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대문경찰서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7일 낮 12시 5분께 서울 신촌 유플렉스 앞 광장에서 선거운동을 하다 유튜버 A(70) 씨로부터 가격을 당했다.  송 대표는 당시 현장에 막 도착해 일행과 함께 이동 중이었으며 한복에 검은색 벙거지 차림의 A씨가 송 대표에게 달려와 송 대표의 머리를 망치로 여러 차례 내리쳤다.  A씨는 바로 현장에서 제압돼 경찰에 공직선거법 위반(선거운동 방해)과 특수상해 등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다 (사진=연합)
▲ 서울 서대문경찰서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7일 낮 12시 5분께 서울 신촌 유플렉스 앞 광장에서 선거운동을 하다 유튜버 A(70) 씨로부터 가격을 당했다.  송 대표는 당시 현장에 막 도착해 일행과 함께 이동 중이었으며 한복에 검은색 벙거지 차림의 A씨가 송 대표에게 달려와 송 대표의 머리를 망치로 여러 차례 내리쳤다.  A씨는 바로 현장에서 제압돼 경찰에 공직선거법 위반(선거운동 방해)과 특수상해 등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다 (사진=연합)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망치를 휘두른 70대 남성은 유투버였다고 한다. 가해자는 ‘표삿갓TV’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의 채널을 가보니 얼마 전부터 송 대표의 선거운동 현장을 쫓아다녔음을 알 수 있었다. 우발적이지 않은 계획적인 범행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이다.

그런데 범행의 동기는 아직 오리무중이다. 범행을 저지른 표모 씨는 송 대표를 가격한 직후 “한미 군사훈련을 반대한다”, “청년들에게 이런 세상을 물려줄 수 없다”는 구호를 외쳤다고 한다. 사건 직후 민주당 지지층 일각에서는 국민의힘 지지자에 의한 범행을 의심하기도 했지만,  사실과 다른 듯하다. 표 씨의 유튜브 방송 내용이나 현장에서 외친 구호 등을 볼 때 오히려 민주당 지지자였다는 해석이 가능한 상황이다. 민주당 지지 성향의 인물이었다면 대체 왜 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그런 범행을 저질렀는지 더욱 이해가 되지 않는다. 혹 정신적으로 이상이 있는 사람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이유가 무엇이든 이런 폭력적 테러 행위가 있어서는 안될 일이다.

그런데 표 씨는 범행 당시 한 손에는 망치 다른 한 손에는 유튜브 촬영용 스마트폰 카메라를 들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 범행을 저지르는 현장에서도 유튜브 방송을 위한 촬영을 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나는 그의 옷차림을 보면서, 유튜버이면서 다른 가해적 행위를 했던 ‘서울의 소리’라는 유튜브를 운영하는 백모 씨를 떠올렸다. 평소 ‘응징 취재’를 표방했고, 실제로 류석춘  교수와 이우연 연구위원을 찾아가 몸싸움을 벌인 일로 재판에 넘겨지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런 가해적 행동도 유튜브 방송거리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닮은 꼴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정치 유튜버들이 단지 방송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공격적인 가해 행동까지 저지르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물론 정치 유투버들 가운데서도 극소수 일부의 일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갈수록 극단화되고 자극적.선정적이 되고 있는 정치 유튜브 방송들을 볼 때, 여러가지 우려를 갖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오늘날 유튜브는 레거시 미디어의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다. 정치 유튜브 방송들도 레거디 미디어와는 다른 여러 매력으로 시청자들에게 유익한 매체가 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정치 유튜브 방송들을 둘러싸고 있는 진영논리로 인해 유튜브 방송들이 정치적 마타도어의 온상이 되기도 하고, 정치적 흉기가 되는 일은 이제 흔한 일이다. 진영에 갇힌 지지자들에게 편향되고 왜곡된 인식을 주입하고 학습시키는 해악을 낳기도 한다. 그래서 유튜브를 통해 정치를 이해하는 사람들은 극단적인 정치적 사고의 경향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그 러면서 그런 방송은 유튜버들에게는 더 없는 돈벌이 수단이 되기도 한다. 정치적 광신을 사회에 유포하면서 돈을 버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다. 이번 20대 대선 과정에서도 그런 정치 유튜브 방송들의 광기와도 같은 모습들을 적지 않게 지켜보아야 했다.

이번 대선 과정에서 ‘쥴리 동거설’도 유포하고 ‘쥴리 목격자’까지 출연시켜 논란을 빚었던 ‘열린공감TV’를 가보았다. 투표일 하루를 앞두고도 여전했다. ‘특종보도- 윤석열 후보, 건설업자로부터 '향응 및 성 접대' 의혹! / 아크로비스타 1704호 미스터리 풀렸다‘는 영상을 62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시청한 것으로 나와있었다.

극단적인 보수 유튜버들의 경우도 다르지 않다. 여러 보수 유투버들은  지난 4.15 총선이 부정선거였다는 주장을 계속해왔다. 이번 사전투표에서의 확진자 투표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에 대해서도 이미 부정선거라는 주장을 하기 시작하고 있다. 특히 가로세로연구소의 경우 민주당에 영입된 조동연 교수를 둘러싼 논란이 있었을 때 어린 자녀의 이름까지 공개하는 등 심각한 사생활 침해로 물의를 빚기도 했다. 이들 또한 진영의 극단적 증오심을 유포하는 정치적 흉기이자 돈벌이 장사 수단이 된지 오래이다. 여기에도 수십만명의 시청자가 모여 열광한다.

이런 유튜브 방송들을 상대로 아무리 법적 대응을 한들, 법은 결말이 내려질 때까지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 그러는 사이에 진영의 극단적인 유튜브 방송들은 혹세무민의 마타도어들을 유포하며, 민주주의의 축제여야 할 대선판을 오염시킨다.

광신주의에 맞서 이성과 합리의 빛을 보여주었던 계몽주의 철학자 볼테르는 이런 말을 했다. “모든 광신자는 똑같은 붕대로 눈을 가리고 있다.” 수십만명의 사람들이 똑같은 붕대로 눈을 가리고 광신에 빠져있는 광경이 2022년 우리 사회 한 구석에서 벌어지고 있다. 이 광기로부터 이성과 합리에 기반한 지성주의를 복원시켜 공동체를 지켜내는 일은, 대선이 끝나도 함께 풀어가야 할 숙제가 되었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