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청년들, 민주당에 무관심"
성 비위·검찰개혁·조국사태·인국공 사과  

9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빌딩에서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4ㆍ7 재보선 참패에 따른 쇄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9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빌딩에서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4ㆍ7 재보선 참패에 따른 쇄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간 당 내에서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당 쇄신 행동 주체'로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초선의원들은 9일  4·7 재보궐선거 참패에 대한 민주당 지도부의 책임을 반성하고 향후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주체 세력으로 행동하겠다는 공동입장을 공식 밝혔다. 

초선 쇄신모임의 명칭은 '더불어민주당 초선 모임'의 약자인 '더민초'로 잠정 정했다.

민주당 초선 의원들은 이날 오전 7시 30분쯤 서울 영등포구 국민일보빌딩 12층 컨벤션홀에서 당내 초선의원 중심으로 만나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이들은 "당 지도부와 정부가 더 큰 책임이 있겠지만, 우리도 초선 의원들도 일원으로서 반성할 게 있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초선의원들은 81명 중 50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는 모두 발언 이후 비공개로 전환됐고 3시간 여만인 10시 40분쯤 종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간담회를 마친 후 모임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고영인 민주당 의원은 "이번 모임은 선거 결과에 대해 민심의 무서움을 깨닫고, 무엇을 반성하고 새롭게 해 나갈 것인지 생각해보기 위한 모임"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 의원은 "이번 모임을 일회성에 그치지 말자는 의견이 많다"며 "초선모임을 어떻게 이어나갈지도 고민해볼 것"이라고 했다. 

고 의원은 "당 지도부와 정부의 책임이 크겠지만 초선들도 반성할 지점이 있다"며 "(21대 국회) 초반에는 열린우리당 시절 초선들의 모습이 분열적으로 비쳤던 것 때문에 자중해왔지만 이제는 오히려 국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역할이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 17대 국회에서 열린우리당은 152석 중 초선이 108명에 달해 초선의원의 영향력이 셌다. 당시 초선 중심으로 당론에 배치되는 발언들이 이어지면서 열린우리당의 초선의원들은 '열린우리당의 108번뇌'라고 불리기도 했다.

간담회 이후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의원 등 민주당 초선의원 중 2030 청년 국회의원 5명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4.7 재보선 참패와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한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지금부터는 할 말을 하는 주체세력으로 나서겠다"며 "청년의 상황과 입장을 더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국방, 부동산, 교육, 경제 등 모든 분야 정책에 청년들의 현실과 감수성을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초선들은 공동입장문에서 "민주당 당헌당규에 의하면 이번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은 후보공천을 하지 않았어야 한다"며 "우리는 국민적 공감 없이 개정을 추진해 후보를 낸 뒤 귀를 막았다. 초선의원들로서 그 의사결정 과정에 치열하게 참여하지 못한 점 반성한다"고 밝혔다.

이어 "어느새 민주당은 '기득권 정당'이 돼 있었다"며 "일단 시작하고 계획을 만들어가면 된다는 안일함, 우리의 과거를 내세워 모든 비판을 차단하고 나만이 정의라고 고집하는 오만함이 민주당의 모습을 그렇게 만들었다"고 자성했다.

초선 의원들은 간담회에서 "청와대에 더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는 하지 말라고 요구해야 한다. 인사원칙이 다 무너졌다" "초선이 뭉치면 당대표도 정할 수 있다"는 등 당과 청와대의 쇄신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어 곧바로 열린 도종환 비대위원장 주재의 2030 의원 간담회에서도 민주당 청년 의원들은 4.7 재보선 참패를 뼈져리게 반성하고 짧은 비대위 기간이지만 향후 민주당이 어떤 문제를 성찰하고 바꿔야 하는지 목록과 계획을 정리하고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오늘 간담회에서는 (2030 의원들이) 입장문에서 밝힌 내용들과 청년들이 느끼는 삶의 문제 어려움의 문제 등을 가감 없이 전달했다"며 "앞으로 필요하면 2030 국회의원들이 언제든지 비대위를 찾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 무주택자, 일자리 문제 등 그런 삶의 문제에 대해서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 이번 보선에서 나타난 민심이고 청년 민심이라는 것이 전달이 (비대위원장에게) 전달이 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