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상생과통일 포럼 상임고문
국회의장

안녕하십니까. 국회의장 정세균입니다.
먼저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공동 주최하는 ‘폴리뉴스 창간 17주년 기념식 및 상생과통일포럼 초청특강’이 열리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뜻 깊은 자리를 준비해주신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이사님과 상생과통일포럼 정우택·최창섭 대표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지난 2000년 창간된 폴리뉴스는 그간 정치 전문 매체로 성장하며 많은 오피니언리더들에게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최근에는 ‘정치와 경제의 만남’을 모토로 경제 분야를 강화하며 인터넷 종합미디어로서 도약해가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지난17년간 우리 정치·경제의 올바른 길을 위해 끊임없이 애써주신 폴리뉴스 가족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에 뜨거운 박수를 보냅니다.

오늘날 우리 경제와 민생 회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은 시대적 과제입니다. 새 정부 또한 일자리 문제 해결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일자리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치권, 기업, 언론, 학계를 포함한 각계각층이 책임 있는 자세로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할 시점입니다.

그런 점에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과 일자리’를 주제로 여는 오늘 강연회는 매우 시의적절한 자리라고 하겠습니다. 특히 새 정부 일자리정책의 컨트롤타워인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께서 강연을 맡아 주셔서 그 의의가 더욱 크다고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이번 특강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우리 경제 재도약을 위한 새 정부의 정책 방향을 조망하고 공유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 20대 국회도 새 정부 일자리 정책의 성공과 국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각별한 노력과 지원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우택
상생과통일 포럼 공동대표
자유한국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자유한국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정우택입니다.

우선, ‘정치와 경제의 만남’이란 모토아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치·경제 정론지로 성장하고 있는 폴리뉴스의 창간 17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정론직필(正論直筆)을 위해 애쓰고 계신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님을 비롯해 폴리뉴스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상생과 통일 포럼의 상임고문이신 정세균 국회의장님, 저와 함께 공동대표를 맡고 계신 최창섭 교수님과 바쁘신 와중에도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상생과 통일 포럼은 여·야 정치권을 비롯해 언론계와 학계, 법조계, 산업계 등 대한민국 각계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인사들과 함께 소통하고 교류하면서 올바른 대한민국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폴리뉴스의 창간 17주년 기념식과 더불어 상생과 통일 포럼의 초청특강으로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님을 모시고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과 일자리’를 주제로 앞으로 우리 경제가 나아갈 길을 모색해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새 정부 출범과 더불어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해야 하는 시대적 과제에 직면한 우리나라는 현재 청년실업과 내수침체, 소득불균형에 따른 계층 간 갈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경제 위기 속에서 대한민국 경제가 나아갈 방향은 어디인지, 우리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짚어보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 경제의 좌표를 설정해보는 귀한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특강을 통해 한국경제를 살펴보고 경제를 살리는 길을 찾는 소중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공론의 장에 함께 참여하여 고견을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오늘의 성과를 양분으로 삼아 끊임없이 발전을 이뤄 내일을 향해 나아갈 폴리뉴스의 창간 17주년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폴리뉴스의 ‘정치와 경제의 만남’이라는 모토처럼 상생과 통일 포럼도 진보와 보수, 계파와 정파를 떠나 정치와 경제 양방면에서 올바른 대한민국 건설에 기여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최창섭
상생과통일 포럼 공동대표
서강대 명예교수

한국의 정치 전문매체로 출범하여 자리를 굳혀가는 과정에서 2014년부터 경제뉴스까지 대폭 강화하며 종합 미디어로의 새로운 위상정립과 함께 17星霜 세월을 헤쳐가며 일취월장을 거듭하고 있는 폴리뉴스의 새로운 약진에 큰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아울러 폴리뉴스 창간 17주년 기념에 발맞춰 한국 경제의 어제, 오늘과 내일을 조망해보는 상생과통일포럼 조찬 초청강연회 개최를 축하합니다.

폴리뉴스가 초기에서부터 10여 년간 추구해온 단일 선상의 정치담론에서 불가분의 역학관계 속에 움직이는 경제담론을 보강함으로써 시대변화에 적절하게 부응하는 새로운 시너지 창출을 시도해가고 있다고 봅니다. 정치 저널리즘과 경제 저널리즘의 만남은 앞으로 ‘정치의 경제담론’과 ‘경제의 정치담론’이라는 새로운 복합적 저널리즘 영역 개척에 박차를 가하리라 기대합니다. 단순한 정치와 경제의 만남(politics and economics)이 아닌 ‘경제의 정치학’(politics of economy)과 ‘정치의 경제학’(economics of politics)이라는 성숙된 영역을 저널리즘이라는 용광로에 담아내는 새로운 장르 개척을 앞당겨 놓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1차원적인 정치담론이나 경제담론의 언론이 아닌, 경제와 정치의 분리된 단순 논리를 넘어서는 융합 논리 속에서 미래의 융합형을 추구해가는 심도있는 ‘사색思索 저널리즘’의 길도 개척해 가리라 봅니다.

오늘 마련된 이 자리가 견해와 시각을 달리 할 수 있는 보수나 진보, 정치권과 비정치권, 학계와 현장의 인사들이 소통하며 새로운 리더십을 창출해 나가는 진솔한 나눔의 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폴리뉴스의 창간 17주년을 축하드립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창간17주년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