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성향 누리꾼, 검찰 수사에 대대적 압박
조국 반대측은 ‘문재인 탄핵’으로 여론전
나경원 “실검 조작은 민주주의 원칙 훼손하는 여론 조작”

조국 법무부 장관이 11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이 11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수습기자] 조국 법무부장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두고 조 장관을 지지하는 측과 조 장관에 반대하는 측의 포털 실시간검색어(실검) 전쟁에 불이 붙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에선 10일 ‘문재인 지지’와 ‘문재인 탄핵’이 하루 종일 실검 상위권을 오르내렸다. 조 장관 임명을 강행한 정부를 비판하는 이들이 ‘문재인 탄핵’을 검색한 것이다.

조 장관의 비리 의혹과 거취를 둘러싼 인터넷 공간의 이러한 여론 몰이는 지난달 27일 ‘조국 힘내세요’와 ‘조국 사퇴하세요’가 실검 1, 2위에 오른 이후 2주째 이어지고 있다.

‘실검 조작’의 주된 장인 국내 양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은 실시간 검색어에서 급상승을 노리는 집단행동을 방관하는 모양새다. 실검 전쟁도 ‘여론’이기에 어쩔 수 없다는 논리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급상승 검색어가 여론을 오도할 가능성이 있고, 포털을 정쟁의 장으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검 전쟁이 “사실상 전 국민을 상대로 한 공개적 여론 조작”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친문(친문재인) 성향의 일부 누리꾼들이 자신들의 행동을 새로운 형태의 시민운동인 양 포장하면서 ‘검찰 단체사표 환영’, ‘검찰 사모펀드 쇼’ 등의 검색어를 띄우면서 조 장관을 수사 중인 검찰마저 공개적으로 겁박하는 것을 두고 “민주주의의 위협”에 가깝다는 보는 것이다.

한편 인터넷 여론조작이 화제가 된 건 요즘만의 일은 아니다. 2012년 대선 국면에서 불거진 국가정보원 댓글 조작 사건과 지난해 터진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이 대표적이다. 그런데도 실검과 뉴스, 댓글을 통해 사실상 언론 역할을 하고 있는 거대 포털은 이를 수습하기는커녕 방관하고 있다.

구글 등 해외 포털은 첫 화면에서 검색창만 노출해 포털이 여론 조작에 악용될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이와 달리 국내 포털이 사회적 비판을 받으면서도 실검과 댓글을 통한 여론 조작에 눈감는 것은 매출과 직결되는 방문자와 조회 수를 늘리는 데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네이버는 여론 조작 사건이 터질 때마다 대책을 내놓았지만 실검과 댓글 서비스의 근본적 틀은 건드리지 않았다.

이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5일 네이버 본사를 찾아 실검 개입 의혹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실검 조작은 집단적 소수에 의해 국내 여론의 건전한 형성을 방해하거나 여론을 조작해 민주주의 원칙을 훼손한다”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