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사업단, 15일 장비·인력 등 철수…조합, 16일 공사비 증액 의결 취소 안건처리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지, 올 상반기 공급 예정 물량 22% 차지

<strong></div>둔촌주공아파트 시공 현장 <사진=연합뉴스></strong>
둔촌주공아파트 시공 현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조합원과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이 공사비 증액 문제를 두고 갈등을 빚어오던 서울 둔촌재건축 사업이 사실상 전면 중단됐다. 올 상반기 공급 예정물량 중 22%인 4786가구가 이곳에서 분양될 예정이었지만, 이번 일로 공급에도 차질이 생겼다.

13일 둔촌주공 조합 집행부와 시공사업단에 따르면 양측의 협상은 이미 지난달을 마지막으로 끊긴 상황이다. 서울시는 양측의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중재자(코디네이터) 3명을 파견해 10여 차례 중재를 시도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양측 간 갈등의 핵심은 2020년 6월 시공단과 전임 조합 집행부가 체결한 5600억원가량의 공사비 증액 계약이다. 계약은 가구 수와 상가 건물을 추가하고 자재를 고급화한다는 내용인데 현 조합 집행부는 이 증액 계약이 한국부동산원의 감정 결과를 반영한 총회를 거치지 않았고, 다수의 조합원이 당시 조합장을 해임 발의한 당일에 맺어져 법적·절차적 하자가 많은 계약이라고 주장한다.

시공단은 오는 15일 0시를 기점으로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 현장에서 모든 인력과 장비를 철수시킬 계획이다. 또 즉시 유치권을 행사해 공사장 전체를 전면 출입 통제할 예정이다. 조합은 다음날인 16일 총회를 열고 문제의 공사비 증액과 관련한 의결(의결 시점은 2019년 12월 7일)을 취소하는 안건을 처리할 방침이다.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은 1만2032가구 규모로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사업으로 꼽힌다. 올해 상반기 공급예정 물량의 22%(4786가구)가 이곳에서 공급되지만, 이번 시공사업단과 조합의 갈등으로 사실상 공급이 기약없이 미뤄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