 결정 한 것에 대해 송 전 대표는 “(이번 결정은) 사실상 이재명 전 후보의 정치복귀를 반대하는 선제타격의 의미가 있다. 적절하지 않다”며 강하게 맞대응했다.

송 전 대표는 20일 경인방송 라디오 ‘김성민의 시사토픽’ 인터뷰에서 “송영길이 대선에 책임지고 출마를 못한다는 논리는 바로 이 전 후보의 대선 패배 책임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고 이 전 후보를 언급하면서 공천위의 잘못된 결정을 지적했다.

송 전 대표는 대표적인 친명계 의원으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과 김남국 의원 등은 대선 패배 당시 당대표였던 송 대표를 찾아가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고 알려졌다. 이를 두고 정치권은 이 전 후보가 송 대표에게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보고 있어, 일각에서는 이번 19일 공천위의 결정으로 ‘계파 공천’ 논란이 더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한다.

그는 ‘경선 없이 전략 공천할 것이다는 결정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선 패배 책임 때문에 배제됐다고 이야기해서 이원욱 전략공천위원장은 선대위 조직본부장이었는데 책임이 없느냐. 윤호중 비대위원장도 공동 선대위원장, 원내대표로서 지도부였는데 책임이 없느냐고 반문했다"고 이번 결정에 이유를 대선 책임으로 짐작하고 있었다.

이어 "무슨 이유인지 잘 이해가 안 된다"며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모든 좋은 분들이 경선에 참여해 경선을 통해 원팀, 민주당이 돼야 하는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전략공천위가 결정할 사안인지도 의문이다"며 "서울시장은 전략지역구로 지정돼 비대위로 결정이 이관됐다. 왜 비대위가 결정하지 않고 전략공천위가 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데 비대위가 현명한 판단을 내려줄 것으로 믿는다. 오늘(20일) 오전에 박지현 위원장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더라“며 말했다.

그는 "민주당 원칙에 따라 당원과 국민에게 5대5로 물어보는 경선에 맡기면 될 일이지 몇 사람이 인위적으로 재단해서 결정하느냐. 당 주인은 당원이라고 말하면서 결국 당원과 국민을 배제하고 몇 사람이 중요한 의사결정을 결정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 아들딸들이 '아빠 때문에 민주당 당비를 내는 당원인데 이해가 안 돼 탈당하고 싶다'고 한다"며 "'아빠가 머리에 쇠망치로 테러까지 당하면서 열심히 뛰었는데 왜 이렇게 아빠를 집단린치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한다. 그게 아들 딸이라서가 아니라 2030세대 당원들과 일반 생각이 아니겠느냐"고 호소했다.

오세훈 시장에 대항마로 박영선 전 장관이 거론되는 데 대해서는 "별 차이가 없다. 우리당 지지자들 속에서는 제가 압도적으로 계속 1등"이라며 "저보다 떨어지는 후보를 놓고 저를 배제하고 전략공천한다면 누가 봐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하지만 ‘경쟁력’ 부분에서 오세훈 시장에 비해 열세라는 지적에 "달리기 경쟁을 하는데 못 가게 발목을 잡아놓고 왜 여론조사 (지지도가) 안 나오냐고 하는 게 모순"이라며 "뛰게 해줘야 기록이 나오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며 출마 의지를 강하게 비쳤다.

그는 “(제가) 서울시장에 출마한 당시 서울시장 출마 후보로 김진애 의원만 선언했고, 사실상 민주당에서 서울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위기였다. 그래서 누군가는 책임지고 나서야 한다고 생각으로 나온 것”이라고 말하며 이어 “개인의 정치적 플랜에 따른 것이 아니라 당원의 요구, 대권 패배 책임 등에 의한 것”이라고 전했다.

송 전 대표는 전날 (19일) 공천 배제 결정에 입장문을 내고 “6·1 지방선거를 사실상 포기하고 민주당을 파괴하는 자해행위가 될 것”이라며 “비대위가 현명한 결정을 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