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사관 직원가족 철수령 등 위기 고조…"한국대사관 정상 업무"


    (서울=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로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한국 정부도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과 러시아 등 관련국들이 외교적 해법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미국이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 직원 가족에게 철수 명령을 내리는 등 위기 지수가 높아지고 있다.  
    24일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 우크라이나에는 한국 국민 약 800명이 체류하고 있다. 만일 사태가 격화할 경우 이들에 대한 안전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다만 긴장이 고조된 러시아·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 거주 중인 국민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아직 즉각적인 교민 철수 지시를 않고 있지만, 사태 전개 추이를 예의 주시하는 모습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현지 공관과 함께 우크라이나 정세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재외국민 안전을 위한 필요한 조치를 계속 취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현지 대사관 인력 철수 대책 등을 검토 중이냐는 질문에는 "현재 우크라이나 주재 우리 대사관은 정상적으로 외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직은 철수 명령을 내릴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하는 듯하다.

    우크라이나 주재 한국대사관은 지난 21일 SNS(사회관계망서비스) 안전 공지에서 자체 대책반을 가동 중이라며 "향후 사태 악화에 대비, 추가 안전공지 등을 통해 관련 내용 및 상황을 계속 안내해 드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외교부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국경을 접한 동부 돈바스(도네츠크·루간스크)와 크림 지역에 대해서는 2014년부터 이미 '출국 권고'에 해당하는 여행경보 3단계를 발령한 상태다.

    긴요한 용무가 아니라면 출국하고 여행 계획을 취소·연기하라는 뜻으로, 국내 여행경보 제도상 이보다 높은 단계는 4단계 '여행금지' 뿐이다. 여행금지 단계에선 무단 입국 시 여권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우크라이나 사태가 심각하게 격화할 경우 한국 정부가 어떤 입장을 표명할지도 관심이다.

    외교부는 우크라이나 사안이 "대화와 외교로 평화적으로 해결되길 기대한다"며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글로벌 현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는 원론적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의 침공이 현실화한다면 미국의 동맹국으로서 더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거나 제재 등 국제사회의 대러시아 압박에 동참하라는 요청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미국은 최근 한미 외교장관·차관 통화에서 우크라이나의 주권을 강조하며 러시아의 군사행동을 저지할 방안을 논의했다고 공개하기도 했다.


    향후 대러시아 조치에 한국이 보조를 맞춰 달라는 뜻을 우회적으로 표명한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정부는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당시에도 합병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서방국가들의 제재에는 동참하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