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재임시절 재난, 재해에 안정적으로 대처”
“코로나19, 안정기에 빨리 진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중국인 입국 막자는 여론...정부, WHO보다 강도 높은 선별, 중국인 입국자 점차 줄어드는 추세”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코로나19사태에 대한 대응방안을 밝혔다.  <사진=안채혁 기자>
▲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코로나19사태에 대한 대응방안을 밝혔다.  <사진=안채혁 기자>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역대 최장기 총리를 역임하고 4·15 총선에서 서울 종로구에 출마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가진 ‘폴리뉴스 창간 20주년 특집, 김능구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코로나19의 대응방안과 4·15 총선을 앞둔 민주당의 계획등을 밝혔다.

24일 이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을 맡아 당 차원의 방역대책을 책임지는 역할을 맡았는데 인터뷰 시작 전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악수가 끝난 뒤 세정제로 손을 씻어주는 꼼꼼함을 보여줬다.

이 위원장은 ‘총리 시절부터 재해와 재난에 강한 모습을 보이셨는데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두고 어떤 진단을 내리시느냐’ 는 질문에 “제가 총리 재임시절 ‘가장 잘한 일이 뭐냐’는 질문을 들을 때마다 ‘안전’이라고 말을 했다”며 “재임중에 메르스, 조류독감, 아프리카 돼지열병을 성공적으로 진압했고 강원도의 산불 경상북도의 태풍에 대해서도 역대 유래를 찾을수 없을 정도로 안정적으로 대처했다고 자부한다”고 답했다.

이어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제가 겪었던 재난과 재해, 감염병과 다른게 있다. 일단 중국이라는 외부 요인이 크고 국내적으로는 신천지교회라는 특별한 종교적 문화가 이번 감염병 확산에 크게 작용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본은 비슷하다. 철저한 대응,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고 국민들께 안심 드려가며 함께가는 대응”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위원장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 국민들의 두려움이 큰데, 사태가 언제까지 이어질것으로 보냐’는 질문에는 “아직 시기를 말하기에는 빠르다. 그 언제라는 개념이 몇가지 있다”며 “상황의 ‘종료’를 말하려면 잠복기의 두배 정도의 기간 동안 확진자가 하나도 없어야 하는데 그것은 우리만 그렇게 되어선 안되고 발생지인 중국도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상황종료 이전에는 ‘안정기’라는게 있는데, 안정기에 언제 진입할 것인가를 지금으론 말하기 어렵다”라며 “안정기는 전기와 후기로 나뉘고 예컨데 확진자 증가보다 퇴원하는 사람의 증가가 많고 추가 사망자가 나오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확진자가 1주일에 몇 명 단위로 소강상태이고, 완치된 사람들이 줄을 잇는다고 하면 후기로 볼 수 있다”며 “현재는 그렇게 되는게 언제 올지는 모르지만 지금부터 며칠간은 확진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인명피해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그래서 안정기에 빨리 진입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백신 개발에 대한 진척상황이 어느정도 까지 왔느냐’는 질문에 대해 “중국과 우리나라 모두 백신을 개발중이다”라며 “하지만 아직 WHO의 승인을 받지 못했고 제약회사의 산업적 고민이 있다. 치료 개발이 완료될 시점에는 질환이 끝나버려 약이 쓸모가 없는데 제약회사는 그 리스크를 고스란히 안게 되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기업이 치료제 개발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19사태에서 중국인 입국을 막아야 한다는 것을 두고 여론이 나뉜 것’에 대해 “정부는 우한과 후베이성을 최근 2주일 사이에 방문한 외국인을 입국금지시키고 내국인을 2주간 격리시키는 조치를 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인들의 비자발급을 까다롭게 하고 있다”며 “한국으로 들어오는 탑승 전과 후 과정에 여러단계를 놓고 입국자를 거르고 있다. WHO기준보다 더 강화해 입국자를 가려내고 있다. 중국 입국자의 수도 크게 줄어드는 단계”라고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다.

아울러 이 위원장은 최근 자신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것과 관련해 ‘현재 종로의 상황은 어떻냐’는 질문에 “종로는 취약계층이 좀 많다. 노인들과 고령자 밀집지역이 있는 곳이어서 그럴 것이다”며 관심가지고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 위원장은 총선 예비후보들이 방역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는 것을 두고는 “예비후보들이 도와 드릴때 방역에 임하는 분들, 의료진에게 부담이 안 되도록 했으면 한다. 그것도 보여주기식이 아니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 위원장은 1952년 전남 영광에서 태어나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동아일보에 정치부 기자로 입사해 논설위원과 국제부장을 맡았고 도쿄 특파원을 지냈다. 이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추천으로 새천년민주당에 입당해 2000년 열린 16대 총선에서 전남 함평·영광에 출마해 초선 국회의원이 되었다. 19대 총선까지 내리 4선 의원을 지냈고 2014년 지방선거에 출마해 제37대 전라남도지사에 당선됐다. 2017년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며 초대 국무총리가 되었고 2년 7개월 13일이라는 역대 최장수 총리를 지낸 뒤 현재 21대 총선에서 서울 종로구에 출마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의 폴리뉴스 창간 20주년 특집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안채혁 기자>
▲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의 폴리뉴스 창간 20주년 특집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안채혁 기자>

<아래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의 일문일답>

오늘 아침 민주당 코로나19대책특위 위원장이 되셨다. 총리 시절부터 재해, 재난에 강한 모습보이셨다. 어제 심각으로 격상됐는데 어떻게 보시는지?

우선 제가 2년 7개월 13일 동안 총리로 일하면서, 총리 재임 중에도, 퇴임 직후에도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이 뭐냐?’는 질문에 ‘안전이다’라고 여러 차례 답변 드렸다. 메르스, 조류독감, 아프리카 돼지열병을 성공적으로 진압했다. 강원도 산불, 경상북도의 태풍에 대해서도 거의 유래를 찾을 수 없도록 안정적으로 대처했다고 자부한다. 이번 코로나19는 제가 겪었고, 관리했던 재해재난, 감염병, 전염병과 약간 다른 게 있다. 우선 중국이라는 외부 요인이 굉장히 크고, 국내적으로는 신천지교회의 특별한 종교적 문화가 감염병의 확산에 크게 작용했다 이런 점이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본은 비슷하다고 본다. 철저한 대응, 선제적 대응, 국민들께 안심 드려가며 함께 가는 대응, 이런 것은 같을 것이라 본다. 그래서 위원장을 맡았는데 잘 해보겠다. 안정기에 빨리 진입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다 보니까 굉장히 불안하다. 언제까지 갈 것인지  국민들의 두려움이 크다.

‘언제까지 갈 것이냐’를 놓고 아직 시기를 말하기는 빠르다. ‘언제까지’라고 할 때, 그 언제라는 개념이 몇 가지 있다. 상황의 ‘종료’는 예를 들어 잠복기의 두 배 정도의 기간 동안 확진자가 한 명도 없었다고 하면 종료가 된다. 그러나 우리만 그렇게 돼선 종료가 안되고 중국도 그렇게 돼야 하는데, 지금으론 예단하기 어렵다. 상황종료 이전에는 ‘안정기’라는 게 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상황종료는 아니지만 현재 안정기에 있다. 코로나 19는 안정기에 언제 진입할 것인가? 지금으론 말하기 어렵다. 안정기도 나눠보면 전기와 후기가 있다. 이것은 의학적 소견보다 저의 행정 경험에서 나온 감각인데, 전기는 예컨대 확진자 증가보다 완치 퇴원하는 사람의 증가가 많은, 즉 확진자 보다 많은 수가 완치 판정되는 것. 또한 확진자 수 증가세가 눈에 띄게 둔화되던가 추가 사망자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던가 하는 것이 안정기의 전기다. 후기는 확진자가 1주일에 몇 명 단위로 급격히 소강상태로 들어갔거나, 완치된 사람들이 줄을 잇는다고 하면 후기로 볼 수 있다. 현재는 그렇게 되는게 언제 올지 모르지만 지금부터 며칠간은 확진자가 늘어나고 인명피해도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그걸 우리는 고비로 보고 있다. 그걸 견뎌내고 안정기로 진입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메르스 때는 백신이 개발됐다. 지금은 어떤가?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상태다. 중국도 매달리고 국내도 바이오기업들이 매달리고 있다. 다만 중국 것은 아직 WHO(세계보건기구)의 공인을 받지 않은 것 같고, 국내는 약간의 시일이 더 걸릴 것이다. 다만 산업적으로 고민이 있는 것이, 치료제 개발에 성공해 놓으면 그 질환은 이미 끝나가는 단계다. 그리고 이후 신종 바이러스가 나오면 그건 쓸모가 없다. 그런 점에서 기업으로서는 매력 있는 사업이 아닐 수 있다. 때문에 기업에게 그런 치료제 개발에 매진할 수 있도록 어떤 이익이나 인센티브를 드릴 수 있을지 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코로나19 사태를 해결하는 문제에서 전 국민이 한마음이 되어야 하는데, 중국인의 입국을 놓고 국론이 분열된 상황이다. 어떻게 보시는가?

우리가 취하고 있는 조치는 이런 것이다. 우한과 후베이성을 최근 2주일 사이에 방문했거나 체류했던 외국인의 입국금지 조치. 내국인이 그런 경우에 해당되면 2주일 자가격리 시킨다. 우한과 후베이성 이외 중국 지역은 신규 비자발급을 굉장히 까다롭게 하고 있다. 또한 한국으로 들어오는 탑승전과 후 여러 단계에 걸쳐 입국자를 거르고 있다. WHO 권고를 충실히 따르면서 비자발급과 비행기 탑승 전·후 조치를 강화했다. WHO 기준보다 더 강화한 상태다. 지금은 중국을 다녀오신 우리 국민 또는 국민들 내부의 감염이 더 크다. 중국인 입국자도 크게 줄어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