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부속실 폐지는 ‘눈 가리고 아웅’. 바이든 방한하면 질 바이든 여사와의 외교는 누가?”
“이재명-이낙연 오찬회동, 이낙연 대표가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까지 발표될 것”

[출처=MBC 유튜브방송]
▲ [출처=MBC 유튜브방송]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사태에 대해 “윤핵관이 당대표까지 쫓아낸 것”이라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배우자)김건희 씨 사건이 발단이 돼 한마디로 측근들에 의해서 당의 체계와 시스템이 무너졌다”고 평가했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최근의 국민의힘 상황에 대해 “(윤 후보와 이 대표 간 울산 회동 직후에 제가)제2. 제3의 윤핵관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고 했는데 현실이 된 것 같다. 소위 말하는 반창고 봉합, 폭탄주 봉합에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윤석열 후보의 리더십이 안 보인다는 것”이라며 “대선후보는 당의 중심이다. 당이 어려울 때는 어려움을 돌파하는 리더십이 있어야 하는데 전혀 보이지 않고 뒤에 숨고 있다. (윤 후보가)김종인 선대위 총괄상임위원장 뒤에 숨었다”고 윤 후보의 리더십에 대해 언급했다.

김종인 위원장이 현 국면을 돌파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 “김 위원장이 예전 같지 못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소위 말하는 장악력, 그립력으로 지금의 국민의힘 상황을 어쩌지 못하고 보고 있는 상황이지 않나?”며 “윤핵관에게 오히려 당할 수도 있다는 이 대표의 경고가 있지 않나? 사태 본질은 윤 후보의 리더십과 윤핵관에 있었다”고 회의적으로 바라봤다.

윤석열 후보가 자신이 당선되면 영부인 호칭을 쓰지 않고 제2부속실을 폐지하겠다고 한데 대해 “여자홍길동도 아니고 영부인을 영부인이라고 부르지 못하면 그게 뭐가 되겠나?”며 “대선 후보 배우자의 위법적 행위를 지적하니까 일종에 꼼수와 면피성 발언으로 이걸 외면하고 싶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2부속실 폐지는 한마디로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며 청와대 내 제2부속실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 이유와 역할. 체계들을 언급하고 “청와대는 유기적으로 대통령과 영부인을 지원하는 조직인데 그중에 수행비서 역할을 하는 한 조직만 없앤다는 것은 일종에 꼼수”라고 윤 후보의 주장에 반박했다.

이어 “예를 들어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하면 질 바이든 여사가 같이 오지 않겠나, 질 바이든 여사와 외교를 누가 담당하나? 대한민국의 영부인이 하는 것”이라며 “경력에 문제가 있다고 대한민국 영부인이 없다, 이게 말이 되겠나? 제2부속실 비롯해 청와대 전체가 정상외교를 지원하는 스탭들이다. 그중에 하나만 떼겠다는 발상이 우습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이날 이낙연 전 대표와 오찬회동을 갖는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오늘 오찬이 있을 것”이라고 확인해준 뒤 “이낙연 전 대표가 나서지 않는 것 아니냐고 걱정했는데 그런 부분을 일소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얘기했다.

이어 “이 전 대표는 민주당 선대위 출범식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이재명 후보 돕고 있고 함께 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오찬 회동에서)아마 이낙연 대표가 (앞으로)어떻게 하겠다는 계획까지 발표될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