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당시 가장 지지했던 2030세대, 우리에 배신감 느껴"
"이재명은 미래, 윤석열은 과거 DNA···결국 우리를 볼 것"
"단일화, 을지로위원장인 내가 나서겠다···우리가 지면 개혁 퇴조"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2일 <김능구의 정국진단>을 인터뷰하고 있다.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2일 <김능구의 정국진단>을 인터뷰하고 있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성과물로 대통령 직접선거가 치러진 그해 제13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익환 목사 등과 함께 김대중 지지 운동에 참여하며 정치에 본격 입문했다.

제17대, 제19대, 제20대, 제21대 국회의원으로서 4선 중진인 우원식 의원은 '갑의 횡포를 막고, 을의 눈물을 닦아주자'라는 목적을 갖고 을지로위원회를 결성해 경제민주화 활동에 가장 앞장선 의원이다. 우원식 의원은 현재 민주당 대선 선대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의 대선 승리 총사령탑을 맡고있다.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는 지난 12일 의원회관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20대 대선 공동선대위원장을 만나 <김능구의 정국진단>을 진행했다. 제20대 대선의 전반적인 전망을 하면서 두번째 주제로 이번 대선의 의미와 2030세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2일 <김능구의 정국진단>을 인터뷰하고 있다.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2일 <김능구의 정국진단>을 인터뷰하고 있다.

 

◇ "탄핵 당시 가장 지지했던 2030세대, 우리에 배신감 느껴"
    "이재명은 미래, 윤석열은 과거 DNA···결국 우리를 볼 것" 

우원식 의원은 이번 대선의 핵심으로 떠오른 2030 MZ세대에 대해 "이번 선거는 2030의 마음을 누가 잡느냐가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2030세대에 대해서는 "이 세대가 탄핵 때 가장 앞장섰던 세대다. 이 세대의 특징은 부모 세대보다 못사는 첫번째 세대라 생각한다. 그 불안함이다"면서 "탄핵 때 그래서 이게 나라냐 외친거다"라고 설명했다.

우 의원은 "그 이후 불안정한 우리의 미래를 새로운 촛불정부가 구현해주기를 바랬는데 성공적으로 하진 못했다"면서 "비정규직 정규직화는 성과는 냈는데, 플랫폼에서 열악한 노동이 많이 생겼다"라고 자평했다.

이어 "거기다가 부동산에서 희망을 다 놔버릴 수 밖에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서,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에 배신감을 느낀거다"라고 설명했다.

2030세대가 집권여당에 배신감을 느낀 이유에 대해 "적폐청산 이야기만 했다. 그들은 화가 나있다"라며 "지금 저쪽 이준석 대표를 보면, 수구 기득권이라하는 세력을 민심(이준석 표)이 확실히 제압했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근데 이번 윤석열 경선을 보면서 당심이 민심을 제압했고, 역시 그당이 그당이다 수구 기득권을 벗어날 수 없다라고 하는구나"라며 "그래서 가운데로 이탈해서 아직 지켜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결국 그들은 내 삶을 누가 변화시켜줄꺼냐 이런 것들을 볼거다"라며 "물론 지금은 부동산 실책 때문에 우리에게 화가 나있는데, 시간 지나면 윤석열은 과거로 볼 것이다"라고 확신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그는 검사만 했기기 때문에, 과거를 보고 응징한다 이런 말만 하는 것이다"라면서 "그게 지금 우리에게 화난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재명 후보가 청년 세대에 소구력을 갖는 점으로는 "이재명 후보는 본인이 정말 어려운 삶을 살면서 여기까지 왔다"면서 "청년수당 만들고, 청년회의체를 만들어서 정책을 결정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270만원 이하의 월급을 받는 청년에게는 분기별로 돈을 지원하는 일도 하고, 공공배달앱과 산후조리원 등을 했다"면서 "지속적으로 정책내고 아이디어내서 여기까지 온사람이다"라고 자신했다.

이재명과 윤석열 후보의 차이에 대해서는 "이재명 후보는 미래를 어떻게 할지 모든 촉각이 세워있고, 윤석열은 과거 DNA다"라면서 "윤석열은 검찰주의자, 이재명은 실용주의다. DNA가 완전히 다를 것이다"라고 단언했다.

우원식 의원이 원내대표시절 진행한 국정감사 모습
▲ 우원식 의원이 원내대표시절 진행한 국정감사 모습

 

◇ 제 20대 대선, 6월 항쟁 이후 3승 4패 "이번이 진짜 결승전, 지는 쪽은 20년 집권 못할 것"
    "단일화, 을지로위원장인 내가 나서겠다···우리가 지면 개혁 퇴조"

현재 윤석열과 이재명의 지지율 차이가 나는 점에 대해서는 "한 10프로 차이나는데, 컨벤션이라 하더라도 우리가 좀 불리하긴 하다"면서 "부동산에 화난 사람들도 많아 저쪽이 조금 유리한데 결국은 캠페인을 해 나가는 과정에 이길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당시 김대중 대통령 때도 정권교체 여론 높았다. 당을 탈당할 정도였다"면서 "노무현 후보는 지지율도 낮았다. 당시 노무현 후보는 확실한 시대정신을 가지고 있고 지금도 비슷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재명 후보에 대해서는 "그는 변방에서 중앙으로 올라오기까지의 성과가 있다"면서 "신천지나 계곡을 처리해 나가는 과정에서 보면 확실하게 하는 사람이다. 그가 집권하면 확실하게 해나갈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송영길 대표가 이재명 후보로 선출 되는 것도 정권교체라고 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재명 후보에게 투표하는게 정권재창출 68%라는 여론조사가 있다. 그래서 정권교체, 이런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의 4가지 정체성을 '민주, 평화, 민생, 골고루 잘사는 나라'로 꼽은 우 의원은 "김대중 정부까지는 민주와 평화로 국민을 설득할 수 있었다"면서 "문재인 정부때는 골고루 잘사는 나라, 국가의 균형발전 등을 실천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명의 정부는 정권교체가 아니라 시대교체다"라고 강조했다.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우원식 의원은 경제민주화와 '을'을 위한 정책에 실질적 성과를 낸 의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우원식 의원은 경제민주화와 '을'을 위한 정책에 실질적 성과를 낸 의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서는 "을지로 위원장인 나한테는 감정 없다 생각하고 노력하겠다. 수구기득권으로 대표되는 국민의힘에 권력이 갈 순 없다"라며 노동인권을 중시한 '을지로 위원장'으로서 단일화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우 의원은 "6월 항쟁 이후 우리가 4번지고 3번 이겼는데, 한번 더 이기고 하는 선거가 아니다"면서 "사실상 결승전이다"라 이번 대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노무현 정부 이후 폐족소리 들었고, 우리가 잘해서 그런 게 아니라 국민이 탄핵해서 기회준 것이다"면서 "근데 180석인데 또 정권을 놓친다? 그건 완전히 지지자들이 우리를 안 볼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망하면 정의당도 망하고, 개혁이 확 퇴조하는 것이다"면서 "저쪽도 마찬가지다. 이번에 지면 한 쪽은 20년간 집권 못할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그러면서 "이건 민주당의 승리가 아니라 국민의힘의 승리를 막자고 하는 것이다"면서 단일화 의지와 명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2017년 5월 16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당선된 우원식 의원이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 2017년 5월 16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당선된 우원식 의원이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우원식 의원은 연세대학교 재학 시절인 1978년 박정희 전 대통령 퇴진 운동을 하다 강제징집 당했고 제13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익환 목사 등과 함께 김대중 지지운동을 했다.

2004년 제17대, 2012년 제19대, 2016년 제20대,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으로서 4선 중진이다. 2012년 원내대변인을 거쳐,18대 대선 문재인 후보 총무본부장으로 캠프 살림살이를 맡기도 했다. 원내수석부대표를 거쳐 2013년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에 당선됐다.

2013년 ‘남양유업 갑질 사태’(남양유업 대리점 상품 강매 사건)와 같은 연이은 대기업 갑질 사건이 벌어지자, ‘갑의 횡포를 막고, 을의 눈물을 닦아주자’라는 목적을 갖고 ‘을지로위원회를 결성했다. ‘을지로위원회’는 중구 을지로가 아니라 ‘乙 ’을 위한 길(路), 법(law), 노력(勞 )라는 뜻이다. 2017년 전당대회 때 전국위원회로 승격된 ‘을지로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의 제1호 경제민주화 공약이 됐고, 이를 바탕으로 ‘당·정·청 을지로민생회의’를 만들어 민생과제 해결을 위한 당·정·청의 공조·협력체계를 구축했다.

2017년 5월 원내대표에 당선되어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인 출범을 뒷받침했다. 2021년 5월 민주당 당대표에 출마해서 선전했으며, 이재명 경선 캠프 선대위원장을 역임하고, 대선후보 선출 후 민주당 대선 선대위원회에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다. 

[다음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정국진단 인터뷰 전문이다.]

Q : 이재명 후보의 민생탐방 매타버스, 효과 있을까

대통령 후보가 되면 큰 지점을 잡아서 유세하고 그러는데, 이재명 후보는 대선이라는 시기에 내몸이 조금 힘들어도 구석구석 들어가서 국민들 얘기 듣겠다라는 말이다. 매타버스타고 구석구석 가겠다는 소리다. 그게 선거에 나가는 사람의 자세 아니냐라고 생각한다.

Q : 2030, MZ세대가 부동표로 떠오른다. 이번 선거의 제일 큰 타겟 아닌가.

이번 선거는 2030의 마음을 누가 잡느냐가 중요하다. 이 세대가 탄핵 때 가장 앞섯던 세대다. 이 세대의 특징은 부모 세대보다 못사는 첫번째 세대라 생각한다. 그 불안함이다. 탄핵 때 그래서 이게 나라냐 외친거다. 그런데 그 이후에 그 불안정한 우리의 미래를 새로운 촛불정부가 구현해주기를 바랬는데, 우리가 한다고 했는데, 최저임금 올리고 비정규직 정규직화하고 했다. 근데 성공적으로 하진 못했다.

비정규직 정규직화는 성과는 냈는데, 만족할 만큼은 아니고, 플랫폼에서 열악한 노동이 많이 생겼다. 거기다가 부동산에서 희망을 다 놔버릴 수 밖에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서,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에 배신감을 느낀거다. 적폐청산 이야기만 했다. 화가 나있다. 지금 저쪽 이준석 대표를 보면서 그 기대 결과가, 수구 기득권이라하는 세력을 민심이 확실히 제압했다. 근데 이번 윤석열 경선을 보면서 당심이 민심을 제압했고, 역시 그당이 그당이다 수구 기득권을 벗어날 수 없다라고 하는구나.

그래서 가운데로 이탈해서 아직 지켜보는 것이다 라고 생각한다. 결국 그들은 내 삶을 누가 변화시켜줄꺼냐 이런 것듷을 볼거다. 물론 지금은 부동산 실책 때문에 우리에게 화가 나있는데, 시간 지나면 윤석열은 과거로 볼 것이다. 그는 검사만 했기기 때문에, 과거를 보고 응징한다 이런 말만 하는 것이다. 그게 지금 우리에게 화난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 것이다. 이재명 후보는 본인이 정말 어려운 삶을 살면서 여기까지 왔다. 청년수당 만들고, 청년회의체를 만들어서 정책을 결정했다.

270만원 이하의 월급을 받는 청년에게는 분기별로 돈을 지원하는 일도하고, 공공배달앱과 산후조리원 등을 했다. 지속적으로 정책내고 아이디어내서 여기까지 온사람이다. 이재명 후보는 미래를 어떻게 할지 모든 촉각이 세워있고, 윤석열은 과거 DNA다. 윤석열은 검찰주의자, 이재명은 실용주의다. DNA가 완전히 다를 것이다. 저기는 자기가 할말 써서 얘기할 사람, 여기는 펄펄 날 사람이다. 이런 것들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런 지점에 여러가지 정책들을 탑재해 나가겠다.

Q : 윤석열 후보가 많이 앞서고 있다. 지금 지지율 차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한 10프로 차이나는 것인데, 컨벤션이라 하더라도 우리가 좀 불리하긴 하다. 부동산에 화난 사람들도 많고, 저쪽이 조금 유리하게 돼있는데, 결국은 캠페인을 해 나가는 과정에 이길 것이다. 당시 김대중 대통령 때도 정권교체 여론 높았다. 당을 탈당할 정도로, 노무현 후보는 지지율도 낮았다. 당시 노무현 후보는 확실한 시대정신을 가지고 있고 지금도 비슷하다. 이재명이 변방에서 중앙으로 올라오기까지의 성과, 신천지나 계곡을 처리해 나가는 과정에서 보면 확실하게 하는 사람이다. 그가 집권하면 확실하게 해나갈 것이다.

Q : 송 대표가 이재명 정부도 정권교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에 대해서는?

정권교체론이라는 말은 잘 못 얘기한 것이다. 이재명 후보에게 투표하는게 정권재창출 68%라는 여론조사가 있다. 정권교체다 이런 것은 아니다. 민주당의 4가지 정체성은 민주, 평화, 민생, 골고루 잘사는 나라 이런 것들이 우리의 정체성이다. 김대중 정부까지는 민주와 평화로 국민을 설득할 수 있었다. 문재인 정부때는 민생 부분에서는 양극화를 극복해라 이런 요구가 높았다. 골고루 잘사는 나라는 국가의 균형발전인데, 이런 것들을 실천했다. 이재명의 정부는 정권교체가 아니라 시대교체다 이렇게 생각한다.

Q : 4자구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단일화에 대해서는 심상정 후보가 단호한 것 같다.

지난 번에 심상정 후보는 끝까지 나와서 6.1%로 나왔다. 이번에는 조금 더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6월 항쟁 이후에 우리가 4번지고 3번 이겼는데, 한번 더 이기고 하는 선거가 아니다. 사실상 결승전이고, 우리는 노무현 정부 이후 폐족소리 들었고, 우리가 잘해서 그런 게아니라 국민이 탄핵해서 기회준 것이다. 근데 180석인데 또 정권을 놓친다? 그건 완전히 지지자들이 우리를 안 볼 것이다. 근데 우리가 망하면 정의당도 망하고, 개혁이 확 퇴조하는 것이다. 저쪽도 마찬가지다. 언론, 검찰, 병원 의사협회까지 나서서 반 정부 투쟁까지 나서서 국민의힘이 이만큼 섰는데, 근데 이번에 진다? 그럼 저쪽 지지자도 보기 싫어할 것이다. 이번에 지면 한 쪽은 20년간 집권 못할 것이다. 그래서 이런 저런 이유로 갈라져서 싸우기 보다는 서로 합쳐져서 고민해야 한다. 이건 민주당의 승리가 아니라 국민의힘의 승리를 막자고 하는 것이다. 을지로 위원장인 나한테는 감정 없다라고 생각하고 노력하겠다. 수구기득권으로 대표되는 국민의힘에 갈 순 없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