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올림픽 쇼트트랙서 우리 선수 실격 판정에 국민 분노
윤홍근 선수단장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에 제소"
여야 대선후보, 일제히 "중국 편파판정, 공정한 올림픽 스포츠정신 훼손" 비판
민주당 “중국, 자기집에서만 큰소리치는 ‘방바닥 여포’ 전락”
국민의힘 “세계 공존보다 굴기에 집착하는 제국주의 모습”
누리꾼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하는 나라 돼야…올림픽 보이콧”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 황대헌 선수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 사흘째인 7일 오후 중국 베이징 캐피탈 실내 경기장에서 열린 쇼트트랙 남자 1000m 준결승 1조 경기에서 중국 선수들을 인코스로 추월하고 있다. 이 상황을 심판은 반칙으로 인정해 황 선수를 실격 처리했다. <사진=연합뉴스>
▲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 황대헌 선수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 사흘째인 7일 오후 중국 베이징 캐피탈 실내 경기장에서 열린 쇼트트랙 남자 1000m 준결승 1조 경기에서 중국 선수들을 인코스로 추월하고 있다. 이 상황을 심판은 반칙으로 인정해 황 선수를 실격 처리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편파 판정 논란이 제기된 남자 쇼트트랙 경기를 두고, 치열한 대선 모드에서도 여야는 한 목소리로 규탄 입장을 냈다.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에서도 ‘한복 공정’ 논란이 일었지만 우리 정부는 중국에 공식 항의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우리 정부가 ‘친중 노선’을 타며 굴종 외교를 편 것이 이 같은 사태를 초래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거세지는 '반중감정'과 국민적 분노가 선거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응책을 강력한 성토의 목소리를 냈다.

7일 중국 베이징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린 쇼트트랙 남자 1000m 경기에서 황대헌, 이준서 선수는 상위 라운드로 진출할 수 있는 각 조 1, 2위로 레이스를 마쳤지만, 비디오 판독 결과 부당하게 어이없는 실격 판정을 받았다. 부당한 실격판정은 우리 뿐만아니다. 중국 선수 3명이 올라간 결승전에서도 헝가리 선수가 1등으로 결승점을 통과했지만 실격 당해, 결국 중국선수 런쯔웨이가 금메달을 차지했다. 런쯔웨이는 1등을 한 헝가리 선수를 두차례나 손으로 밀어 반칙을 하기도 했다. 

이러한 일이 벌어지자 "중국운동회냐" "공정해야 할 올림픽 정신이 훼손됐다"며 국민들의 분노는 하늘을 찌르며 '반중정서'로 불붙고 있다. 

한국 선수단은 이번 판정이 부당하다며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정식 제소하기로 했다. 윤홍근 선수단장은 8일 기자회견을 열어 "가능한 방법을 모두 찾아 절차에 맞게 즉석 CAS에 제소하겠다"면서 “이번 판정의 부당함을 공식화해 다시는 국제 빙상계와 스포츠계에서 우리 선수들에게 억울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 단장은 "이 경기를 지켜본 전 세계 80억 인류 전원이 심판"이라면서 "선수단은 어제 현장에서 강력하게 의의를 제기했고, 국제빙상경기연맹(ISU)과 IOC에 항의 서한을 보냈다"고 말했다.

■ 여야 대선후보들 “편파판정으로 공정한 올림픽정신 훼손돼선 안돼”

이재명 후보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편파판정에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올림픽 정신이 훼손되어선 안된다'고 했고 윤석열 후보는 '공정한 스포츠 룰을 배워가면서 민주주의란 것을 배워간다. 이번 올림픽 상황을 보고 우리 아이들이 공정이라는 문제에 많이 실망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연합)
▲ 이재명 후보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편파판정에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올림픽 정신이 훼손되어선 안된다"고 했고 윤석열 후보는 "공정한 스포츠 룰을 배워가면서 민주주의란 것을 배워간다. 이번 올림픽 상황을 보고 우리 아이들이 공정이라는 문제에 많이 실망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연합)

여야 대선후보들은 일제히 이번 논란이 끓어오르는 국민들의 '반중정서'와 특히 2030 청년세대들이 가장 민감해하는 ‘공정성’ 문제와 직결되는 만큼, 올림픽 스포츠 정신을 강조하며 중국의 '불공정한' 편파판정을 성토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7일 페이스북에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편파판정에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우리 선수들이 기죽지 않았으면 좋겠다. 실력으로 끝까지 최선을 다한 우리 선수단 여러분이 진정한 승자”라고 적었다.

다음날 “어느 분야보다 공정해야 할 스포츠다.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 결과가 나오길 바란다”라며 “편파 판정에 올림픽 정신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 기회도, 과정도, 결과도 공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선수들, 흔들리지 말고 끝까지 힘내 주십시오”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8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진행된 과학기술 토론회 후 기자들로부터 질문을 받고 “선수들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선수들의 올림픽 정신과 스포츠맨십이라고 하는 것은 위대한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 선수들이 기운을 내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윤 후보는 “스포츠맨십은 아이들이 커가면서 공정한 스포츠 룰을 배워가면서 민주주의란 것을 배워간다”며 “이번 올림픽 상황을 보고 우리 아이들이 공정이라는 문제에 대해 많이 실망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도 했다.

안철수 후보는 '중국은 더티 판정을 즉각 취소하라. 공정한 올림픽 정신을 훼손하면 중국은 세계 중심국이 될 자격이 없다'고 했고, 심상정 후보는 '올림픽 정신이 훼손되고 있다. 코로나 재난 속에 그 어느 올림픽보다 공명정대한 올림픽이 되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사진/연합)
▲ 안철수 후보는 "중국은 더티 판정을 즉각 취소하라. 공정한 올림픽 정신을 훼손하면 중국은 세계 중심국이 될 자격이 없다"고 했고, 심상정 후보는 "올림픽 정신이 훼손되고 있다. 코로나 재난 속에 그 어느 올림픽보다 공명정대한 올림픽이 되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사진/연합)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8일 페이스북에 “중국은 더티(dirty) 판정을 즉각 취소하고 대한민국의 금메달을 돌려주어야 한다”고 “선수단은 모든 노력을 다해서 더티 판정을 바로잡고 우리 쇼트트랙 선수들의 땀과 열정의 결과물을 되찾아야 한다”고 올렸다.

그는 “세계평화를 위한 올림픽 정신은 인류화합과 공영에 기여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정해야 한다. 이것을 훼손한다면 중국은 세계 중심국가로서의 자격이 없다”면서 “스스로 잘못된 판정을 바로 잡을 것을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로서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8일 페이스북에 “석연치 않은 판정으로 올림픽 정신이 훼손되고 있다. 코로나 재난 속에서 그 어느 올림픽보다 공명정대한 올림픽이 되어야 한다”며 “우리 선수들 힘내시기 바란다. 진정한 승자가 누군지 우리는 다 알고 있다”고 적었다.

■ 與 “IOC, 올림픽 헌장대로 공정하게 운영해주길”

더불어민주당은 '친중정권'으로 비판받을 것을 우려, 성토 수위를 높였다. 중국의 편파 판정에 ‘무리한 스포츠굴기’라고 비판하며 대한체육회, 빙상연맹 등에서 적극 이의 제기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전날 밤 페이스북에 “정말 황당하고 화가 난다. 몇 번을 다시보기 해봐도 믿기 어렵다. 올림픽 정신은 어디에 가고 이런 편파적인 판정만 남은 것인가”라며 “89개국이 참가한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중국 체육대회라는 비판을 받지 않으려면 공정한 심판이 중요하다. IOC는 올림픽 헌장대로 공정하게 운영해주기를 바란다”고 올렸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페어플레이 정신으로 공정한 실력 경쟁이 돼야 할 신성한 올림픽이 최악의 편파 판정 논란에 휩싸였다”며 “올림픽에서 가장 중요한 건 메달 수가 아니라 페어플레이라는 올림픽 정신”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대한체육회, 빙상연맹은 국제빙상연맹과 국제올림픽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하고 스포츠중재재판소 제소를 적극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장은 같은 날 브리핑에서 “대한민국 국민뿐 아니라 전 세계가 분노할 편파 판정”이라며 “공정이 훼손되고 스포츠맨십이 파괴되는 참담함을 느껴야만 했다"”고 말했다. 이어 “편파 판정은 반드시 바로잡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불명예 올림픽으로 남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안민석 의원은 8일 페이스북에 “홈어드벤티지를 감안하고 그동안 중국의 무리한 스포츠굴기를 감안해도 도저히 눈 뜨고 봐줄 수 없는 참혹한 지경이었다”라며 “중국 스포츠의 한계가 분명한 이유는 끼리끼리 모여 만족하는 패거리즘 때문이다. 어제 숏트랙 경기장에서 중국은 자기 집에서만 큰 소리 치는 방바닥 여포로 전락했다”고 꼬집었다.

■ ‘한복 공정’에 이어 ‘편파 판정’에도 정부 미온적 대응 "중국정부에 항의는 안한다"

우리 정부 대표 자격으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참석한 황희 문체부 장관. 황 장관은 개막식에 있었던 중국 소수민족 의상으로 우리의 '한복'이 등장하는 문화공정에 대해 '중국정부에 항의하지 않겠다'고 하자 비판을 받았다. 그러던 황 장관이 이번 쇼트트랙 편파 판정에 대해선 '황당하고 어이없는 상황이었다'고 비판했다. (사진/연합)
▲ 우리 정부 대표 자격으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참석한 황희 문체부 장관. 황 장관은 개막식에 있었던 중국 소수민족 의상으로 우리의 '한복'이 등장하는 문화공정에 대해 "중국정부에 항의하지 않겠다"고 하자 비판을 받았다. 그러던 황 장관이 이번 쇼트트랙 편파 판정에 대해선 "황당하고 어이없는 상황이었다"고 비판했다. (사진/연합)

한편 지난 4일 베이징올림픽 개회식에서 중국 내 소수민족 대표 중 한 명이 한복과 유사한 의상으로 국기 전달 퍼포먼스를 보여 우리나라가 '소수민족'으로 치부되는 '문화침탈'인 ‘한복공정’에도 우리정부는 공식 항의하지 않는 '저자세 외교'가 논란이 됐다.
 
중국은 지난해 베이징올림픽 개최 확정 이후 만든 홍보 영상에서도 한복을 차려 입은 무용수들이 춤을 추고 상모를 돌리는 모습을 등장시키기도 했다.

이에 청와대는 “한복이 우리의 전통 의복 문화라는 것은 전 세계가 인정한다.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으나 논란이 있은 지 사흘만의 입장 발표라 늦은 대응이라는 지적이 나왔었다.

우리 정부를 대표해 베이징 올림픽에 참석한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난 5일 취재진과 만나 ‘한복 논란’에 대해 “대한민국은 세계 문화의 중심지고, 10위권 안의 경제 성장을 이룬 나라인데 자칫 소수 민족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중국이 개막식을 통해 무엇을 알리려는 지는 이해하겠지만 이웃국가 한국을 생각한다면 그런 부분을 세심하게 신경썼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황 장관은 ‘중국 정부에 항의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럴 필요성까진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여러가지 국익에 대한 부분도 생각해야 되고, 이미 우리가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소소하게 뭐 이렇게 하는 것보다..."라고 답했다. 또 "중국은 중국 나름대로 실제 조선족 자치구가 존재하는 거니까, 그거는 그거대로 하고 있는데 이것을 싸우자고 덤벼드는 순간 과연 실익이 뭐가 있느냐, 짚어줄 건 잘 짚어주고 그다음에 더 좋은 방향으로 조언도 해주고…."라며 중국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국민들은 정부의 '저자세 외교'라며 비난이 쏟아졌다. 

한복공정에 대해 중국에 부드러운 태도를 견지했던 황 장관은 8일 한국 특파원단과 진행한 온라인간담회에서 ‘편파 판정’에 대해서는 조금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황당하고 어이없는 상황이었다”며 “경기가 끝나자마자 저와 체육회장, 선수단장, 집행위원장이 모여서 대응 논의를 했다”며 “국제빙상경기연맹(ISU)에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도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공식 제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뒤집기 어렵더라도 제소 자체가 판정하는 분들에게 더 세심하게 봐야겠다는 긴장감을 최소한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차제에 기록으로 남겨야 올림픽 문화가 건강해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황 장관은 역시 판정 문제에 대해서도 중국 정부에 항의할 것인가에 대해선 “그 부분은 좀 애매하다. 이것을 국가 간의 관계로 이야기하는 것은 좀 어색하다”며 중국정부에 직접 항의하지는 않겠다면서 말을 흐렸다.

■ 野 “지난 5년 중국에 구애한 문재인 정부 친중정책의 대가”

국민의힘에서는 이번 사태를 두고 현 문재인 정부가 그간 친중 노선을 펴며 중국의 눈치를 과도하게 본 결과라며 성찰을 요구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7일 논평에서 "중국 선수단에 메달을 몰아주기 위한 노골적이고 명백한 편파 판정"이라며 "올림픽 정신을 무시한 수준을 넘어 중국이란 나라의 국격을 의심케 한 파렴치한 행태"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와의 공존보다 굴기에만 집착하는 전근대적 제국주의의 모습"이라며 "우리 정부 여당에도 촉구한다. 지난 5년 중국에 기대고 구애해온 친중 정책의 대가가 무엇인지 성찰하기 바란다"고 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 간사인 김승수 의원은 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중국의 홈 텃세 판정과 메달 욕심에 베이징 올림픽은 시작부터 막장 올림픽으로 치닫고 있다"며 "동계올림픽이 무슨 중국 전국체전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중국 눈치만 보지 말고 4년 동안 피땀 흘린 선수들이 정당한 평가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사건 해결에 앞장서고 중국에 강력히 항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봅슬레이 국가대표팀 감독 출신인 이용 의원은 8일 페이스북에 “우리 선수들이 흘린 피와 땀의 무게를 누구보다 잘 알기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라며 “국민 모두는 누가 진정한 승자인지 잘 아실 것이다. 올림픽은 개최국인 중국만의 축제가 아닌 세계인의 축제다”라고 지적했다.

■ 누리꾼 "올림픽이 동네 체육대회냐" “중국, 도가 지나치다…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베이징 동계올림픽 선수단 윤홍근 단장은 8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쇼트트랙 편파판정을 '부당한 판정'이라고 규정하고, '가능한 방법을 모두 찾아 절차에 맞게 즉석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하겠다. 다시는 국제 빙상계와 스포츠계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올림픽 철수는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사진/연합)
▲ 베이징 동계올림픽 선수단 윤홍근 단장은 8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쇼트트랙 편파판정을 '부당한 판정'이라고 규정하고, "가능한 방법을 모두 찾아 절차에 맞게 즉석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하겠다. 다시는 국제 빙상계와 스포츠계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올림픽 철수는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사진/연합)

한편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그간의 노력이 물거품이 된 선수들의 입장에 동조하며 분노와 안타까움을 표하는 댓글들이 올라왔다. 또한 누리군들은 '중국운동회'라는 비아냥이 쏟아내며 중국의 편파 판정에 ‘반중정서’가 확산되면서 ‘베이징올림픽 보이콧’을 주장하는 의견이 힘을 받고 있다.

‘뽐뿌’의 ID ‘장필구가누겨’는 “보통 자국이 조금 유리한 경우가 조금 있다고 해도 진짜 도가 지나치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올림픽이 동네 체육 대회 마냥 굴러가는데 세상이 조용한 것도 신기하고... 물론 외국에서도 슬슬 난리가 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4년간 열심히 준비한 선수들 정말로 억울하겠습니다”라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클리앙’에서 ID ‘kinkin’은 “국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 10여년 이상을 한 종목에만 올인해서 코로나 시국에도 국위선양, 본인의 미래, 돈과 명예, 남자는 군문제까지 다 걸려있는 올림픽에 참가했는데, 게다가 개고생해서 + 운도 따라줘서 결승전 까지 갔는데 상대방은 밀어서 넘어뜨려도 실격 안 되고 금메달 따고 나는 잘못한 거 없는데도 실격당해서 금메달 빼앗기면 수십년의 고생이 0가 되어버리는 순간이죠”라고 올렸다.

‘네이트판’의 익명의 한 네티즌은 “난 솔직히 이번에도 이렇게 넘어가면 안 된다고 생각함. 내일 ioc 위원장 만나고 기자회견 한다던데 제대로 일 한 번 터졌으면 좋겠고 우리가 아무리 작은 나라처럼 보여도 보이콧해서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하는 나라가 됐으면 좋겠음”이라고 적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