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검증 포인트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현재까지 한 후보자와 관련해 제기된 논란은 공직 퇴임 후 김앤장 법률사무소로부터 거액의 보수를 받았다는 '전관예우' 의혹, '론스타 게이트' 관여 의혹 등이 있다고 5일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최근 SBS는 한 후보자가 2017년 12월부터 최근까지 4년 4개월 동안 김앤장 고문으로 재직하며 18억원이 넘는 보수를 받았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날 연합뉴스에 따르면, 과거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의 법무부 장관 및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때도 검사 퇴직 후 16개월의 변호사 활동으로 16억 원의 급여를 받은 사실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전관예우'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한 후보자가 과거 미국계 헤지펀드인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매각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한 후보자에 대해 "2002년 11월부터 8개월간 론스타의 국내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김앤장의 고문으로 재직하면서 총 1억5천여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론스타의 외환은행 불법매각을 은폐한 책임자"라고 주장하며 총리 임명 반대 의견을 인수위에 전달했다.

과거 저축은행 사태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한 후보자가 재정경제부 장관 시절 기업 대출 한도를 무제한으로 풀어주도록 저축은행법 시행령이 개정되는 바람에 저축은행 부실화가 시작, 2011년 1조원 넘는 피해를 일으킨 저축은행 사태로 이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의혹들에 대해 한 후보자는 5일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국회 인사청문회 심의를 기다리는 상황"이라며 "자료를 명확하게 사실에 기초해서 잘 만들어서 국회에 제출하면 청문위원과 여러 언론에 다 검증하고 질문하고 토론하고 할 텐데 그런 과정에서 하나도 숨김없이 다 말씀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단계에서 뭐 하나 가지고 '이거 뭐냐'고 하면 전체 프로세스가 진행이 안 될 것 같다"며 "하나도 숨김없이 다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은 이날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에게 "언론인들이 함께 검증하고 함께 만들어간 총리 후보"라며 "검증은 저희가 철저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김앤장 18억' 등 의혹을 정조준하고 총공세를 예고하고 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법률가도 아닌 전직 고위 관료가 김앤장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 국민은 의아해한다"며 "김앤장으로부터 받은 월 3천500여만원이 법과 원칙, 공정과 상식, 도덕과 양심의 기준에 맞는지 들여다보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인사청문 준비 태스크포스(TF)를 꾸리면서 '문재인 정부 인사 7대 기준'을 내세워 검증을 벼르고 있다.

병역면탈·부동산 투기·탈세·위장전입·논문표절·성(性) 관련 범죄·음주운전 적발 등이 7대 검증 기준이다.

다만, 한 후보자가 노무현 정부의 마지막 총리를 지냈고 론스타나 저축은행 사태의 경우 참여정부도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에서 공세가 제한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