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맞물려 홍남기·유은혜 등 사퇴설 돌자…"상의된 바 없다"
조기 사퇴시 레임덕 가속 우려…'출마 가능성' 장관들 고민 깊어질 듯

    (서울=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7일 일부 장관들이 내년 6월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조기에 사퇴할 수 있다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오는 것과 관련, "장관들은 끝까지 자리를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출입기자와의 간담회에서 '장관들의 지방선거 출마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된다'는 질문이 나오자 이같이 답했다.

    장관들의 조기 사퇴로 국정 공백이 발생할 경우 문재인 정부의 임기말 레임덕이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홍남기 경제 부총리의 강원지사 출마설과 유은혜 부총리·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의 경기지사 출마설 등이 계속되고 있다.

    김 총리는 "만약에 그런 고민이 있는 국무위원이 있다면 저와 상의하지 않겠나. 아직 그런 상의를 한 사람은 없다"며 "(상의를 하게 된다면) 내용을 한번 들어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장관들은) 자기 자신이 가진 자리의 책임감과 무게감을 고민하고 있더라. 구체적인 상의를 하게 되면 이에 대해 다시 (언론에)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는 장관 직책에 대한 책임감을 강조하며 출마를 위한 사퇴에 비판적인 의견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김 총리는 지난달 22일 간담회에서도 일부 장관들이 내년 6월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하고 이로 인해 개각이 단행될 가능성과 관련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공직이란 국민의 공복인데 (선거를 위해 사퇴한다면) 국민에게 조롱을 당할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김 총리가 장관들의 조기 사퇴 가능성에 거듭 선을 긋는 배경에는 지금 공석이 발생할 경우 후임자를 지명하기도 마땅치 않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대선을 앞두고 인사청문 정국이 만들어질 경우 정부로서는 적잖은 부담을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장관들이 사표를 낸다면 그 부처는 '대행 체제'로 운용될 가능성이 크며, 이는 임기말 공직사회의 분위기를 한층 어수선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내각을 이끌어야 하는 총리로서 이런 사태를 피하기 위해서는 장관들이 임기가 끝날 때까지 자리를 지켜줘야 하는 셈이다.

    그러나 이같은 구상과 별개로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는 장관들의 속내는 복잡할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유은혜 부총리는 지난달 19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경기지사 출마 권유가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권유하는 분들도 계시긴 하다. 늦지 않게 고민을 하고 결정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출마 가능성을 상당히 열어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전해철 장관 역시 출마 여부를 두고 고민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관은 아니지만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충남도지사 도전 가능성도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